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비단길로 간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는 비단길로 간다 푸른숲 역사 동화 6
이현 지음, 백대승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발해가 중국의 역사였다니...말도 안되는 소리고 믿고 싶지 않은 이야기지요. 실제 중국에서는 발해에 대한 역사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네요. 정말 우리가 밀리지 않을까 걱정도 되고요, 절대 빼앗기면 안 될 역사라는 비장한 마음도 들어요. 발해 시대에 살았던 홍라라는 소녀의 이야기입니다. 거상인 어머니를 따라 무역을 나섰다가 태풍을 만나 어머니도 잃고 재산도 다 잃어버린 아이의 이야기지요. 가슴 아픈 이야기라 읽는 내내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상경성을 떠나 당나라로 향하던 홍라의 결심은 비장했어요. 어머니가 이루어놓은 돈과 명예를 모두 찾으려고 했지요. 빚쟁이들에 쫓기다시피 떠나 장사를 하고 실수하면서 상처받고, 새로운 인물을 만나 긴장하면서 자신이 가야할 길을 찾아내지요. 홍라가 은화를 들고 떠났을 때 휘황찬란한 극복기와 성공기가 펼쳐질 거라고 기대했어요. 분명 어머니의 뒤를 이어 거상이 되어 우뚝 서지 않을까 두근거리면서 지켜봤는데, 이야기는 의외의 방향으로 흘러가네요.

 

꿋꿋하게 버텨내는 홍라와 그녀의 주변에서 도움을 주던 아이들, 누가 봐도 어린 아이들이라고 보여지는 이들이 떠나는 먼 여행길...참 쓸쓸하고 안타까웠어요. 순간 순간 사기를 당하고 모든 것을 잃어버리지 않을까 걱정 되었습니다. 장사 수완도 없는 홍라가 거친 세상의 맛을 보며 겪어내는 걸 지켜보면서 세상을 살아가는 과정이 어렵다는 걸 새삼 느꼈어요. 오늘 잘 산다고 영원히 잘 사는 건 아닌 것 같아요. 언제 무슨 일이 닥쳐와 내 삶은 변화시킬지 아무도 모르는 것이지요.

 

 

 

 

 

찬란한 성공기를 기대했던 저희 바람을 살짝 짓밟으면서 홍라는 새로운 인생을 시작해요. 뜻밖의 결말이었고, 안타까움을 남기는 이야기였지만, 어쩌면 현실은 그렇게 흘러가지 않을까 공감되는 부분도 많았어요. 실패를 딛고 다시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바닥을 경험해야 하나 봅니다. 저절로 운으로 되는 것은 없나 봐요. 홍라가 다시 겪을 새로운 세상이 무척 기대되네요.

 

발해 이야기를 동화로 만든 책이라 신선해요. 지명도 익숙하지 않고 이름도 생소하지만, 우리의 역사 일부분이라고 생각하니 새롭게 보여요. 중국의 동북공정에 맞설 수 있는 방법은 우리가 그것에 관심갖고 지켜내는 것이지요. 아이들에게도 꼭 이야기 해주고 그들이 해야할 일을 스스로 느끼게 해주고 싶어집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1-24 0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