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역사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영화는 역사다 - 한국 영화로 탐험하는 근현대사
강성률 지음 / 살림터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보면 그 동안 오랜 시간을 통해 많은 영화들을 보아 오면서 사실 감독이 영화를 통해 관객에게 무엇을 전달하고자 했는지에 대해 솔직히 깊이 생각해 본적은 별로 없는 듯하다. 단지 내게 있어서 영화란 그나마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도 일상생활에 따분함과 같은 건조한 시간을 잠시라도 벗어나기 위해 혹은 쌓였던 스트레스 해소를 풀기 위한 하나의 방편 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돌이켜 생각해보면 영화란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를 반영하는 시대적 산물이며 대중과 함께 호흡을 같이 해오며 그 맥을 함께한 실용적 도구는 아니었는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영화는 때로 우리가 느끼는 희로애락과 같은 감정의 배설구가 되기도 했으며, 질곡 된 우리의 역사적 사실에 관하여 이를 현대적 시각으로 재조명 하여 지난 과거의 사실들을 어떻게 생각하고 판단하여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해 진지한 물음을 던져주기도 했다. 따라서 지금까지 많은 작품을 통해서 우리는 진정 무엇을 보았고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를 생각하기 보다는 단순이 오락적 그 이상의 의미를 두지 않으려 했던 것은 아닐까 하는 다소 안일한 자세에서 탈피하여 이제는 좀 더 영화 속으로 깊이 들어가 한 번 쯤은 자신을 작품 속에 녹아내어 그 진면목을 들여다보고 작품의 세계와 한번 소통 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영화 속에 표현된 지나온 우리의 역사적 사실에 관하여 그 당시 영화는 역사를 어떻게 바라보았고 어떻게 해석 했는지, 시대적 상황에 따라 상세하고도 집중적인 분석을 통해 독자의 충분한 이해를 돕고자 했으며, 또한 굴곡이 많았던 우리의 현대사에 비추어 이와 관련한 영화사의 문제를 오늘날의 시각으로 살펴보면서 영화가 정치적인 행보에 따라 어떤 형태로 이용되고 혹은 어떻게 통제 되었는지를 또한 영화관계자들은 영화 속 내용을 통해 대중에게 무엇을 어필하고 함께 대화 해보고자 했는지를 사실적 근거를 바탕으로 가급적 객관적인 입장에서 서술 되어 있는 심층적이고도 깊이 있는 글이 담겨 있는 책이라 하겠다. 사실 그 동안 많은 영화들이 발표 되었지만 역사의 내용을 깊이 있게 다룬 영화는 그리 많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 된다. 물론 지난 시절 한때 이념의 대립과 갈등이 심각했고, 또한 군부 독재 시절 권력자들의 정권유지 차원에서 상당한 압력에 눌려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는 것을 감안 하더라도, 대중적 요구가 없었던 건지 아니면 그 필요성을 우리가 못 느꼈던 것인지는 몰라도 분명 적었던 것만은 틀림없는 사실처럼 보인다. 더구나 이러한 것이 양적으로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생각해봐도 몇 개의 작품을 빼고 나면 실제 우리가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은 손에 꼽는다. 다만 다행스럽다고나 해야 할까 그나마 시사성 있고 현실적인 문제를 최대한 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다루려 했던 작품이 있기는 있었다는 사실에 조금의 위안을 삼을 수는 있기도 하지만 이점에 대해 분명 반성의 시간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이 책의 내용에는 일제 강점기 우리의 영화가 시작 된 부분에서 시작하여 해방을 거쳐 정치적 혼란과 한국전쟁을 전후시대를 그리고 서슬 퍼런 군부독재를 지나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역사와 밀접한 연관을 가진 여러 영화의 상세한 내용과 분석이 실려 있으며 끝으로 국내 영화감독의 거장이라 할 수 있는 임권택 감독의 영화에 대한 저자의 섬세한 평론까지를 담아 우리의 지나온 역사 영화를 다시 한 번 전체적으로 두루 살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나름 우리에게는 매우 유용한 책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보면서 느꼈던 것은 방송이나 영화와 같은 대중매체가 일반인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크기에 사실 엄밀히 따지면 방송이나 영화를 직접 다루는 그 당사자는 프로그램이나 작품에 대한 준비에서부터 완성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이고도 다각적인 노력들이 필요한 것은 아닌가 하는 것과, 이와 함께 대중들도 단순히 영화를 오락적인 측면에서만 즐기거나 수동적인 입장에서 작품을 바라볼 것이 아니라 때로는 적극적으로 다가가 앞으로 우리의 영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적극적인 동참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우리의 영화 분야가 암흑의 시기에 한때 그 본질을 잃어버리고 엉뚱한 길을 걸어오긴 했어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좋은 작품들이 요즘 들어 많이 나오는 것을 보면 분명 예전에 비해 일취월장 한 것만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생각해 볼 것은 영화를 대하는 대중들이 언제나 그렇게 매사 호락호락 하거나 긍정적이지만은 않다는 걸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대중들의 눈높이는 예전과 달리 상당히 높아졌고 예리해 졌으며 어리석지도 않다. 우리의 영화가 그 동안 파란 만장한 고통의 세월을 겪으며 오늘에 이르렀지만 아직도 여러 부분에서 갈고 닦아야 할 부분은 많다. 따라서 대중들의 인식이 높아진 만큼 우리의 영화도 이제는 양적인 부분보다 질적인 부분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세계인들에게 각광받는 영화들이 앞으로 많이 창작 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간소한 희망을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