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쉬운 한그릇 요리]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참 쉬운 한 그릇 요리 - 간편해서 좋아
함지영 지음 / 시공사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악순환이라고 밖에 말할수 없다. 요리를 못하니 자주 하지 않으려하고 만들어 보려는 시도를 하지 않으니 요리가 늘지 않는다. 맛있는 것을 좋아하면서도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은 힘들고 어렵다. 더 어려운 것은 엄마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나의 어린 시절 엄마는 빵 하나라도 손수 만들어주시고 언제나 맛있는 음식을 해주시는 분이였다. 닮고싶지 않은 부분들은 닮고 엄마의 손재주나 음식 솜씨는 닮지 못한 참으로 슬픈 현실이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가까이 살고 계시니 여지껏 엄마가 해주시는 요리들을 먹고 있다. 아이들도 할머니가 만들어주신 음식들을 더 좋아한다.

내가 만든 음식이지만 나조차 먹기 힘든 음식을 만들고 있는 내가 가장 많이 보는 책은 요리책들이다. 가장 가까이 두고 수시로 보고 있지만 손쉽게 만드는 일은 힘들다. 요리를 못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준비과정이 길다는 것이다. 그리고 막상 만들어보려 하면 집에 없는 것이 많다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자세한 레시피들이 나와있어 만들기 쉬울것 같으면서도 평소 요리를 하지 않으니 응용력도 떨어진다. 레시피에 있는 재료들이 없으면 대체 재료들을 사용할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똑같은 재료가 아니면 만들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으니 자주 보는 책이지만 쉽게 따라하지 못하는 일들도 생긴다. 물론 맛을 내기 위해 하나의 재료라도 빠지지 않으면 좋겠지만 간혹 한두개 정도는 빼거나 다른 재료들을 사용할수도 있겠지만 아직도 그런 일에는 서툴다. 눈여겨 보고 있는 요리책이지만 활용도는 낮은 웃지 못할 일들이 생긴 것이다.

간.편.해.서. 좋.아. 그렇다. 나처럼 요리를 못하는 사람들은 쉽게 간편하게 만들수 있는 요리들이 좋다. 결과물은 볼품 없는데 만드는 과정이 길면 만들다가 지치는 경우가 많다. 초보주부도 아니면서 주방에 있는 시간이 아직도 힘들도 싫은 일이다. 그렇지만 하지 않을수 없으니 이왕 하는거 재미있고 즐거운 마음으로 하고 싶다.

향이네 참 쉬운 한 그릇 요리. 향이는 저자의 블로그 닉네임이다. 요리를 좋아하고 잘하는 분들에게는 유명한 블로거이지만 요리와 거리가 먼 나는 이 책을 통해 저자의 요리블로그와 저자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남편 입맛에 꼭 맞춘 한 그릇 요리, 아이가 잘 먹는 한 그릇 요리, 나를 위한 한 그릇 요리, 한달에 한 번 즐기는 특별한 한 그릇 요리, 주말 낮에 즐기는 간식거리 등의 주제를 통해 다양한 요리를 만날수 있다.

본격적으로 요리를 만들기 전 향이의 요리 수첩을 통해 알뜰하게 장보는 요령, 똑똑하게 음식재료 보관하기, 재료 계량하기, 기본육수&양념 만들기 등의 내용을 볼수 있다. 요리를 하다보면 역시 육수가 중요하는 것을 알수 있다. 책에서는 멸치육수, 쇠고기 육수, 닭육수, 채소 육수 등을 만드는 방법들이 나와있는데 나처럼 요리를 못하는 사람들도 손쉽게 만들어 볼수 있다.

요리를 못해 아이들에게 항상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어쩔수 없이 엄마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기에 가장 관심있게 보게 되는 것은 아이가 잘 먹는 한그릇 요리와 주말 낮에 즐기는 간식거리이다. 늘 바쁘다는 이유로 간식도 잘 챙겨주지 못하고 인스턴트 음식이나 배달을 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정말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도전해 보고픈 요리들이다. 그나마 아이들에게 자주 만들어주는 요리 중 하나는 주먹밥이다. 간편하고 빠르게 만들수 있어 아이들에게 종종 만들어주는데 책에는 먹기에도 아까운 예쁜 삼색 주먹밥이 나온다. 역시 요리는 입으로만 먹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도 먹는 것임에 틀림없다. 같은 요리라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먹는 즐거움도 크다. 아이들에게 꼭 만들어줘야지^^

이 요리책을 만나며 단순하게 요리를 못하는 내가 요리를 할때 참고하여 보는 책이라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만들어보면서 느끼는 것은 단순하게 아이들의 끼니를 챙겨주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동안 가족을 생각하고 만든 후에 함께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 있다는 것이다. 손쉽게 만들수 있는 요리들이 담겨 있는 책이지만 웃음과 행복도 함께 가져다주는 고마운 책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3-09-25 0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갑니다.
행복한 한주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