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급 며느리 - 난 정말 이상한 여자와 결혼한 걸까?
선호빈 지음 / 믹스커피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영화원작소설 B급 며느리, 고부갈등 이제는 샤우팅>

 

 

 

 

 

누군가에게 B급이라는 말을 들으면 참 기분이 좋지 않다. B급은 A급에 비해서 평가절하된 느낌이 다분히 있고 실제로도 그렇게 많이 사용하고 있으니 말이다. 한국에서 며느리로 산다는 건 참 쉽지 않은 일이다. 어른들 말씀이 결혼은 개인이 하는게 아니라 집안이 결합한다, 그런데 이런 결합에서 대부분의 부담은 왜 여자 그중에서도 며느리의 몫이 되는지??라는 의문 한번쯤 다 던져보지 않으셨던가?

 

얼마전 개봉한 영화 B급 며느리는 고부간의 갈등을 드러낸 작품이라고 한다. 나 역시 한번 봐야지 하다가 휘리릭 놓친 영화인데 소설을 읽으니 소설 속의 주인공이자 영화 속의 주인공인 그들을 직접 보고 싶다는 생각이 더 강하게 들게 된다는 말씀

 

결혼 전에는 대학에 입학하자 마자 사법고시 1차를 패스할 정도로 똑똑하고 인정받는 김진영이라는 여자가 결혼과 더불어 아주 평범한 아줌마이자 며느리가 된다. 아무리 기고 날고 잘 나갔어도 결혼만 하면 여자는 왜 똑같은 굴레를 짊어져야 하는가? 이에 반기를 드는 며느리 김진영. 고분고분 어머니 말씀에 순종하는 며느리 대신 할 말은 하고 사는 며느리가 되면서 어느새 B급이 되어 버렸다. 그런에 이 소설을 쓰고 영화를 만든 감독이 동일인이면서 동시에 B급 며느리의 주인공인 김진영의 남편이라는 사실. 정말 독특하고 재미있지 않은가?

 

고부갈등을 겪는 둘의 모습을 담으면 오히려 자신의 모습을 보고 반성할 거라는 기대로 영화를 찍게 되었다는데 오히려 많은 며느리들에게 공감을 얻는 영화와 소설이 될 줄이야~ 우리 사회에서 고부의 가운데 끼어있는 남편이 잘 하는 경우는 가뭄에 콩나듯 하지 않을까? 대강 뭉게다 빠져버리면 결국 여자들만의 싸움이 되어 버리니 말이다.

 

고부갈등의 원인은 '나도 했는데 너도 해라..','원래 사는게 그렇다' 라는 생각때문이다. 사람들이 제일 싫어하는게 변화하는 사회는 보지 못하고 '옛날에는~~'이라는 말을 하는 기성세대들이다. 그건  신구세대 뿐 아니라 고부간에도 마찬가지가 아닌가 싶다.

 

고분고분 시어머니 말 잘 듣는 착한 며느리 대신 할 말은 정확하게 하는 통하는 며느리를 원하는건 불가능한 일일까? 책을 보면서 참 많은 공감을 얻고 때로는 속이 다 시원해지는 느낌이 드는건 대한민국에 사는 며느리라면 똑같지 않을까 싶다. 여성의 인권은 남성이 절대 지켜주지 못한다. 며느리의 인권도 남편이 절대 지켜주지 못한다는 사실. 나만 참으면 집안이 편해~~가 딸에게 물려지길 바라는가? 난 싫다. 이건 누가 나쁘다 나쁘지 않다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걸 인지해야 할 듯, 한국 역사에서 얼마 되지 않는 조선시대의 유교적 통념 속에서 벗어나 동등한 눈으로 여성을 바라봤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래서 B급 며느리 그대를 응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