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독서하브루타 - 생각숲으로 떠나는 질문여행
황순희 지음, 박선하 그림 / 팜파스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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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태인들의 교육법을 접하게 되면서 '하브루타'를 알게 되었다.

그들의 교육법은 우리와 뭐가 다를까 궁금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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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존감, 관계능력, 창의력, 논리력, 리더십을 키워주는 질문과 생각 나누기의 힘!'
이라는 문장이 눈에 들어왔다.
질문과 생각나누기로 자라는 아이들..
작은아이가 어린이집 다닐 때 '독서하브루타'교육을 한다는 말을 들었었는데..
그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지 못했다.
오리엔테이션 때였던가? 아이들하고 하는 수업을 잠깐 시연해 주셨었는데..
꾸준히 하면 아이들의 생각이 넓고 깊어지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집에서도 아이들과 가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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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각숲, 자존감, 관계능력과 공감, 창의성과 심미적 감성, 논리와 탐구력, 리더십을
이솝우화, 그리스 신화, <마음의 집>을 비롯한 책들과 함께 만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하브루타'를 단순히 질문으로만 생각을 했었는데..
그 단순함이 아닌 구체적이고, 다양함을 만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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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서하브루타.
좋다는 말도 들었고, 함께 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
그런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런지 감을 잡을 수가 없다.
책을 읽고 난 후 만들게 되는 질문들은 자칫하면 책 내용을 확인하는데 그칠 수 있기에 망설여진다.
책 읽고, 내용 파악하고, 질문만들고, 생각나누고, 표한하고, 발표와 평가까지..
쉽지 않은 진행과정이다.
익숙해지면 별거 아니야 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시작 단계에서는 정말 저 과정을 다 거쳐 아이들과 '독서 하브루타'를 진행할 수 있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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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내는 호기심이 많아 하루에도 수십개의 질문을 한다.
반면, 큰아이들은 모르는 내용만 가끔 물어볼 뿐 질문을 하지 않는다.
수업 시간에 질문한다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없다.
어느 책에서 봤는데, 유태인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수업을 들으며 어떤 질문을 했는지.'를 묻는다고 한다.
우리 아이는 어떤 질문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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