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담은 사찰음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마음을 담은 사찰 음식 - 사랑하는 이들과 마음과 맛을 나누는 따뜻하고 정갈한 사찰 음식 레시피
홍승스님.전효원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 편리함대신, 건강을 챙기는 밥상>

 

 즐기지는 않았지만 패스트 푸드 음식을 먹기도 하고 점심시간이면 회사 사람들과 배달음식을 먹기 십상이고 도드라지지 않는 주변인들과 비슷하게 생활했다. 그렇지만 주변에 아픈 사람이 생기고부터 먹거리에 더더욱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우선 회사에 도시락을 싸가기로 했다. 집에서 만든 반찬과 현미와 콩을 넣은 밥을 싸가서 점심에 먹게 되니 음식물을 남기지도 않고 밖에서 먹는 음식보다 훨씬 적은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니 좋았다.

 

그렇게 불편하고 익숙하지는 않지만 조금씩 나은 먹거리에 다가가기로 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자연식을 하는 사찰음식에도 관심이 가게 된다. 이번에 리뷰 도서로 받게 된 책을 통해서 사찰음식의 정의와 사찰에서 만드는 다양한 자연식조미료 등에 대한 팁도 얻게 되어서 무척 만족스럽다.

 

사찰음식=자연식 이라는 단순한 생각이 우선 바뀌었다. 저자가 말하는 사찰음식은 무엇을 먹고 먹지 말아야 하느냐가 아니라 우리 몸에 어떤 작용을 하는가? 즐거움을 주는 음식보다는 음식이 자신의 육신을 맑게 유지해 나가는 것에 중점을 두기에 음식=약으로 여긴다고 한다.

 

아침에는 부드러운 음식을, 점심은 단단한 음식을 저녁은 허기를 면한 정도의 음식을 먹는 스님들의 식습관과 달리 현대인들이 안고 있는 식습관의 단점을 생각해보게도 된다.

 

단순히 좋은 음식, 맛있는 음식을 하자는 생각에서 조금은 달리 음식을 생각하면서 사찰음식을 접하게 된다. 사람은 자연에서 나고 더부니 당연히 제철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 터, 그래서 제철 음식을 도표로 소개도 해주고, 과다한 나트륨이나 방부제, 각종 식품첨가물을 피하기 위해 천연조미료를 만드는 비법도 꽤 많이 소개해주고 있다. 이런건 복사해서 냉장고 앞에 부착해야 할 듯하다.

 

너무 구하기 힘들고 귀한 것이 몸에 꼭 좋은 것은 아니다. 레시피를 보면 전부 구하기 쉽고 때로는 먹지도 않고 버리던 것으로 반찬을 만들기도 한다. 생소하기는 하지만 참외로 만든 참외 깍두기, 달달한 깍두기는 어떤 맛일까 궁금해진다. 수박의 흰 껍질로 무침을 하거나, 가늘게 채썰어 설탕에 절인 고구마와 갈아놓은 당근을 이용한 샐러드를 만드는 기발함도 보인다.

 

매일 먹는 반찬 중의 하나인 콩나물을 무침 대신 장떡으로 변신시키는 것도 흥미롭다. 아, 오늘 반찬은 이걸로 바로 할 수 있을 정도로 손쉽게 구하는 재료들이 많다.

고기 한점 들어있지는 않지만 이거 먹으면 건강해지겠다 싶어 군침이 도는 비빔밥 레시피도 눈에 뜨인다. 7가지 나물이 조금 생소하기는 하다. 전호, 어수리, 방풍나물, 머위, 부지갱이, 세발나물, 두릅, 엄나무순 등등,..달달한 맛에 길들여진 도시인들에게 씁쓸한 나물 맛을 보여줄 듯하다.

그렇지만 사찰음식이라고 너무 고루하게 생각하지 말길..요즘 아이들이 좋아하는 피자도 만들 수 있다. 단지 반죽에는 몸에 좋은 연근을 다져 넣는다거나, 스테이크를 두부로 만든다거나 초밥을 생선살 대신 과일을 이용하는 등 보기에도 이쁘고 맛있는 레시피도 선보이고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탐나고 맛보고 싶은 것은 연근탕이다. 은은한 연근향이 퍼지는 듯한 이 사진 한장에 홀딱 반해버렸다.

 

주어진 천연재료나 양념장 등을 평소에 갖춰 놓으면 좋겠다. 지금 집에서 멸치와 여러가지를 넣어 갈아놓은 조미료를 쓰고 있는데 조금 더 부지런 떨어 다른 것도 마련해 보련다. 늘 드는 생각이지만 현대인들이 편리함을 얻는 대신 잃어버리는 것이 많은 것 같다. 음식에서도 건강을 담보로 편리함과 순간적인 미각의 쾌락을 얻는다는 생각이 든다. 조금만 귀찮아지면 그만큼 얻는 것이 있다는 것, 다시 한번 느낀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