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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깨진 청자를 품다 - 자유와 욕망의 갈림길, 청자 가마터 기행
이기영 지음 / 효형출판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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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는 우리가 알다시피 푸른빛을 띠는 자기의 한 형태로 도공의 정서에 의해 성형과 조각 그리고 초벌 재벌구이와 같은 여러 단계를 거쳐 만들어진다. 청자는 원래 중국 한나라 시대에 이미 만들어지긴 했으나 송나라 때에 비로소 청자 고유의 아름다움을 나타내어진 발전을 이루다가 우리나라에 들어와서는 고려 예종과 인종의 재위시기에 그 진면목을 보이며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한 것으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청자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이랄까 그러니까 고려청자는 중국에서 그 제작기술을 들여와 11세기경부터 대략 만들어지기 시작하여 비색으로 불리는 순청자가 주종을 이루다가 이것이 점차 형태의 다양화와 제작기법의 발달로 고려 특유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은 것으로만 이해했었다. 하지만 저자의 이 책을 대하면서 우리가 그동안 고려청자에 대한 너무 단편적인 내용만을 알고 지나쳐 버린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고려청자에 대한 많은 것을 새로이 알게 된 듯해서 책을 읽은 내내 기분이 새로워짐을 느꼈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마음 한편으로는 무거워졌던 것은 우리가 이러한 세계 제일의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음에도 대다수 사람들의 눈과 가슴으로부터 점점 멀어져 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감이 있었다. 따라서 이 책은 그러한 의미에서 고려청자 그 흔적의 역사를 우리가 되짚어 보면서 하나의 완성된 청자를 빚어내기 위해 땀과 정성을 다했던 당시 도공들의 노력을 우리가 한번 깊이 생각해보고, 그들이 이루어 냈던 장인정신의 숭고한 얼을 되새겨 보는 좋은 기회로 삼으면 좋지 않을까 싶은 생각을 해본다.

이 책은 경제학자로 시작해서 지금은 도자사로 변신한 저자가 한때 유럽 도자사를 공부하다가 문득 청자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면서, 그동안 국내 여러 학자들에 의해 청자에 관한 많은 연구와 발굴들이 있었지만 정작 우리가 알고 있는 청자에 대한 지식이 너무 피상적인 몇 가지 단면에만 그치고 있음을 알고, 천 년 전부터 빚어왔던 고려청자의 가마터를 직접 답사하여 그곳에서 발견된 청자의 파편들을 전문가의 시각에서 집중 분석해보고 각 지역 도자문화의 특징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당시 유물과 관련하여 지리적인 특색은 물론 청자 생산에 관한 환경과 여러 가지 요소들을 조사한 것을 기초로 하여, 기존의 학술적인 내용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부분들이 실려 있다. 따라서 독자들이 저자가 답사현장을 통하여 직접 보고 느끼고 들었던 생생한 이야기에서 청자 관한 많은 지식과 더불어 가마터 사람들의 예술적인 삶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청자의 역사를 논함에 있어 청자가 어느 가마에서 먼저 만들어졌고 또 그것이 9세기에 만들었느니 아니면 그 이후에 만들어졌는가 하는 소모적인 논쟁은 가급적 피하면서 청자를 통한 자기의 문화가 세월의 급박한 격동기에도 결코 사라지지 않고 우리의 힘으로 새롭게 탄생시켰다는 점에 그 중요성이 있다고 말한다.

그는 이 책에서 청자의 발전이 오늘에 이르기까지 대략 5세대를 거쳐 왔음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 장보고가 청해진을 장악하면서 중국으로부터 청자를 들여와 전라도 강진의 가마터를 중심으로 고려식 청자의 원천이 기술이 확실하게 뿌리내리는 시기를 1세대로 시작으로 도공들이 김제 벽골제 인근 고창과 진안으로 이주해 기술적 진보를 이루며 점차 고급스런 청자를 만들고 중국으로부터 기술 인력을 데려와 강진의 그것과 접목된 시기를 각각 2세대와 3세대로, 이를 바탕으로 서산 가마터를 중심으로 대량 생산하여 청자의 대중화를 꾀한 것이 4세대 그리고 고려 군소 호족들이 자신의 안위를 위해 한강유역에 청자 가마들이 만들어지면서 생산품을 특화하거나 제품의 차별화를 시도했던 때를 5세대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 저자는 무엇보다 우리가 고려청자의 위대한 창작물을 얻을 수 있었던 그 밑바탕에는 각 세대를 거치면서 이름 없는 도공들의 헌신적인 예술혼이 있었음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최근 프랑스로부터 우리 문화재 반환에 관한 뉴스 보도들이 나오면서 국내에 들여오는 여러 문화재들에 대해 많은 관심들을 보이고 있는듯하다. 물론 이런 가시적인 노력들은 분명 필요한 것이지만 반드시 이와 병행해야 할 것은 문화재를 바라보고 그것을 이해하려는 우리들의 근본적인 인식의 틀도 새로이 갖추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도공의 땀으로 빚고 제후의 꿈으로 구운 천 년 전 고려청자의 가마터를 순례하면서 청자 가마에 녹아 있는 도공의 애닮은 삶에서 그 안에 싹트는 희망과 자유를 보았고, 이것이 결국 청자라는 위대한 탄생의 결과를 낳았으며 거기에는 무언가 거스를 수 없는 힘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그런 이유로 우리가 청자라는 하나의 사물을 생각함에 있어 단순한 외적인 접근을 하기보다, 수많은 고통의 시간에도 결코 꺼지지 않은 웅혼한 기상이 깃들어 있음을 보아야 하고 그 속에 배어있는 우리 민족의 살아 있는 숨결을 느껴보라고 말하는듯하다. 따라서 독자의 입장에서 청자에 대한 고리타분한 기존의 학술적인 지식에서 벗어나, 이 책을 통해 저자가 답사했던 가마터의 발자취를 따라 청자의 그 근원적인 역사를 함께 여행해보면서 청자가 지닌 미학적 본질을 제대로 볼 줄 아는 계기로 삼으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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