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식초 만들기 비법노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천연식초 만들기 비법 노트 - 동백LEE 곳간의 사계절 식초 만들기 A to Z
이제성 지음 / 일월담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바쁘다는 핑계로 직접 만들기 보다는 구입하여 식사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조리된 제품을 구입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되도록이면 번거롭지 않고 쉽게 만들수 있는 음식을 원한다. 재주가 많은 사람이 아니다. 특히 같은 재료로 레시피대로 만들어도 내가 만든 음식들은 맛이 없다. 그러다보니 자신감도 없다. 내가 직접 만들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지 않지만 엄마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기에 어쩔수 없이 주방에 있는 시간이 많다. 아무리 관심이 없더라도 가족의 건강에는 신경이 쓰이지 않을수 없다. 그렇기에 관련 책들을 자주 보고 재주는 없지만 만들어 보려고 노력하는지 모른다.

 

누구나 처음으로 맛본 음식들은 잊을수 없을 것이다. 우리들에게는 엄마가 만들어준 모든 음식이 그렇다. 간혹 맛없게 만든 음식일지라도 엄마 손맛에 길들여진 우리들이기에 색다른 음식을 만나도 결국 엄마의 손맛을 그리워하는지도 모른다. 이 책의 저자는 어릴적 큰 어머니가 만들어주신 무생채를 넣은 보리밥을 잊을수 없다고 한다. 그 맛을 잊지 못하고 커서 만들어보려고 했지만 그 맛을 내지 못해 고민하다가 식초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낸다. 그 이후 식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식초마니아가 되고 식초 전도사가 된 것이다.

 

우리들도 음식을 만들때 식초를 사용한다. 어떤 음식은 식초에 따라 맛을 좌우하는 경우가 있다. 우리들에게는 여러가지 재료 중 하나인 식초가 저자에게는 특별한 의미였던 것이다. 단순히 음식을 만들기 위한 재료가 아니라 더 나아가 건강까지 생각하는 식품이 된 것이다.

 

 

천연식초 만들기 비법 노트

집에서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천연발효식초 77가지

 

천연식초의 세계는 알면 알수록 놀랍다. 자연에서 얻어지는 엄선된 제료와 발효과학의 최고 기술이 만나 탄생하는 천연식초는 암과 당뇨, 고혈압과 중풍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과 현대병에 최고의 자연 치유제다. - 뒷표지 중에서

 

식초는 아주 오래전부터 동서양에서 애용한 조미료이자 식품 방부제, 의약품이였다고 한다. 역사는 기원전 5,0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식초의 효능이 본격적으로 논의된 것은 약 2,500년 전 히포크라테스 시절부터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고려시대의 <향약구급방>에 식초가 처음으로 등장했다고 한다. 책에는 약의 재료로서 식초의 다양한 이용법이 기술되어 있다고 한다. 예전부터 그 효능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건강에 좋은 최고의 발효 식품인 식초. 이 책에서는 다양한 천연식초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주로 구입하여 사용하였기에 직접 만들어 볼 생각은 하지 못했다. 혹시 실패하지 않을까하는 걱정으로 쉽게 만들 생각을 하지 못한 것이다. 이 책에서 천연식초 만드는 방법들이 자세하게 나와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만들어 볼수 있다. 

 

우선 식초를 만들기 전 식초의 정의와 종류,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식초를 만들면서 알아야할 용어들, 만들기의 기본 원칙 등의 내용도 다루고 있기에 이런 내용들을 숙지하고 있으면 만드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다른 것들과 달리 식초는 만들어 볼 생각을 하지 못했다. 집에서 만들기 힘들것라는 생각이 있었던 것이다. 준비과정도 복잡하고 재료들도 쉽게 구하지 못할것이라 생각했다. 의외로 만드는 과정이 그리 복잡하지 않다. 우리들이 구입하는 식초 종류는 그리 많지 않은데 천연 식초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다. 이런 재료들로 식초를 만들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우리들이 알고 있는 사과나 레몬이 아니라 복분자, 산수유, 바나나, 오디, 수세미, 칡 등의 다양한 재료들을 사용한다.

 

과일, 채소, 야초, 뿌리, 곡물, 지게미 등의 재료들을 이용해 만들수 있는 천연발효 식초 77가지를 만날수 있는 것이다. 단순히 음식에 넣어 사용하는 재료가 아니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건강까지 생각할수 있는 것이다. 누구나 쉽게 만들어 볼수 있는 건강만점의 천연발효 식초의 세계를 담고 있는 책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7-20 2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