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고할미네 가마솥 이마주 창작동화
김기정 지음, 우지현 그림 / 이마주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에는 유진과 교진이가 나옵니다. 두 아이의 부모님은 태풍으로 인해 세상을 떠나셨고, 유진이와 교진이 남매는 갑자기 고아가 되고 말았습니다. 두 아이의 안타까운 사연은 세상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고, 후원자가 생겨났습니다. 그들은 유명한 자선사업가 도기씨 부부입니다. 도기씨와 곽여사는 세상사람들이 잘 아는 유명한 자선사업가였던 겁니다.


유진과 교진이는 그렇게 도기 부부에게 입양되고 말았습니다.하지만  도기 부부는 겉으로 보는 것과 달리 도덕적이거나 착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두 아이를 거둔 건 세상 사람들이 자신들을 좋은 사람, 착한 사람으로 봐주길 원했던 것입니다.하지만 그들은 유진과 교진을 이용해 두 아이 앞으로 나오는 돈을 갈취할 목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두 남매는 절망의 순간을 견뎌야 했으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난감했습니다. 위기의 순간 , 두 남매에게 찾아온 남쟁이 아저씨는 그렇게 아이가 절망에서 희망으로 바뀌는 비법을 가르쳐 주고 떠났습니다.


우연히 두 남매는 도기 부부의 비밀을 엿듣게 되었으며, 탈출할 기회를 엿보고 있었던 두 남매는 난쟁이 아저씨가 가르쳐준 비법을 이용해 집에서 탈출하는데 성공합니다. 그리고 책에서 말하는 마고 할머니 곁에 머물러 있게 되었습니다.하지만 난쟁이 아저씨가 가르쳐준 그대로 하지 않아서 도기 부부는 두 남매가 지나간 흔적을 따라 가게 되었으며, 마고 할머니와 도기 부부는 서로 만나게 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네 삶을 들여다 보았습니다. 얼마전 일어난 안타까운 뉴스. 그 뉴스는 우리 사회에 많은 걸 생각하게 됩니다.미디어를 통해 착한 모습을  반복해서 보여주었고, 그들은 수많은 후원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건 들키고 말았습니다. 그동안 일어났던 일련의 모습은 우리가 상상을 초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책에는 그런 우리들의 실체에 대해서 동화로 구현하고 있으며, 우리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