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자 끝내는 독학 스페인어 첫걸음 나혼자 끝내는 독학 첫걸음 시리즈
임창희 지음 / 넥서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할 당시 스페인은 전세계를 누비면서 식민지를 만들었다. 지금 현재 전세계인구 중 5억이 넘는 국민이 스페인어를 모국으로 쓰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반면 우리는 그들과 역사적으로,문화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스페인어를 접하는 건 쉽지 않다. 지금까지 외국어로서 가까이 하지 않았던 이유는 이런 이유가 아닐까 싶다. 학교 다닐 때 외국어로 일본어와 독일어를 썻던 건 그들의 언어가 우리에게 도움이 되어서였다. 반면 스페인어는 효용적 가치가 낮은 편이다. 세상이 바뀌면서 중국이 급부상하고, 그들이 쓰는 언어를 지금 관심 가지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최근들어 스페인어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중남미 어떤 작가 때문이다.최근 개정판으로 나온 <오늘처럼 인생이 싫었던 날은 (세사르 바예호 시선집)> 을 읽고 난 뒤 이 책의 원문을 필사해 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아기가 아장 아장 걸어다니는 것처럼 나는 스페인어를 접하면서 아기가 언어를 배우는 것처럼 시작해야 했다. 


 



스페인어의 알파벳과 발음이다. 스페인어와 영어는 라틴어에서 파생된 언어였기에 전체적인 문법이나 구조는 대동소이하다. 알파벳 체계도 거의 흡사하며, 발음도 마찬가지다.  스페인어에서는 삼중모음이 있으며, (약모음+강모음+약모음)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은 철저히 이 책을 접하는 독자가 유치원생 수준의 스페인어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기준으로 하여 책이 쓰여졌다. 다양한 그림이 있으며, 스페인어로 이루어진 짧은 문장과 그림을 통해 쉽게 이해가 가능하다. 실제로 언어를 처음 시작할 땐 긴문장으로 이루어진 책보다는 그림과 단어가 어우러져 있는 책이 더 효과적이다.






마지막 날짜, 요일, 서수 표현, 의문사의 형태가 나온다. 영어를 익히 배웠다면 이 것이 낯설지 않다. 다만 스페인어라는 특징으로 인해 어색할 뿐이다. 영어로 숫자를 익히는데 익숙한 나와 같은 사람들이라면 스페인어로 되어 있는 서수 구조는 수십번 반복해서 익히고 외워야 기억할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스페인어의 기초적인 알파벳과 발음, 단어와 문법을 익히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지침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