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을 선진국으로 이끈 K-경영 - 세계 넘버원을 향한 K-기업가정신
김기찬 외 지음 / 드림셀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성은 혁신에 도전하는 능력이 뛰어난 기업이다. 삼성에는 미래의 기회를 읽어내고, 피벗팅 변혁을 끌어내는 문화 Spirit seeing opportunity 가 있다. 이건희 회장은 한 세대의 미래를 내다보고, 그 속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려 노력했던 기업가였다. (-27-)

또한, 소양강댐을 건설할 때는 일본의 세계적인 댐 기술자인 구보다가 일본의 철근과 콘크리트를 팔아먹기 위해 중력댐(콘크리트 댐)을 짓자고 제안을 했다. 그러나 정주영 회장은 건설사 경험을 토대로 강원도의 흙,자갈,모래를 사용한 사력댐이 경제적인 면에서 30% 의 비용이 절감되어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당시, 경제부총리마저 사력댐이 성공하면 손에 장을 지지겠다고 공개적으로 발언하고 다녔음에도, 정주영 회장은 자신의 건설 경험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사력댐 건설을 성공시켰다. (-49-)

LG 그룹의 모태인 락희화학의 창업이념은 인화단결, 연구개발, 개척정신으로 요약된다. 현재 LG 그루비 추구하는 경영은 고객가치경영, 인간존중경영, 정도경영이다. 이는 LG의 고유 경영철학이자 다짐인 'LG Way'로, 경영이념인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 와 '인간존중의 경영' 을 LG 의 행동방식인 '정도경영'의 실천으로 LG 의 비전인 '1등 :G'를 당성하자는 것이다. (-88-)

당시 야후재팬과 구글이 장악하고 있는 일본 시장의 벽은 높았다.네이버 검색의 해외 진출 첫 도전은 사실상 실패로 돌아갔다.하지만 2006년 6월 검색엔진 첫눈을 인수하면서 글로벌시장에 다시 한번 도전하게 된다. 2009년 9월 트위터 마토메를 출시하고, 2010년 4월 라이브도어를 인수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던 중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을 겪게 된다.이를 계기로 네이버는 전화를 쓸 수 없는 재난 상황에서도 연럭을 가능하게 해주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132-)

대학시절 박 회장에게 큰 영향을 미친 책은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의 《제3의 물결》 이었다. 그는 이 책을 10회 이상 반복해 열독했다. 이 책을 읽으며 '미래'라는 말에 매료되었다.이를 계기로 그는 미래의 트렌드에 관한 관심을 키우게 되었고, 이후 미래학 관련 서적을 탐독했다.이는 박 회장이 대학 시절부터 키워온 미래에 대한 비전과 자산운용 비즈니스를 향한 꿈을 담아 설립한 회사 이름을 '미래에셋'으로 짓는데 영햐을 주었을 것이다. 박 회장이 미래를 향한 투자와 혁신으로 더 좋은 미래를 만들수 있다는 신념을 미래에셋 브랜드에 담은 셈이다.

"바람이 불지 않을 때 바람개비를 돌리는 방법은 앞으로 달려 나가는 것이다." (-191-)

최근 튀르키예 Türkiye에서 지진이 말생하였고, 2011년 도쿄 지진보다 더 큰 인명피해가 생기고 있다. 이 튀르키예 지진에서, 한국은 적극적으로 구호 물품과 지원을 나서고 있으며,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인으로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스스로 모르고 있는 것, 한국처럼 후진국에서,선진국으로 전환한 경제적 성공 비결에 대해서, 후진국, 경제개발국은 눈여겨 보고 있다는 거다.특히 삼성 그룹 하나다 한 나라의 경제를 좌우한다고 할 정도로 대한민국 사회에서 삼서이가지는 경제적 이익은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이 책에서 눈여겨 볼 것은 삼성전자과 현대자동차, 네이버의 횡보였다. 특히 삼성은 이병철과 이건희 체제에서,글로벌 경영, K-경영의 중심에 서 있었다. 반도체 산업의 미래를 내다 보았고, 공격적으로 투자를 해 왔다. 지금은 대만 기업에 밀려, 주춤하고 있지만, 여전히 한국 사회의 강력한 산업은 반도체 산업이 주축이며, 삼성물산의 경우,세게최고의 마천루를 건설한 경험이 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IMF 이후 기아자동차를 인수하였고, 해외진출 선언 후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 중공업 산업에 매진하였던 현대그룹이, 현대 자동차의 약진으로 , 현대가 삼성에 비견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삼성이 자동차 산업에서, 물러난 것과 비추어 볼 때, 이건희가 할수 었었던 현대 독자적으로 자동차 산업을 키워 나갔다. 여기서, 카카오는 K-경영의 중요한 핵심 가치이다. 쿠팡도 마찬가지다. 나름대로 독특한 플랫폼을 가지고 산업을 지배하고 있는 기업이며, 적자 임에도 공격적인 투자 전략에,치킨게임을 하고 있다.

네이버는 일본 시장을 타깃으로 하여, 네이버 라인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어필한다. 지금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내세우는 챗 GPT 에 대항마로, 네이버와 카카오를 경쟁상대로 내세우고 있었다. 실제로 네이버는 초거대 AI,하이퍼클로바HyperCLOVA 를 공개하여, 세계 최대의 한국어 초거대언어모델울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횡보를 볼 때, 한국어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AI 사비스와 연계,IT 와 인간의 협력,도전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