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강공주와 바보온달]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평강공주와 바보 온달 비룡소 전래동화 24
성석제 글, 김세현 그림 / 비룡소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자는 여자하기 나름이예요!"

예전에 나왔던 광고 카피가 생각납니다. 바보온달이 평강공주를 만나지 않았더라면 어떠했을까요?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사람이 이리도 달라질수 있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동화를 읽지 않은 친구들일지라도 <평강공주와 바보온달>의 이야기는 누구나 알 것입니다. 그만큼 많은 친구들에게 알려진 이야기이지만 매번 읽을때마다 새롭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구려 평원왕때 평양에 온달이라는 바보가 살고 있었습니다. 입은 옷은 다 떨어져서 구멍으로 바람이 술술 지나다니고 얼굴에는 땟국물이 줄줄 흘러내리고 머리털은 마구 흐트러져 새들이 집을 지으려고 앉곤 하는 그의 모습은 저 멀리서도 알아볼수 있었습니다. 눈 먼 어머니와 함께 가난하게 살고 있는 온달은 밥을 얻으러 다니고 이런 모습을 본 동네 아이들은 바보 온달이라고 놀렸습니다. 하지만 온달은 화를 내지 않고 늘 웃기만 합니다.

 

 

평원왕에게는 평강이라는 딸이 있는데 어릴 적부터 한번 울기 시작하면 아무도 말릴수 없었습니다. 그런 평강에게 평원왕은 바보 온달에게 시집보낸다고 말을 하면 눈물을 그치곤 했습니다.

 

"자꾸 그렇게 시끄럽게 울면 좋은 남자와 결혼하기는 어려울 게다. 너를 바보 온달이한테나 시집보내야겠다." - 본문중에서

 

평원왕은 딸의 울음을 그치게 하기 위해 한말이였는데 결혼할 나이가 된 평강공주는 귀족 집안의 신랑들을 마다하고 온달과 결혼을 하겠다고 합니다. 그 말에 화간 나 아버지는 평강공주를 궁궐에서 나가게 합니다. 평강공부는 무슨 생각으로 바보온달과 결혼을 하겠다고 한 것일까요? 현실적인 우리들이 이해하기 어려운것이 사실입니다. 가난하며 심지어 바보라고 동네 아이들에게 놀림을 당하는 온달과 함께 지내며 진심으로 그가 한 나라의 장군이 되기까지 많은 도움을 줍니다. 평강공주를 만난 온달은 더이상 바보라 놀림을 받지 않습니다. 우리들이 익히 알고 있듯이 고구려의 용감하고 늠름한 장군이 되어 전쟁에 나가 고구려를 위해 싸우게 됩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임금께서 그렇게 쉽게 말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저를 온달에게 보내 주세요."

- 본문 중에서

 

 

바보. 제가 참으로 좋아하는 말입니다. 지능이 낮고 어리숙한 사람들은 낮잡아 보고 부르는 말이지만 그들처럼 순순한 마음을 가진 이들이 있을까합니다. 지금 아이와 함께 책을 읽지만 이 책을 만나기 전부터 멋진 온달의 모습으로 변해가는 과정도 좋지만  바보 온달 자체만으로도 늘 마음이 가던 인물입니다. 사람들이 바보로 놀렸지만 그 안의 보물을 볼수 있었던 것은 평강공주가 아닐까합니다. 우리들도 어쩌면 사람안의 보물을 보지 못하고 누군가를 업신여기고 있는건 아닐까하는 생각도 잠시 해봅니다.

 

고구려역사에 관한 기록은 많이 남지 않아 다른 시대에 비해 우리들이 알고 있는 것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평강공주와 바보온달 이야기는 김부식이 펴낸 <삼국사기>에 실려 있다고 합니다. 다른 나라와 달리 고구려시대의 이야기들은 우리들에게 힘찬 기를 전해주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이번에 만난 책에서도 고구려 벽화가 주는 느낌을 그대로 살린 삽화를 보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뿐만 아니라 고구려의 용감하고 늠름한 기를 받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마음 속에 보물을 간직했던 바보온달, 온달의 마음속 보물을 알아보았던 평강공주. 그 두사람의 이야기를 보며 우리들도 마음 속에 보물을 하나씩 품어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2-24 1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