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야 미안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고양이야, 미안해!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68
원유순 지음, 노인경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 시절 읽었던, 지금도 즐겨 읽는 신데렐라나 백설 공주의 이야기처럼 "고양이야 미안해"의 어느 단편도 "행복하게 잘 살았습니다."라고 끝맺은 동화는 없었다. 가슴이 따뜻해져 오는 동화였지만 자기 반성의 시간을 갖느라 이마저도 느낄 여유가 없었다. 오히려 각각의 동화들이 이야기를 들려주다 갑작스럽게 끝맺은 것처럼 느껴져 허무했다. 한 편의 장편 동화가 아닌 여섯 편의 단편들로만 이루어진 동화여서 명확하게 끝맺지 않고 끝나버린 아쉬움, 등장하는 아이들의 성장을 더 이상 보지 못하는 아쉬움을 뒤로하고 그저 내가 이 책을 읽으며 바랄 수 있었던 것은 아이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 어떤 모습이 되었을까 상상해 보는 정도였다.

 

"고양이야 미안해'는 누구든 겪을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특별할 것 없는 일상이지만 이 이야기들이 특별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상처 입은 야생동물을 돌봐주는 도도를 바라보는 '진이', 아픈 고양이를 지나치지 못하는 은선이, 자신을 괴롭히는 친구 지호를 골탕 먹일 절호의 기회를 이용하지 않은 아이, 서로 다른 문화에서 살아가는 조나단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기특한 찬민이 등 이 아이들 모두 아직은 어리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피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해 나가려 노력하기 때문이다. 어른들이 이렇게 하는 것이 옳다고 정해 주지 않아도 옳바른 길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그 길을 가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선택한 결정이 어른들이 생각하는 현명한 답은 아닐지도 모른다. 죽어 가는 고양이가 가엾긴 하지만 병이라도 옮을까 걱정되어 은선이의 부탁을 외면하는 미나는 지금 현재 나의 모습이며 무수히 많은 타인의 모습일 수 있다. [우아하고 고상한 우리 할머니]에서 할머니가 손주인 지민이보다 자신의 꿈인 화가의 길에만 관심을 가진다면 당연히 지민이처럼 서운한 생각부터 들 것이며 아빠 공장에서 달아난 일꾼 아저씨를 만나면 우주처럼 도움을 주기 보단 외면부터 하게 될 수도 있다. 어른들이라고 모두 정답을 향해 나아가진 않는다. 이런 어른들을 위해 "고양이야 미안해"에 담겨져 있는 여섯 편의 동화는 이렇게 하는 게 어떠냐고 다른 세상을 보여준다.  

 

여섯 편의 단편 동화들 중 [고양이야 미안해]를 책 제목으로 선택한 이유가 무엇일까. 아이에서 어른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 중 수많은 문제들에 부딪치게 되지만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들 보다 사람들마다 답이 다를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어떤 답을 내어 놓을 것인지 생각해 보라는 의미일까. 각 단편들이 모두 쉽게 읽을 수 있고 쉽게 내려놓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 아니었기에 마음이 쓸쓸해지지만 [고양이야 미안해]와 [전화 한 통만]만큼 마음을 아프게 하는 글은 없었다. 아이들이 읽었으면 하는 동화이지만 아직은 슬픈 세상을 보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읽어보라 권하기가 저어된다. 어른인 나조차도 한동안 마음이 심란하여 계속 머릿속이 복잡하다. 그저 글일 뿐이라고 하기엔 이런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음을 아는 나이이기에 외면하는 것이 쉽지 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