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정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내가 정말? 꼬까신 아기 그림책 11
최숙희 글.그림 / 웅진주니어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엇, 어쩐지 낯이 익다 했더니 '괜찮아'에서 만났구나. 벌써 이렇게 자랐나? 깜짝 놀랬습니다. 제 아들녀석도 어느새 이렇게 컸나 싶어 깜짝 놀랄 때가 한 두번이 아닌데 이 아이도 어느새 이렇게 자라 있었습니다. 저자 최숙희의 '내가 정말?'은 몇 백프로 공감할 정도로 가슴에 와 닿는 책이었어요. 엄마랑 동물원에 간 아이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엄마가 그러지요. "너도 아기였을 때 말이야......"라고 말하면서 아이가 태어난 후를 기억에 떠올렸을 겁니다. 엄마가 아이에게 아기였을 때 너도 아기 캥거루처럼 아주 조그마했다고 말하니, "내가 정말? 나는 이만큼이나 큰걸"하고 대답하지요. 물론 아이는 아기였던 적이 기억나지 않겠지요. 어른이 된 저도 그 때 일은 생각나지 않는답니다. 늘 갓난아기 적의 일을 기억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한답니다. 기저귀를 차고 있던 시절을 떠올린다면 부끄럽긴 하겠지만 그러면 부모님의 사랑을 기억하고 지금보다 더 감사하며 살아갈 수 있을텐데 말이에요.

 

'괜찮아'에서는 다른 동물들과 자신을 비교하며 자신도 소중한 이유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렸다면 '내가 정말?'은 동물들과 비교하며 아기 때의 자신과 지금의 자신을 비교하며 자신이 좀 더 컸다는 것을 말해준답니다. 아이의 이런 행동이 참으로 귀엽지요. 오리처럼 꽥꽥 울기만 하던 아이가 이제 원하는 것을 사 달라고 의사표현을 하고, 타조처럼 머리카락이 조금 밖에 없던 아이가 이제 머리카락을 꼬불꼬불 말 수 있을 정도로 자라 누가 봐도 예쁜 여자아이처럼 보인답니다. 아기 돼지처럼 엄마 젖만 먹던 아이가 이제는 냠냠냠 뭐든지 잘 먹지요. 이가 많이 나서 오물오물 풍선껌도 씹을 수 있구요. 풍선껌을 펑! 터뜨리며 웃음을 짓기도 합니다. 누워만 있던 아이가 뒤집고 배밀이를 하고, 기고 서고 뛰어다닐 때가 오면 어느새 이렇게 자랐나 놀라게 된답니다. 이제는 쌩쌩쌩 달릴 수 있다며 해맑게 웃으며 뛰어가는 아이의 모습에 절로 미소 짓게 되네요.

 

"난 다 컸어"라고 말하지만 아이는 엄마의 등에 업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엄마의 등은 참 좋다고 말하지요. 엄마의 등에 업힌 아이의 모습이 편안해 보이네요. 이제 시간이 지나면 아이는 어떤 모습으로 성장해 있을까요. 학교에 가서 공부를 하고 있겠지요. 사춘기가 되고 어른이 되면 결혼도 할 것이구요. 그때쯤이면 이렇게 그림책에 등장하는 주인공으로 어울리지 않을거에요. 그저 어린 시절을 돌아보며 행복했던 기억을 떠올리게 되겠지요. 다 컸다고 하지만 아직은 부모님의 손길이 필요하고, 더 큰 세상에 나아가기 전 부모는 이 아이의 울타리가 되어 주어야 할 겁니다. 밝은 웃음을 잃지 않는 아이가 되면 좋겠네요. 제 아이도 그랬으면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좀 더 자라 있을 아들이 어린 시절을 떠올렸을 때 행복했던 시간이 많이 떠올랐으면 합니다.

 

동물들과 비교하는 것은 '괜찮아'와 '내가 정말?'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익숙하게 다가오지만 조금 표현을 달리 했다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동물을 좋아하는 아들 녀석을 이 그림책을 좋아합니다만 좀 더 다양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이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