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붓]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신기한 붓 사계절 그림책
권사우 글.그림, 홍쉰타오 원작 / 사계절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표지 속 이 아이를 어찌하면 좋을까요? 큰 아이와 표지 속 아이를 보면서 너무 귀여워 볼이라도 꼬집어 주고 싶다는 말을 동시에 했습니다. 동생과 터울이 있는 큰 아이는 표지 속 아이가 동생 어렸을적 모습과 많이 닮았다고 반가운가 봅니다. 그런데 이 꼬마친구 제가 봐도 둘째 어렸을때랑 많이 닮았습니다. 통통한 볼, 머리 스타일, 옷에 가려져있지만 작은 키에 통통한 몸매까지 정말 많이 닮았네요. 그래서인지 친근한 느낌으로 책을 만나게 됩니다.

 

 

표지에서 만났던 아이의 이름은 마량입니다. 그림 그리기를 좋아해서 틈만 나면 아무데나 그림을 그렸습니다. 하지만 가난하여 붓을 살 수가없습니다.

"내게 붓 한자루만 있다면....'

늘 붓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마량이 산 속에서 풀을 베다가 화공이 멋진 붓으로  원님을 그리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심술이 가득해 보이는 원님은 보고 있는 마량을 쫓아버립니다. 간절이 바라면 얻을수 있다고 했던가요? 울다가 잠든 마량의 꿈 속에 수염이 새하얀 할아버지가 나타나 좋은 그림을 그리라며 붓을 주고 사라집니다. 잠에서 깬 마량의 손에는 진짜 붓이 들려 있습니다.

 

 

신기한 마음에 처음으로 그려본 수탉. 그림이 완성되자 수탉은 살아서 푸드덕 뛰어오릅니다. 이렇게 신기한 붓을 가지게 된 마량은 배고픈 아이들을 위해 밥을 그려주고 힘들게 밭을 가는 할아버지를 위해 황소를 그립니다. 마량은 꿈속에서 만난 할아버지의 말씀대로 많은사람들을 위해 좋은 그림을 그려 줍니다. 이 소식을 듣게 된 원님은 마량을 불러 그림을 그려보라고 이야기 합니다. 자신의 눈앞에서 그림을 그리자 커다란 두꺼비가 나타나 원님의 얼굴으로 뛰어들자 마량을 감옥에 가둡니다. 하지만 마량은 신기한 붓이 있기에 전혀 겁나지 않습니다. 마량에게 붓을 빼앗은 원님은 자신이 원하는 금을 그리지만 똥덩이가 되고 돈나무를 그리지만 뱀나무가 되어 버립니다. 

 

아무리 신기한 붓이라도 마음이 고약한 사람이 그리면 좋은 그림이 될수 없나봅니다. 마량이 그릴때와는 달리 원님이 그리면 무섭고 지저분한 것들만 나옵니다. 어쩌면 그 붓은 그리는 그림과 상관없이 그리는 사람의 마음과 같은 것들이 나오나 봅니다.

 

 

원님은 자신이 그려도 원하는 것이 나오지 않자 마량에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그리라고 이야기합니다.

"자, 그럼 황금산을 그려다오. 온통 황금덩이로 된, 번쩍번쩍 빛나는 커다란 산 말이다."

그렇게 원하던 황금산을 향해 가던 원님은 결국 자신의 욕심 때문에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우리들은 원님의 욕심을 보며 어찌 그럴수 있냐고 말할 것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우리도 원님과 그리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신이 주어진 것에 만족하기 보다는 다른이가 가진 것에 더 욕심을 가지고 더 많은 것을 가지길 바랍니다. 그런 우리들이 원님에게 나쁘다고 쉽게 말할수 있을까요?

 

아이들이 잘 아는 것처럼 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당연한듯한 이야기를 만났지만 그림과 함께 보여준 이야기는 그 이상입니다. 다른 모습의 마량이였다면 어떠했을까요? 유난히 그림이 눈에 띄는 그림책입니다. 천진난만한 모습으로 그림을 그리는 마량은 너무도 사랑스럽습니다. 이야기가 주는 느낌뿐만 아니라 그림이 주는 감동도 큰 책입니다.

 

어디선가 많은 사람들을 위해 그림을 그리고 있을 마량. 언제나 그 모습으로 우리들 곁에 남아있겠죠.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1-29 17: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