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본성]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돈의 본성
제프리 잉햄 지음, 홍기빈 옮김 / 삼천리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경제생활을 함에 있어 화폐를 생각해보면, 사회와 경제 그리고 문화적 측면에서 많은 효율적인 기능과 역할을 해주고 있다는 점은, 아마도 누구나 부인할 수 없는 분명한 사실일 것이다. 솔직히 화폐의 존재가 등장하지 않았다고 가정해본다면, 우리는 지금 엄청난 수고와 불편을 감수해야 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화폐를 두고 자기만족을 위해서든 아니든 간에, 우리는 매일같이 벌어들이고 다시 소비하고 저축하면서도 정작 화폐가 무엇인가 하는 데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는듯하다. 물론 화폐의 본질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이해하는 것이 무슨 그리 대단한일이겠는가 하는 생각할 수도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우리가 화폐가 단순한 의미에서의 상품을 교환하는 매개수단이나 혹은 가치저장, 결제수단과 같은 기능적인 면에 함몰되어 왔다는 점에서, 그동안 우리가 간과해왔던 부분, 다시 말해 이 책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화폐가 지닌 본래 속성들의 관한 여러 이야기들을 주시해보았을 때, 우리가 화폐를 바라보고 이해해왔던 이전의 고정된 사고의 틀에서, 이제 조금은 그 시각적 확대가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따라서 독자의 입장에서 이 책에 대해 반가움을 느끼면서도, 한편으로 화폐를 새로운 시각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분석적인 내용들이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모색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저자는 이 책에서 지금껏 우리가 화폐를 단순히 유용적인 도구로만 간주해왔던 점에 머물 것이 아닌, 화폐가 가지는 이중적인 성격을 주목해야 한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고전파 경제학자들이 말하는 화폐가 흔히 개인들의 사회, 경제체제에 좋은 결과만을 가져다주기도 하지만, 이와는 달리 그는 마이클만이 말한 화폐는 사회의 기간 구조적 권력 일뿐만 아니라 전제적 권력이기도 하다라는 말을 인용하면서, 화폐가 인간사회에 유통됨으로서 여러 가지를 성취시키는 긍정적인 측면의 이면에, 화폐가 가지는 힘을 이용해 어느 특정한 이해 집단이 자기들만의 것으로 전유해 버릴 수도 있음을 우리가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화폐를 어느 누가 소유하고 통제하는가에 대한 지극히 포괄적인 부의 문제에서만이 아닌, 화폐를 생산하는 현실적인 과정 자체가 본질적으로 권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사실 화폐의 생산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화폐는 많은 사람들을 상대로 하여 각자의 신용등급을 기초로 하여 생산되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차별적인 이자율이 정해짐으로서 불평등을 더욱 가중 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저자의 지적을 우리는 너무 쉽게 간과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따라서 화폐의 본성이란 따지고 보면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순기능적인 점이 있는 반면에 권력적인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것인데, 문제는 이 두 가지 성질이 서로 모순된다는 점에 우리는 이를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저자는 지금까지 많은 경제학자들은 화폐의 기능적인 면만을 나열하며 여기서 화폐의 존재와 성격을 설명하고 있다면서, 화폐의 그러한 속성과 가능들 가운데 도대체 그 중 무엇을 화폐라고 규정할 것인가와, 화폐를 다른 것과 구별 지을 수 있는 구체적 정의가 무엇인지를 이 책에서 되묻고 있다.

서두에서 저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상품화폐 개념에 대한 대안으로서, 청구권 또는 신용채권 화폐 이론이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발전되고 있지 못하는 현실에, 이 책의 진정한 목적을 사회현상으로서 화폐의 본성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세우고자함을 밝히면서, 화폐 이론은 서로 긴밀히 연결된 세 가지 질문, 화폐란 무엇이며, 화폐는 어디에서 생겨나 어떻게 사회 속으로 들어오게 되는가, 그리고 화폐는 어떻게 가치를 얻고 또 잃게 되는지를 명확하게 대답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화폐란 상품의 생산이나 교환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여러 사회적 관계로 구성되는 것이기에, 한마디로 요약하여 화폐 그자체가 바로 사회적 관계라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그는 이런 논리의 바탕에 화폐가 교환가능성이 높은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추상적 계산화폐에 근거한 양도 가능한 채무로 지정되어야 한다는 점이 우선하여 전제되어야 하며, 화폐로 갚을 수 있는 채무는 어떤 특정한 채무가 아닌 일정한 공간 안에 있는 모든 종류의 채무를 갚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더불어 화폐를 쓰는 사회를 하나로 통합해주는 것은 무수한 채권, 채무의 네트워크이며 이 네트워크는 국가 주권으로 인정되고 지지되어야 하며, 그런 점에서 결국 화폐는 주권의 한 가지 형태이며 일정한 권위를 염두에 두지 않고서는 결코 이해되지 않은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는 점은,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눈여겨 볼만한 부분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다.

저자의 말대로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를 우리가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에서의 여러 분석들을 나와야 하며, 우리는 이를 실물경제와는 또 다른 관점에서 이를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본다면 이 책은 화폐를 생산과 분배를 둘러싸고 나타날 수밖에 없는 여러 문제들을 지금까지 경제학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정치, 사회적인 방향으로 그 이해의 폭을 넓혀주고 있어서 독자의 입장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책이라 하겠다. 더군다나 화폐란 여러 이해 당사자들의 직접적이고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지금까지의 결과로 보았을 때, 화폐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를 두고 다각적인 분석을 고려하지 않은,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해법만으로 결코 해결될 수 것은 아닌듯하다. 따라서 이 책이 담고 있는 모든 내용에 모두 동의할 수는 없다하더라도, 화폐가 유발시키는 여러 문제와 대하여 그동안 우리가 간과해왔던 여러 부분들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긍정적인 방법의 형태로 받아들여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