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과 수프, 고양이와 함께 하기 좋은 날
무레 요코 지음, 김난주 옮김 / 블루엘리펀트 / 201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한때 일본 사람들에 대한 환상을 가졌던 적이 있어요. 버스를 탈 때는 줄을 서서 타고, 버스 안에서는 절대 휴대전화를 받지 않고, 날짜에 맞는 재활용품을 내놓지 않으면 절대 수거해가지 않고,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식품까지도 맛이 보장된다던 이야기와 특히 타인에게는 절대 관심을 갖지 않는다던 소문들.

 

 

그래서인지 저는 일본 사람들은 왠지 조용하고 차분하면서 상대방에게 깊은 배려심이 많은 줄 알았어요. 그러니까 타인에 무성한 소문을 들어도 그걸 굳이 알려주거나 알려고 하거나 꼬치꼬치 묻거나 그런 성향의 사람들은 없는 나라인가 보다 지레 짐작했어요.

 

 

그런데  출판사를 다니며 커리어를 쌓던 아키코가 갑작스레 돌아가신 엄마의 죽음을 계기로 엄마가 하던 가게를 맡아 자신만의 색깔로 이끌어나가는 중에 가게를 찾아오신 손님이 예전 엄마와 함께 지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분이 아키코의 출생에 대해 꼬치꼬치 물으면서 아키코의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그 부분을 읽으며 일본 사람들이 모두 다 그런건 아니지만, 우리나라와 비슷한 성향을 가지신 분이 있구나 싶은 생각 끝에 어느 나라 건 비슷비슷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살아가는구나 싶은 마음이 들더라고요. 약간 환상은 깨졌지만, 한편으로는 친근해진 마음이었습니다.

 

 

영화를 먼저 보려고 생각했는데 도서관에서 책을 먼저 빌려 읽게 되었어요. 무레 요코의 전작 <카모메 식당>을 영화와 책으로 즐겼기 때문인지 약간 오버랩되는 기분도 있었습니다. 특히 <카모메 식당>의 '사치에'가 <빵과 수프, 고양이 함께하기 좋은 날>에서는 '아키코'로 등장에서 더 그럴까요? 스토리나 분위기도 약간 비슷한 기분이 었고요. 영화에서는 이 '타로'라는 고양이가 실종된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소설에서는 조금 달라서 슬펐어요. 이 슬픔은 소설을 읽으실 분들을 위해 남겨둡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목나무 2017-04-18 10: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얼마전에 TV에서 4부작 드라마로 봤는데요. 제가 좋아하던 <카모메 식당> <안경>의 배우들이 나와서 행복한 마음으로 봤네요. 드라마도 참 좋았는데 책이 있는줄은 몰랐네요. 드라마 강추입니다. 꼭 보셔요. 4부작이라 저는 내쳐 그 자리에 앉아 다 보았네요. ^^

해피북 2017-04-18 16:18   좋아요 0 | URL
저도 얼마전 tv에서 잠깐 봤거든요 ㅎㅎ 그때부터 찾아보기 시작했는데요. 제가 본 장면은 어떤 선생님이 사치에의 가게에서 사람 잘 들였다고 칭찬하시던 장면이었어요. 다 보지 못한 아쉬움에 책과 영화를 찾아봤더니 있더라고요 ㅎ

영화와 책 내용이 조금 다른가봐요. 저는 영화를 보지 못해서 말씀 드리긴 뭐하지만, 영화와 책을 읽으셨던 어떤 블로그분은 책에 반전이 있다던 글이 떠오릅니다.뭐 책을 먼저 읽었던 저는 그저 좋았던 소설이었고요.

영화는 꼭 찾아볼께요~~ 말씀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안경>이라는 영화도 많이 들어본거 같은데 함 찾아봐야겠어요^^ 비 소리 듣기 좋은 오후입니다. 즐거운 시간 보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