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 어떤 게 잘 사는 겁니까
명진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진 스님이 들려주는 행복>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당신은 행복한가? 라는 물음에 기꺼이 네 라고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내가 행복하고 기분이 좋을 때에는 "전 그럭저럭 잘 살고 있는 거 같아요."라고 하겠지만 내 마음이 지옥일 때는 그 질문에 대해서 고개를 떨구면서 눈물을 흘릴 수도 있다. 사람이 사는 이유를 묻는다면 행복해지기 위해서라는 말을 많이 한다. 먹고 살기에 급급했던 때와는 달리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사는 이유를 행복에 찾는다. 그리고 사는 목적도 행복을 위해서이다. 그렇다면 어떤 게 잘 살고 행복하게 사는 것일까?

 

 

 

명진스님이 들려주는 행복에 대한 이야기. 종교인이라고 하면 보통 사람들과는 뭔가 다를 거라는 기대를 많이 하게 된다. 그동안 수양한 것이 있으니 말이다. 생각하지 못한 작은 것에서 아니면 특별한 것에서 잘 사는 뭔가를 깨우치게 해주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답답하고 바쁜 일상에서 명진스님의 책을 펼쳐들게 된다.

 

 

 

살면서 사람들은 죽음을 가장 두려워하지만 호환마마보다 더 무서운 건 죽음이 아니라 바로 맹신이나 불신이라는 말이 참 인상적이었다. 살면서 내가 옳다고 믿는것, 혹은 앞뒤 아무것도 따지지 않고 그 사람이기에 맹신하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 치명적인 화를 줄 수도 있고 내 삶을 뿌리채 나락으로 떨어지게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사람은 항상 생각하면서 살아야 하는 것일까?

 

 

어떻게 사는 게 잘 사는가에 대한 화두 그것은 돈이 많고 적음의 문제가 아닙니다. 마음은 알고 있는데 현실에서 참 무시할 수 없는게 바로 돈과 관련되는 일이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권력이 있는 사람은 아무래도 빨리 잘 살 수 있는게 아닌가 하는데 명진 스님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돈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잘 사는 것은 바로 기준의 문제라고 말입니다. 가진 게 없어도 행복하게 사는 이가 있고 가진게 많아도 불행하고 불안하게 사는 이가 있는 것은 바로 이 기준의 문제 마음의 문제인 것이지요.

 

 

 

나는 지금 잘 살고 있는가? 그 질문에 나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 그리고 조급하지 않게 살고자 하는 기회가 되었음에 감사할 뿐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