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7 종교개혁 - 루터의 고요한 개혁은 어떻게 세상을 바꿨는가 지성인의 거울 슈피겔 시리즈
디트마르 피이퍼 외 지음, 박지희 옮김, 박흥식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517년 10월 31일, 이 날은 마르틴 루터가 로마 카톨릭의 면벌부(면죄부) 판매에 반대하는 내용을 담은 <95개조 논제>를 비텐베르크 성당 문에 게시한 날이며, 이 <95개조 논제>를 당시 마인츠의 대주교였던 알브레히트 폰 브란덴부르크에 보낸 날이기도 하다. 그로부터 500년이 흐른 시점에서 그들의 역사 속에서도 매우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 독일에서 종교개혁에 대한 분석을 당시의 정치와 사회 상황들을 해석하고 종교개혁으로 인한 새로운 정치,사회의 변화와 그에 따른 문화가 어떤 변화를 가지게 되었는지를 집중 조명하여 쓴 글들을 엮은 책이다. 다양한 저자들의 글을 통해서 1517년 10월 31일의 종교개혁 시작과 개혁 전의 상황과 개혁 후의 변화를 만나 볼 수 있겠단 생각에 매우 흥미롭게 다가온 책이다.


종교개혁은 중세에서 근세로의 전환을 불러올만큼 유럽에선 격변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사건이다. 하지만 마르틴 루터가 그러한 결과를 초래할 거라고는 생각지 못했을 것이다. 이 책 또한 마르틴 루터가 '구교와 신교' 또는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로 나뉘어질 것이라고는 예측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쓰고 있다. 인간으로서는 한 치 앞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이를 통해 신앙인의 입장에서 보면 마르틴 루터를 사용하신 하나님의 섭리가 있음을 느낀다. 본문을 읽다보니, '하나님' 대신에 '하느님'으로 번역되어 있어 아쉽다. 종교개혁을 다루고 있는 책이라면 '하나님'으로 번역했어야 맞지 않을까?


책을 통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 많다. 그 중 하나는 '종교개혁'의 원뜻이다. '종교개혁Reformation이란 단어는 글자 그대로 뜯어보면 형태를 되돌림Rückformung, 즉 원형으로의 복원을 의미한다.'고 한다. 종교개혁이 이루어져야 했던 것은 원래의 기독교의 원형태로 돌아가야 했기 때문이라는 사실이다. 

루터의 종교개혁 이전인 1415년에 화형으로 숨을 거둔 얀 후스 이후에도 왈덴스, 롤라드파 등의 종교개혁과 비슷한 움직임이 유럽에 있었다. 이는 루터의 카톨릭 비판 전에도 많은 비판이 쏟아졌다는 것과 그로인한 개혁의 필요성을 공의회 뿐만아니라 많은 이들이 느끼고 있었다는 점이다. 100년 후 루터의 종교개혁은 출판 인쇄술하고도 맞물린다. 요하네스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의 인쇄술 발명 이후 종교나 정치 관련 저술들이 대량으로 배포될 수 있었다. 흥미로운 사실은 '16세기 전반에 독일어로 인쇄된 책의 3분의 1가량은 루터가 쓴 글'이였다 한다. 이 때 루터가 쓴 글들이 불티나게 팔려나갔는데, 지금으로 말하자면 베스트셀러라 하겠다. 그 중에는 루터가 독일어로 번역한 독일어 번역 성경도 포함되어 있다.


본문 중에서 매우 흥미있게 읽은 글은 '황제와 제국 앞에서'라는 글로, 1520년 12월 중순 부터 다음 해 5월 31일까지의 사건들을 재구성해 적어 놓은 글이다. 이 시기 동안 마르틴 루터를 파문하는 교황 레오 10세의 교서가 발부되었고, 보름스 제국회의에서 마르틴 루터는 자신이 내어 놓은 논제에 대한 철회요구를 거부했으며 그로인해 황제 카알 5세가 마르틴 루터의 모든 저서에 대한 유포금지 칙령을 발표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등이 재구성된 그 날의 일기형식으로 쓰여져 있어 실감나게 읽혔다.


본책에는 루터뿐만 아니라 종교개혁을 탄압했던 황제 카알 5세, 내겐 화가로 매우 친숙한 알브레히트 뒤러,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화가 루카스 크라나흐(루터가 쓴 글에 삽화를 그린 화가), 최후의 기사 프란츠 폰 지킹엔, 다른 도시의 종교개혁가들 그 외에도 종교개혁을 중심으로 영향을 끼치거나 영향을 받은 다양한 사람들 또한 다루고 있어, 종교개혁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