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 스토리콜렉터 59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김윤수 옮김 / 북로드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장르소설을 읽어줬다. 한때 홀릭했었고 여전히 가장 좋아하는 추리소설을 요즘 들어 많이 읽지 못하고 있다. 관심이 식어서라기 보다는 읽어야 될 책들이 너무나 많은데서 원인이 기인하지 않나 싶다.


이 소설도 올초에 확 땡겨서 구입을 했는데 이제야 읽어봤다. 미스테리아에서 마침 이 책을 리뷰했기에 책장에서 바로 읽어야될 책들 모아놓은곳으로 위치를 격상시켜 이번 추석에 보게됐다.


작가인 나가야마 시치리는 처음 만나봤는데, 2009년 『안녕, 드뷔시』로 제8회 ‘이 미스터리가 대단해!‘ 대상을 받으며 마흔여덟 살에 데뷔했다.  이때 수상작과 함께 동시에 연쇄살인마가 최종 선고에 남아, 한 작가의 두 작품이 대상을 다투면서 화제를 모았다고 한다. 밝은 분위기의 음악을 소재로 하는 미스테리와 코지스릴러에 강점이 많은 작가로 소개되던데 48세의 늦은 나이에 데뷔한게 눈에 띄인다.


소설의 전반부는 상당히 흥미롭게 전개되지만 후반부에서는 전반의 긴박감이 다소 풀린다. 의외의 범인으로 나와야 되는데 안타깝게 누가 범죄를 저질렀고 실제 범인이 누구인지에 대해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었다. 그 부분이 조금 아쉬웠지만 전반적으로 재미있게 읽은편이다. 다만, 근친상간에 대한 과한 묘사가 살짝 거슬리는 지점이 있었다.


개구리를 죽이는것처럼 사람을 죽이는 연쇄살인마가 등장한다. 한적한 소도시를 온통 공포에 빠트리며 범인은 모습을 감추고 계속 살인을 벌여간다. 정의감이 넘치는 초보 형사인 고테가와는 이 사건을 해결할 수 있을까?


엽기적인 살인수법과 점차 사건이 확대되는 과정은 독자로 하여금 손에 땀을 쥐게 하지만 위에 언급한대로 후반부로 가면서 늘어지는 부분이 아쉽다. 그래도 작가의 다른 소설을 읽어볼 용의는 충분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채식의 배신 - 불편해도 알아야 할 채식주의의 두 얼굴
리어 키스 지음, 김희정 옮김 / 부키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격적으로 채식을 실행하기전에 다른 관점의 책을 읽어보고 싶었다. 이 책은 20년을 비건으로 살아다가 전향한 작가의 경험담이 오롯이 담겨져 있다.뿐만 아니라 단순한 작가의 고백이라기 보다는 학술적으로 사회적으로 왜 우리는 채식을 하지 말아야 되는가에 대한 근거가 충분히 제시된다. 마지막장을 덮고 나면 채식 해야되나라는 생각이 누구나 들것이다. ㅋ


작가는 정치적인 이유로 십대의 어린 나이에 비건의 세계에 빠져든다. 육식을 하기 위해 공장형 축산으로 길러지는 동물들의 참혹한 현실에 분노를 하고 채식을 하게 되지만 지독한 생리불순과 척추의 통증, 갑상선 이상증 각종 질병에 시달리게 된다. 채식에 대한 의혹을 점차 키워가다가 다시 정상식으로 돌아오며 채식에 감춰진 엄청난 진실을 깨닫게 된다.


인간이 곡물을 재배하게 되며, 지구의 자연과 생태계를 파괴하게 된다. 아울러 이런 곡물을 바탕으로 공장형 축산이 점차 확대되는 원인이 되지만 비건들은 일년생 곡물에 대한 찬가를 늘어놓는다. 내가 먹는 음식은 과연 어디에서 오는가? 옥수수나 감자, 밀등을 먹기 위해 얼마나 많은 생물들이 죽어 나가며 자연환경이 파괴되는지 알게 되면 채식은 절대 하지 말아야 되는 식습관이라는 사실을 알게된다고 주장한다.


육식을 강조한다기 보다, 일년생 곡물 재배가 아닌 지속 가능한 농업이 시작되어야지만 인간을 파멸의 늪에서 건져낼 수 있다고 말한다. 아울러 콜레스트롤과 포화지방에 대한 지방가설의 허상을 낱낱이 고발하는데 고지혈증 환자는 순간 혹했다, ㅋ 도대체 누가 맞는 말이야?


하지만 채식과 페미니즘을 연결하는 논리는 매우 억지스러웠고, 애를 낳지 말라는 말도 다소 과격한 주장으로 보인다. 그런 억지스러운 부분을 제외한다면 한번쯤 읽어볼만하다. 그나저나 채식 해야되는건가? 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엄마 얘기 한번 들어볼래? - 예순여덟, 엄마의 글쓰기
양옥선 지음 / 담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80년대에 학창시절을 보냈던 사람들은 거의 비슷비슷한 삶을 살았던것 같다. 이 책의 저자는 68세의 양옥선씨라는분인데 자녀들 셋을 키우면서 힘든 시절을 지나 이제는 손주들을 흐뭇하게 지켜보며 여생을 행복하게 살고 계시고 있다. 우리 부모님이 살아오신 궤적과 같은 삶은 아닐지라도 큰 틀에서 비슷한 지점을 많이 느꼈다.


부모님의 도움 없이 남녀가 만나 결혼을 하고 그야말로 단칸셋방에서 시작해 아이들이 생기고 자신들이 배우지 못했던 사실을 아쉬워하며 자녀들 뒷바라지에 최선을 다하고 아울러 가난했던 삶을 벗어나기 위해 치열한 노력을 했던 그런 삶 말이다. 양옥선씨도 정말 열심히 살았던분으로 보인다. 남편의 직장에서 고초, 커다란 교통사고, 집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 각종 부업등등 그 어려운 순간들을 겪어내고 이제는 뒤를 돌아보며 다 그런 시절이 오늘의 행복을 만들어줬다고 생각한다.


내 어머니는 독실한 개신교 신자이신데 저자는 불교의 한 종파로 보이는 천태종을 믿고 계신다. 종교를 바탕으로 자기 자녀들뿐 아니라 친척, 돌아가신 시부모님, 지인들의 안녕을 기원하시는 모습이 넉넉해 보인다.


따님의 격려로 이 책을 내신것 같은데 생각날때마다 조금씩 조금씩 일기처럼 쓰셨다고 한다. 그런 기록들을 모아서 책으로 펴냈다. 누구나 겪어봤을법 하지만 결코 흔하지 않은 삶의 기록들이 고스란히 남겨진 글들이다. 읽고 나서 어머니한테 전화를 한 번 드렸다. 할말은 별로 없지만 그냥 잘 계시냐고 여쭤보고 전화를 끊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에어프레임
마이클 크라이튼 지음, 이순주 옮김 / 영림카디널 / 2004년 2월
평점 :
절판


한때 마이클 크라이튼의 책을 매우 좋아했다. 그의 책들이 나올때마다 거의 실시간으로 읽었던 시절이 있었다. 하버드 의대에 다니다가 학비를 벌 목적으로 글을 써서 작가가 됐다는 경력도 매우 특이한데 그의 작품들은 ‘Knowledge Fiction‘ 독자를 혼란스럽게 만들 정도로 풍부한 전문지식을 동원하는 소설 장르를 개척해 대중의 사랑을 받아 온 작가였다. 잠깐 그에 대해 알아보자면,


처음에는 가명으로 싸구려 추리물을 썼으나 27세 때인 1969년 <안드로메다 스트레인>이 베스트셀러가 되어 당시로는 경이적인 5백만 부가 팔리면서 일약 유명작가가 되었다.이어 <떠오르는 태양> <대열차강도> <트래블스> 등이 연달아 크게 성공했으며, 1990년에 나온 <쥬라기 공원>은 미국에서 1천만부가 넘게 팔리는 대기록을 세우며 전세계에 공룡붐을 일으켰다. 

영화 감독으로도 일가를 이뤄, 「코마」「대열차강도」등 6편의 영화를 직접 감독,제작해 흥행에 성공했으며, 1995년에는「E.R.」이라는 TV 시리즈를 만들어 그 해 에미상 8개 부문을 휩쓸었다. 컴퓨터에 심취해 「아마존」이란 게임을 개발했으며, 젊은 시절에는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에서 인류학을 강의했다.(발췌)


쥬라기 공원은 그의 전무후무한 베스트 셀러지만 다른 소설들도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다. 영화감독까지 하셨으니 대단한 재능의 소유자가 아닐 수 없다. 2008년도에 66세의 비교적 젊은 나이에 아쉽게 작고해 그의 신작을 더 이상 만날 수 없지만 못 읽었던 그의 소설들이 갑자기 땡겨서 읽어보기로 했다.


에어프레임은 1996년 작품으로 11키로 상공에서 점보 여객기가 급상승과 하강을 거듭하다가 사망자와 수 많은 부상자들이 발생하는 사고를 겪고 불시착한다. 이후 사고의 원인을 밝히는 과정이 기업드라마처럼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역시나 그의 방대한 지식과 가독성 있는 스토리 구조가 20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매우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한 작가가 명성을 얻고 대가로 자리잡는건 역시 그만한 이유가 있는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욕망이 멈추는 곳, 라오스 - 소희와 JB, 사람을 만나다 라오스편
오소희 지음 / 북하우스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하루키의 에세이 대체 라오스에 뭐가 있나요라는 책을 읽고 라오스에 대해 궁금해졌다. 한번쯤 가보고 싶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마침 이 책이 보이길래 구입해놓고 이제서야 읽어봤다. 여행가이드라고 보기는 어렵고 일종의 에세이처럼 라오스를 아들과 여행하면서 겪었던 일들을 기술한 책이다.


라오스는 요즘 한국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져 많이 찾는다고 한다. 책을 보니 다른 여러나라 사람들도 방문하는 여행지로 보이는데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아직 때를 덜 묻은 순수함이 남아있는 나라라고 한다. 바로 옆에 있는 미얀마는 정치적으로 좀 문제가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라오스는 베트남이나 태국에 비해 아직 덜 훼손됐던 환경이 요즘 많이 개발되고 있다고 하니 변하기전에 한번쯤 가볼만한 여행지로 소개된다.


글은 비교적 무난했으나 읽는 내내 살짝 불편함이 있었다. 어린 아들이 공을 하나 가지고 라오스의 가난한 아이들과 노는 장면들의 이면에는 일종의 선민의식이 보여서 좀 그랬다. 물론 작가의 마음이 그렇지는 않았을지라도 라오스의 아이들이 공을 가지고 있는 잘사는 나라의 아이의 눈치를 보는 장면이 선연하게 그려졌다. 꼭 그렇게 할 필요가 있었는가 싶다.


남쪽 지방인 팍세에서 시작해 비엔티안, 루앙 푸라방의 북쪽 지역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만났던 사람들과 그 지역의 특징에 대한 내용들을 볼 수 있었다. 책을 읽고나니 별로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안들어서 여행후보지에서 제외했다. 지인이 라오스에 가서 먹는 맥주맛은 다르다고 권하기는 했지만 말이다. 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