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심경영 - 한국을 깬 골프장, 스카이72 이야기
황인선.SKY72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돈으로 투자를 한다면 조금한 가게라도 열어서 경영하면서 거기서 버어들이는 수익으로 편히 살아갈 수 있다고들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오픈을 하고나면 적자로 시작하면서 하루하루를 고통 속에서 살아가게 될 수 있음을 명심하고 함부로 너무 쉽게 여유자금으로 자신만의 가게를 오픈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이 도서의 제목 <동심경영>을 보자마자 경영에 관해서 초보자인 나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면서 주의해야 할 점들을 상세히 알려줄 것 같은 기대감에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이 도서 <동심경영>의 저자 황인선 작가님은 골프를 처음부터 오랫동안 해왔던 골퍼가 아니라 취미로 늦게 시작하게 된 사람으로 어떻게 스카이72 골프장이 나름대로 독장적인 경영 마인드로써 세계적인 골프장으로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성공 사례를 통해서 경영은 어떻게 하는 것이 성공하는 것이라는 것을 나름 소개해 주고 있었습니다. 스카이72 골프장 만의 창조경영, 독창적인 마케팅을 바탕으로 빈틈의 시장을 공략해 부셔버렸고, 유쾌한 공간이면서 서로의 공감대가 형성이 되는 즐거운 공간의 경영으로 유명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해주고 있었습니다.  

 

 

우물안에 든 개구리마냥 국내를 대상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시작부터 글로벌하게 일을 벌려 시작한다는 것 자체가 많은 비용과 상당한 계획력이 필요하다는 생각 때문에 아예 생각조차 안하는 것이 저를 포함하여 일반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스카이72 골프장처럼 전략적이고 독창적으로 많은 준비를 한다면 세계 시장을 주름잡는 특별난 참신한 아이템 하나로 성공할 수 있다면 그야말로 탄탄대로에서있는 한 기업을 만들수 있지않나 생각을 하게되면서 많은 기대감을 품게 만들었던 <동심경영>. 좋은 도서를 만난 것 같습니다.


누구나 창업을 하면서 손해를 최소한 안보는밑지는 장사는 하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운영을 하게 되지만, 초기 비용은 나중에 이익이 점차 쌓이다 보면 극복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처음의 손해는 감수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겠습니다. 매출이 손익분기점을 넘겨야 이익이 발생하는데 이렇게 유리하게 경영하기 위해서는고정비를 줄이고 변동비율을 낮추어야 한다는 이론이 만들어 집니다. 고정비에 해당하는 임대료나 직원들 급여같은 것들은 줄이고자 한다면경영에 어려움이 생길 수 도있고, 재료비나 교통비 같은 변동비들을 낮추는 것 또한품질의 저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로 이익을 창출할 때는 전략과 계획을 잘 짜야 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작던 크던 한 기업을 운영한다면 그에 속해 있는 멤버들은하나의 가족처럼 여기고 사랑하고관심과 배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알게 되었습니다. 어떤 일을 하던지 간에 사람과 함께 하는 것이기에 사람과 멀어지는 멋진 계획을 짠다한들 결론은 사람을 위한 일이 아니게 되어 실패로 끝을 맺을 수 있음을 명심하고 언제나 사람이 먼저인 계획을 짜고 수립해야 함을 알게 됩니다. 구성원들간의 유대관계를 신뢰와 믿음으로 결속시키고 새로운 구성원들이 함께 하게 된다면 반드시 그 구성원들이 분위기에 잘 어울릴 수 있는적응기간과 교육이 필요함을 알게 됩니다. 이렇게 창업이라는 것은 더 큰 생각을 가지고 생각도 못했던 일들이 발행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그때 그때 잘 이겨낼 수 있도록 훈련과 교육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경영을 한다는 것이 자신의 돈으로 시작을 하기 때문에 손해를 보더라도 최소화로 할 수 있는 방향으로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함을 여기에서 말하고 있는 공급자의 수요예측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통해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수용예측이 빗나가서 모자라면 모자라는대로 인기를 상승시킬 수 있을 것이고, 남아서 많은 부분에 있어서 재고로 쌓인다면 정말로 큰일인 것이 텅 빈 공간의 골프장을 생각만 하더라도 많은 관리비용이 드는 큰 재정적인 부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함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도서 <동심경영>을 통해 경영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함께 한다면 어떻게 창조경영을 하고, 어떻게 즐겁게 성공의 길을 걸을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