[높은 곳으로 달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높은 곳으로 달려! - 쓰나미에서 살아남은 아이들, 2014 SK 사랑의책나눔, 아침독서신문 선정, KBS 책과함께, 우수환경도서 선정, 2013 고래가숨쉬는도서관 겨울방학 추천도서 바람그림책 17
사시다 가즈 글, 이토 히데오 그림, 김소연 옮김 / 천개의바람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1년 봄, 일본에서 일어난 지진과 쓰나미를 기록한 그림책이에요. 아이들 눈에 비친 재난의 순간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어요. 가족과 이별하고 다시 만나는 과정이 극적으로 그려져 있네요. 어느날 평범한 하루, 건물이 흔들이고 무너지고, 바닷물이 대책없이 밀려오며 내가 살고 있는 터전을 망친다면...너무 끔찍하고 상상하고 싶지 않은 일이에요.저라면 그냥 주저앉아 포기했을 것 같은데, 그곳에 살던 사람들은 매우 강하고 지혜로웠어요. 함부로 눈물을 흘리지도 않는 듯했어요.

 

 

 

 

슬프고 답답하고 포기하고 싶은 현실을 맞게 되어도 그곳에서 희망을 발견하고 다시 살아갈 가능성을 찾는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에요. 어른도 힘든 일인데, 아이들은 꿋꿋하게 버티고 이겨내요.건물이 무너질 듯하고, 모든 게 엉망이 되었던 시간인데, 유치원 아이들은 끄덕없이 살아나요. 다치고 가족과 헤어지는 아픔을 겪지만, 그들을 모든 걸 받아들이고 다시 일어서지요. 몸이 공중으로 붕 뜨고 주변이 아수라장이 되면 어른들도 당황스러워서 우왕좌왕 하게 되지요. 그곳에서 빠져나가려고 질서같은 것은 안중에도 없고요. 하지만 아이들은 침착했어요. 높은 곳으로 올라가라는 어른들의 안내를 받아 위험한 순간을 벗어나지요.

 

 

 

 

마치 드라마에서 벌어지는 일처럼 느껴져요. 내가 살고 있는 세상에 이런 재앙이 닥쳐오면..저는 너무 놀랍고 무서워서 제대로 대처할 자신이 없어요. 하지만 배워야겠어요. 누구든 겪을 수 있고, 언젠가 우리에게 다가올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먼나라에서 벌어지는 불구경 하듯 바라보고 있으면 절대 안 될 듯해요.

 

 

 

 

일본 쓰나미를 떠올리면 방사능 문제가 떠올라요. 우리도 무섭고 두려운데, 그들은 얼마나 막막할지..생각만으로도 답답해지네요. 무섭다고 덮어두면 언젠가 그것이 폭발해 더 큰 위험으로 다가오겠지요. 아이들이 씩씩하게 이겨냈듯이 어른들도 현명하게 처리하고 대응했으면 좋겠어요. 쓰나미에서 살아남은 아이들은 지금쯤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겠지요. 그들과 우리가 걱정하는 일이 제발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아이들이 이겨냈듯이 어른들도 진실을 외면하지 말고 꼭 정면돌파 해서 문제인식을 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가길 바라네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3-12-22 1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