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은 소중해 - 읽으면 행복해지는 동화 I'm Happy 아이 앰 해피 5
린지 레그혼 지음, 신민섭 옮김 / 루크북스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정말 중요한 건 지식보다 자신의 감정을 알아가는 것>

 

 

 

정말 눈 깜짝할 사이에 아이들이 커 버린 것 같다. 물론 시간은 쉼 없이 흘렀지만 지금 이 순간에 문득 아이들을 보면 작고 꼼지락 거리던 아이들이 중학생, 초등고학년이 되어 버린 걸 보면 시간이 정말 쏜살같다는 걸 느낀다.  아이들이 이 만큼 커버리고 후회되는 일도 하나씩 늘어가는 것 같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책읽기의 다양성을 키우지 못한 것에 있다.

 

어려서 아이들을 키우면서는 재미난 이야기책을 주로 읽었던 것 같다. 아이들이 크는 당시는 감성동화가 그다지 유행하지 않았던 것 같다. 유명한 전집에서 이런 감성동화가 나오기 시작한 것은 아이들이 어느정도 커버린 다음이고 나도 별다른 관심을 갖지 못했었다. 그래서 지금 감성동화를 보면 문득문득 아이들과 함께 이러한 책을 읽지 못한 아쉬움이 남는다.

 

루크북스에서 출간된 '읽으면 행복해지는 동화'시리즈로 처음 만난 책은 <감정은 소중해>이다. 한명의 친구들을 만날 때마다 인사를 하면서 그 친구의 감정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런 다음에는 이 책을 읽는 친구들에게 묻는다. 너는 이런 경우에 어떠냐고..

 

이 화법이 너무나 마음에 든다. 그냥 무작정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는 독자와 비슷한 또래의 아이의 감정과 표정, 행동을 관찰하고 살피게 된다. 그리고 그 아이와 비슷한 자신의 감정과 그때의 기분, 행동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하는 것이다.

 

정말 중요한 것은 지식을 쌓아가는 것보다 남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면서 서로 교류하고 소통하는 것이다. 어려서부터 이런 훈련이 얼마나 필요한지는 세상을 살면서 더 많이 느끼게 되는 것 같다. 엄마들이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서 아이의 감성을 일깨우는데 도움이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