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남 오빠에게 - 페미니즘 소설 다산책방 테마소설
조남주 외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여성작가가 들려주는 여성들의 목소리]

 

 

 

제목이 참 이끌리지 않는가? <현남오빠에게>라는 제목만 봐도 그 사람이 누군지 궁금해지지만 옥상 꼭대기에서 도시 한복판을 내려다보고 있는 여자의 모습 속에서 사랑보다는 쓸쓸함이 더 묻어나기 때문이기도 하다. 제목의 이끌림 외에도 이 소설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온 것은 순전히 포진된 작가진 때문이기도 하다.

얼마전에 <82년생 김지영>으로 바람을 일으킨 조남주 작가를 비롯해서 근래 가장 매력적이 작가라고 생각되는 <쇼코의 미소>의 최은영 작가를 비롯해 <위저드 베이커리>의 구병모 작가, 김이설, 최정화, 손보미, 김성중 작가까지 모두 여성작가로 이루어졌다. 여성이라는 단어가 편협함을 만들어 버리면 어쩌나 하는 걱정은 잠시 내려두고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패미니즘을 들여다보기로 했다.

 

이 사회에서 여성은 어떤 위치에 있는가? 누구의 엄마, 누구의 아내, 누구의 딸..우리는 아직까지도 누구의 무엇으로 불리는게 어색하지 않기도 하다. 말할 수 밖에 없는 사회 속에서 은연중에 발생하는 혹은 오랜 세월동안 그렇게 익숙해져버린 부당함을 알고있다. 너무도 바쁜 현대사회 속에서 목소리를 높여 이야기하지만 때로는 그것조차 사치처럼 느껴질 정도로 사는게 빠듯한 때도 없지 않아 있다.

 

학창시절 한동안 패미니즘이 강세를 보인 때가 있었다. 그러다 어느 때부터인가 패미니즘을 거론하지 않아도 우리는 모두 이제는 그런 시대야라고 말해버리기도 한다. 그러나 어느 작가가 말했듯이 우리가 알고 있는 패미니즘과 책속에 나오는 패미니즘, 그리고 현실의 패미니즘은 서로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이 소설에 나오는 작가 한 사람 한 사람이 들여주는 이야기 속에서 미묘하게 다른, 그러나 여성이기때문에 함께 공감하고 느낄 수 있는 이야기의 맥이 있었던 거 같다. 구지 왜 그런지 설명하지 않아도 되는 동질감과 아픔, 기쁨을 공유한다고 할까?

 

당당하게  책표지에 이것을 '패미니즘소설'이라고 달고 나오는 책이지만 오히려 색깔 안경을 끼지 말고 여성작가들이 들려주는 여성들의 속마음을 잔잔하게 들여다 보았으면 좋겠다. 이것은 나의 이야기, 어머니의 이야기, 그리고 우리 딸의 이야기이면서 그들과 함께 살아온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기도 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