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노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두부 노트 - 내 몸이 좋아하는 웰빙식 하서 노트 시리즈
술부인 글 요리 스타일링 / 하서출판사 / 2011년 8월
절판


두부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던 저자가 가족들과 함께 건강을 위해 두부 먹기를 시작하면서 만들어 먹었던 두부에 대한 요리 보고서에요. 건강한 식재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두부를 많이 먹어야 겠다고 생각했는데 요즘 GMO 때문에 시판 두부를 사먹기가 꺼림직해요. 첨가물이 들어가 있다거나 국산 두부가 아니거나 하더라구요. 그리고 국산 두부의 가격은 비국산두부의 3-4배나 비싸서 사먹을 엄두가 안나고요. 그래서 두부를 만들어 먹으면 참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두부노트>에 홈메이드 두부 만드는 것은 물론 다양한 두부요리들이 가득해요.



두부 요리명 & 소개/ 재료/ 요리 정보/ 요리 과정/ 노트 - 요리 레서피마다 이렇게 구성되어 있어요. 두부 요리 노트는 조리시 유의점이나 저자의 노하우 등 요리 할 때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이 책을 효율적으로 보는 방법이 소개된 페이지에요.



슈퍼마켓에 가면 두부의 크기도 종류도 다양해 어떤 것을 사야 할지 몰라서 난감할 때가 많아요. 두부의 차이점과 특징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어서 이제 어떤 두부를 골라야 할지 망설일 필요가 없겠어요. 이밖에도 유부 등이 소개되어 있어요.





베이직 두유부터 생과일 두유 만드는 법까지 다양한 두유 레서피가 소개되어 있어요. 생과일 두유는 들어본 적도 맛본 적도 없는데 고소한 두유과 상큼하고 단 과일이이 만나서 먹어보지 않아도 맛있을 것 같은 느낌이에요. 생과일 두유 만들어보고 싶은 메뉴에요.



집에서 만드는 홈메이드 두부 레시피도 소개되어 있어요. 두부 만드는 도구만 있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니 꼭 집에서 홈메이드 두부에 도전해보고 싶어요. 간수가 두부 만드는데 꼭 필요하다고 들었는데 간수 대신 이용하는 비법도 소개되어 있어 좋아요.



두부 물 빼는 법이 소개되어 있는 페이지에요. 두부에서 물기를 빼는 것만으로도 두부 맛이 확 달라진다고 하네요. 두부 물 빼는 법이 무려 4가지나 소개되어 있어요. 그리고 두부를 싱싱하게 보관하는 법도 소개되어 있고요.


이 책에는 따라해보고 싶고 먹고 싶은 두부요리들이 가득해요.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비지 사라다에요. 감자 대신 비지를 사용한 요리이죠. 담백한 감자 대신 고소한 비지를 사용해서 그 맛이 어떤 맛일지 가장 기대되는 요리 중 하나입니다. 말하지 않아도 고소할 것 같아요.



이탈리아 요리로 라구 파스타라고 있는데 이 요리는 채식 버전입니다. 본래 쇠고기와 돼지고기가 듬뿍 들어가는 요리가 라구인데 이 책에서는 두부 소보로로 대체했어요. 칼로리도 적고 맛은 살린 채식 레시피가 건강에도 참 좋을 것 같아 기대되는 요리입니다.




끝에는 얇은 돼지고기가 안에는 두부가 들어 있는 두부꼬치 돈가스에요. 아이들 간식이나 도시락 반찬으로 사랑받을 것 같은 메뉴에요. 게다가 콩의 단백질과 돼지고기의 단백질을 같이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라 건강에도 좋을 것 같아요. 두부는 두껍게 돼지고기는 얇게 구성되어 있으니 두툼하면서도 바삭바삭하고 말랑말랑한 돈까스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딸기 두부 푸딩과 카푸치노 두부 푸딩 사진입니다. 두부를 맛있는 푸딩으로 즐길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는데 사진도 예쁘고 맛도 좋을 것 같아서 기대되는 간식요리입니다. 60가지 두부요리가 들어 있는 두부노트는 정말 알찬 요리책인것 같아요. 칼로리를 줄여 간식으로, 특별한 반찬으로, 건강한 술안주로 즐길 수 있도록 기존 두부요리책과는 색다른 두부 요리들을 만나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두부 매일 똑같이만 드시지 마시고 이제 두부노트로 색다른 두부 요리를 즐겨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밥상에 활력도 돌고 같은 재료여도 같은 맛이 아닌 두부 덕분에 가족과 함께 먹는 밥상에 행복한 기운이 돌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