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예술이라는 은하에서 - 우리 시대 예술가들과의 대화
김나희 / 교유서가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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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가 되려면, 무엇보다 자의식을 가비고 예술가가 되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자기 이름 앞에 붙는 작곡가라는 호칭에 걸맞게 살아가겠다는 의지와 신념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을 별것 아니고, 작곡이란 가르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어느 정도 테크닉이 완성되면 그다음에는 어디까지나 자신과의 싸움이다. 옆에서 악보를 보고 아런저런 조언을 해주며 의견을 나눌 수 있을 뿐이다. (p99)


어릴 적 하늘 위에 보이는 별이 우주의 전부인 줄 알았다. 별에서 반짝이는 모든 빛은 지구를 거쳐 가는 줄 알았으며, 지구는 태양이라는 별을 도는 하나의 부산물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다. 태양은 영원히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 있다는 건 착각이라는 걸 우주에 대해 조금씩 관심가지면서 사랑하게 되면서 알게 되었다. 우주에는 시간이 있으며, 그 시간이 거리를 좌우하게 된다. 우주의 수명은 시간 단위로 계산되며,지구위에는 셀수 없는 수 천억개의 별이 생성되고 사라진다. 그 안에는 은하가 있고, 은하단이 있으며, 그 실체에 대해서 우린 빛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가늠하고 상상할 뿐이다. 예술도 마찬가지였다. 예술이라는 거대한 우주의 개념 속에 별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예술가들이 거대한 우주 공간 안에서 숨쉬고 있으며, 그들의 다채로움이 우주의 의미를 규정하게 된다. 이 책에선 그 다양하 별 중 우리가 익히 알고 잇는 몇몇 예술가들이 소개되고 있으며, 그들의 생각과 가치관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아직 예술은 무엇이고, 예술가란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지 못한다. 하지만 그들은 완벽을 추구하면서 어떤 대상을 이샹향으로 삼으로며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열정을 가지고 살아간다. 더 나아가 우리의 삶 속에 예술가들이 존재함으로서 우리는 과거의 어느 한 시점이나 장소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그것에 대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함으로서, 그걸 음미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특정한 어떤 사건이 발생하게 되면, 철학자는 그 사건 내에 존재하는 인간상의 본질을 찾아 다니며, 문학가는 그 사건을 재현하게 된다. 음악은 그안에서 강렬한 감정을 끄집어 내고 있다. 영화 감독 또한 마찬가지이다. 그것을 우리는 영감이라 부르며 예술가는 예술가적 영감을 얻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얻고 성찰허게 된다. 그들이 추구하는 것들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예술이란 우리 삶과 역사와 함께 해 왔으며, 예술이라는 개념이 존재하기 전에도 예술은 존재하였다. 고대 동굴에서 살았던 호모 사피엔스가 동굴 안에 다양한 문양을 그렸던 것처럼 말이다. 우리가 보는 것들, 경험하고 느꼈던 것들은 예술적 영감으로 작용하게 되고, 예술가는 거기서 자신의 존재적 가치를 만들어 가게 된다.


이 책에서 신경숙 씨의 인터뷰에 관심가지게 된다. 소설가로서 신경숙씨는 우리의 삶을 문학으로 담아내고 있다. 언젠가 읽어야지 하고 마음 속에 간직하고 있었던 '외딴 방'은 우리네 가난한 삶을 살아야 했던 여공들의 삶을 채워 나가고 있다. 돌이켜 보면 시간과 공간은 세월이 지나면서 흐려지고 고유의 색채는 사라지게 된다. 여공에 대해서 경험하고 살아가는 세대와 경험하지 않은 세대가 우리 삶 속에서 공존하면서 우리는 살아간다. 그것은 세대 차이가 될 수 있고, 세대 갈등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왕왕 있다. 신경숙씨는 문학을 통해 그들의 삶을 재현하고 해석해 냈으며, 우리는 거기에 다양한 해석과 의미르 부여하게 된다. 세월이 흘러 100년 , 200년이 지나도 문학이 존재하는 한 그 과거의 어느 한 시점에 대한 기억들은 사라지지 않는다. 우리가 신라, 백제, 고구려 시대를 살지 못했지만 그들의 삶과 생활 양식을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예술가는 완벽을 지향하면서 이상향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어떤 작가의 인터뷰를 처믕 바라 볼 때와 그 사람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팬으로서 바라 볼 때는 사뭇 그 느낌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 그것이 영화가 되었든 음악이 되었든 말이다. 나의 경우 3년전 히라노 게이치로의 인터뷰에 대해서 가벼히 바라 보았고, 무심하였다. 하지만 이젠 그의 작품을 알게 되고 경험하고, 사유함으로서 그의 인터뷰를 다시 읽는 그 느낌은 새로웠다. 그와 대화한다는 그 느낌은 바로 여기에 있었다. 관심을 가진다는 건 바로 이런 의미가 아닌가 생각된다. 동시대에 살아가면서 소통하고 그들의 생각과 같치관이 나와 일치할 때, 그들의 예술적 영감은 어디에서 왔는지 그의 사유 방식을 얻으려 하고, 유심히 관찰하게 된다.이 책을 읽는 의미도 바로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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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이라는 은하에서 - 우리 시대 예술가들과의 대화
김나희 / 교유서가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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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가 되려면, 무엇보다 자의식을 가비고 예술가가 되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자기 이름 앞에 붙는 작곡가라는 호칭에 걸맞게 살아가겠다는 의지와 신념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을 별것 아니고, 작곡이란 가르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어느 정도 테크닉이 완성되면 그다음에는 어디까지나 자신과의 싸움이다. 옆에서 악보를 보고 아런저런 조언을 해주며 의견을 나눌 수 있을 뿐이다. (p99)


어릴 적 하늘 위에 보이는 별이 우주의 전부인 줄 알았다. 별에서 반짝이는 모든 빛은 지구를 거쳐 가는 줄 알았으며, 지구는 태양이라는 별을 도는 하나의 부산물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다. 태양은 영원히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 있다는 건 착각이라는 걸 우주에 대해 조금씩 관심가지면서 사랑하게 되면서 알게 되었다. 우주에는 시간이 있으며, 그 시간이 거리를 좌우하게 된다. 우주의 수명은 시간 단위로 계산되며,지구위에는 셀수 없는 수 천억개의 별이 생성되고 사라진다. 그 안에는 은하가 있고, 은하단이 있으며, 그 실체에 대해서 우린 빛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가늠하고 상상할 뿐이다. 예술도 마찬가지였다. 예술이라는 거대한 우주의 개념 속에 별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예술가들이 거대한 우주 공간 안에서 숨쉬고 있으며, 그들의 다채로움이 우주의 의미를 규정하게 된다. 이 책에선 그 다양하 별 중 우리가 익히 알고 잇는 몇몇 예술가들이 소개되고 있으며, 그들의 생각과 가치관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아직 예술은 무엇이고, 예술가란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지 못한다. 하지만 그들은 완벽을 추구하면서 어떤 대상을 이샹향으로 삼으로며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열정을 가지고 살아간다. 더 나아가 우리의 삶 속에 예술가들이 존재함으로서 우리는 과거의 어느 한 시점이나 장소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그것에 대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함으로서, 그걸 음미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특정한 어떤 사건이 발생하게 되면, 철학자는 그 사건 내에 존재하는 인간상의 본질을 찾아 다니며, 문학가는 그 사건을 재현하게 된다. 음악은 그안에서 강렬한 감정을 끄집어 내고 있다. 영화 감독 또한 마찬가지이다. 그것을 우리는 영감이라 부르며 예술가는 예술가적 영감을 얻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얻고 성찰허게 된다. 그들이 추구하는 것들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예술이란 우리 삶과 역사와 함께 해 왔으며, 예술이라는 개념이 존재하기 전에도 예술은 존재하였다. 고대 동굴에서 살았던 호모 사피엔스가 동굴 안에 다양한 문양을 그렸던 것처럼 말이다. 우리가 보는 것들, 경험하고 느꼈던 것들은 예술적 영감으로 작용하게 되고, 예술가는 거기서 자신의 존재적 가치를 만들어 가게 된다.


이 책에서 신경숙 씨의 인터뷰에 관심가지게 된다. 소설가로서 신경숙씨는 우리의 삶을 문학으로 담아내고 있다. 언젠가 읽어야지 하고 마음 속에 간직하고 있었던 '외딴 방'은 우리네 가난한 삶을 살아야 했던 여공들의 삶을 채워 나가고 있다. 돌이켜 보면 시간과 공간은 세월이 지나면서 흐려지고 고유의 색채는 사라지게 된다. 여공에 대해서 경험하고 살아가는 세대와 경험하지 않은 세대가 우리 삶 속에서 공존하면서 우리는 살아간다. 그것은 세대 차이가 될 수 있고, 세대 갈등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왕왕 있다. 신경숙씨는 문학을 통해 그들의 삶을 재현하고 해석해 냈으며, 우리는 거기에 다양한 해석과 의미르 부여하게 된다. 세월이 흘러 100년 , 200년이 지나도 문학이 존재하는 한 그 과거의 어느 한 시점에 대한 기억들은 사라지지 않는다. 우리가 신라, 백제, 고구려 시대를 살지 못했지만 그들의 삶과 생활 양식을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예술가는 완벽을 지향하면서 이상향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어떤 작가의 인터뷰를 처믕 바라 볼 때와 그 사람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팬으로서 바라 볼 때는 사뭇 그 느낌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 그것이 영화가 되었든 음악이 되었든 말이다. 나의 경우 3년전 히라노 게이치로의 인터뷰에 대해서 가벼히 바라 보았고, 무심하였다. 하지만 이젠 그의 작품을 알게 되고 경험하고, 사유함으로서 그의 인터뷰를 다시 읽는 그 느낌은 새로웠다. 그와 대화한다는 그 느낌은 바로 여기에 있었다. 관심을 가진다는 건 바로 이런 의미가 아닌가 생각된다. 동시대에 살아가면서 소통하고 그들의 생각과 같치관이 나와 일치할 때, 그들의 예술적 영감은 어디에서 왔는지 그의 사유 방식을 얻으려 하고, 유심히 관찰하게 된다.이 책을 읽는 의미도 바로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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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사냥꾼 - 신경심리학자 낸시 웩슬러 거침없이 도전한 여성 과학자 시리즈 2
아델 글림 지음, 한국여성과총 교육홍보출판위원회 옮김 / 해나무 / 201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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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델 글림의 <유전자 사냥꾼>은 거침없이 도전한 여성 과학자 시리즈 중 두번째 이야기며, 남성 중심의 과학자들의 세계에서 당당하게 여성과학자로서 존재감을 드러내며 살아온 이들의 삶을 들여다 보게 된다. 신경심리학자 낸시 웩슬러를 유전자 사냥꾼이라고 부르는 이면에는 아픈 가족사가 숨어있다. 어릴 적 외상촌 제시 , 폴, 시모어가 유전병의 일종인 희귀병 헌팅턴 병에 걸리면서, 자신도 헌팅턴 병에 걸리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 놓이게 된다. 그것은 낸시 웩슬러의 진로를 바꾸게 되었으며 아빠 밀턴 웩슬러의 길을 따라가게 되었다.


헌팅턴 병은 유전병이며,ㄴ뇌의 기저 세포 이상에서 그 병은 시작되고 생명은 점점 더 꺼져가게 된다. 경련,비틀거림, 기억 장애, 우울증과 같은 증세를 동반하게 되는 헌팅턴 병. TV 에 나오는 굶주린 아프리카 아이들의 모습과 흠사한 모습으로 서서히 바뀌는 질병이며, 부모 중 한 사람이 헌팅턴 병에 걸리게 되면, 자녀들도 헌팅턴 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낸시의 세 외삼촌과 어머니가 세상을 떠난 이유가 여기에 있으며, 낸시 또한 헌팅턴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일반인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이었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이 처음 가고자 했던 길이 아닌 의학도로서의 새로운 길을 걸어가게 되었고, 아버지의 협조를 얻어 박사 과정을 헌팅턴 병에 대한 논문으로 정하게 된다. 유전자병이면서 희귀병이기도 한 헌팅턴 병에 접근한다는 것은 누군가의 죽음과 막닿뜨린다는 의미와 같으며, 낸시는 헌팅턴 병에 거려 죽은 시체의 조직을 떼어내는 일도 마다하지 않았다. 


낸시 웩슬러는 헌팅턴 병의 원인을 찾기 위해서 베네수엘라의 작은 도시로 향하게 된다. 마라카이보 호수를 터전으로 하며 살아가는 이들은 다른 지역보다 헌팅턴 병 발생가능성이 상당히 큰 편이며, 낸시 웩슬러의 연구데이터를 얻기에 상당히 유용한 곳이다. 이곳에서 가난한 삶을 살아가면서 치료법이 없는 헌팅턴 병에 걸린 사람들을 보면서 낸시는 그들의 가계도를 하나하나 추적해 가기 시작했으며, 그들의 유전자적 특징은 무엇인지 공통점을 찾아 나서기 시작하였다.그리고 한팅턴 병의 원인으로 4번 염색체에 이상이 있음을 찾아내게 된다.


이런 가정은 1978년부터 2002년까지 지속되었다. 미국 정부의 베네수엘라 입금 금지령이 떨어지기 전까지 낸시는 이곳에 머물러 헌팅턴 병의 원인과 진행과정 하나 하나 일일히 기록하였으며, 그들의 혈액샘플을 미국 짐 거셀라의 실험실로 보내 실험자료를 확보하는 그 과정이 세밀하게 기록되어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힘든 연구를 지속하고 있으며, 낸시의 든든한 지원군은 바로 아버지 밀턴 웩슬러이다. 아버지는 90이 넘은 나이에도 연구를 하고 있었으며, 딸의 연구에 있어서 정신적인 지주로서 큰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이다.


낸시의 인생은 우리에게 새로운 생각과의미를 부여한다. 누구도 알아주지 않는 희귀병에 대한 연구는 거듭될수록 때로는 지칠 수 있고 포기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제 70이 넘은 낸시는 그 연구를 포기하지 않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한팅턴 병의 치료법이 개발되는 그 순간까지 계속될 거라는 걸 짐작하게 된다.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없지만, 함께 한다면 거기에 의미를 부여하고 가치를 찾을 수 있다는 것, 그것이 낸시의 삶에서 보여지며, 베네수엘라 원주민을 향한 낸시의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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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에 1인가게를 오픈하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기와 함께하는 어머니 한분이 1인 창업을 하고 실제 가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수익을 얻는게 쉽지 않은 것같아요..남다른 창업 노하우가 부족한 듯 보여집니다..그래서 이 책이 기대가 크네요..이 책을 통해서 1인 가게를 운영하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남다른 경영노하우가 무얼까요...궁금한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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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언어 품격 - 언어가 당신을 리더로 만든다!
은서기 지음 / 넥서스BIZ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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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에게 언어는 아주 중요하다. 특히 국가 리더의 경우는 더욱 엄격하게 그들의 언어 표현능력을 바라보게 된다. 얼마 전 탄핵되었던 국가 리더의 언어 능력은 수첩공주라 부를 정도로 형편 없었으며, 의미가 불분명한 국어 교과서를 읇는 수준에 불과했다. 메시지가 불분명했고, 비전이 없으며, 설득력이 전무한 상태, 우리는  최악의 국가 리더와 마주하게 되었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자신의 언어로 말하는게 아닌 누군가 쓴 언어를 전달하는 수준에 그쳤기 때문이다. 독재 시대의 국가리더의 딸로서 국가 리더에 대한 몰이해는 결국 우리가 원하는 국가리더와 마주할 수 없었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리더는 과거의 리더의 모습이 아닌 화합과 소통이 가능한 리더의 모습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 책은 협력과 소통을 우선시하는 리더이며, 스토리와 감동을 전달하는 미래의 리더상을 제시하고 있다.


조만간 우리 앞에 놓여지는 제4차 산업 혁명 시대, 제4차 삼업 혁명 시대가 도래한다 해도 과거의습관을 버리지는 못할 것이다. 제3차 산업 혁명이 정착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컴맹인 사람들이 많은 현재의 우리 모습을 보면 그러하다. 여기서 앞으로 제3차 산업혁명과 제 4차 산업 혁명은 혼재할 것이며, 새로운 변화가  우리 앞에 놓여지게 된다. 과거처럼 경험과 기술을 중시하는 시대에서 인간이 해오던 단순한 일들을 로봇이 대신하게 되고, 인간에겐 창의력과 협력을 함께 추구하는 새로운 인재가 나타나게 된다.이런 변화는 인재의 변화 뿐 아니라 리더의 특성과 리더십의 변화를 요구하게 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충족시킬 수 있고, 협력과 소통을 우선하는 리더,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가 우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리더의 모습이다. 


책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보편적인 리더, 국가 리더의 모습에 대해 말하고 있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리더는 이건희, 정주영과 같은 혼자서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하는 독재자형 리더였다. 그런 리더는 밀어붙이기식 리더의 모습이며, 지금처럼  매순간 변화하고 고객의 니즈가 바뀌는 현재 우리 사회에 적합하지 않은 리더가 될 수 있다. 함께 협력할 수 있고, 소통하는 리더, 감동과 스토리, 메시지를 전달하는 리더,미래의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리더가 우리가 원하는 리더의 모습이다.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다. 미래도 그럴 것이다. 리더에겐 필요한 조건으로 언어 표현역량이다. 언어 표현역량은 사고력과 표현력, 설득력이 필요하다. 사고력은 생각하는 힘이다. 리더의 생각은 경험과 독서에서 나온다. 리더는 끊임없이 배우면서, 문재 해결능력을 갖추고 잇어야 한다. 과거의 리더의 모습은 혼자서 해낼 수 있는 리더의 모습이다., 하지만 이젠 함께 할 수 있는 리더, 함께 해 낼 수 있는 리더의 모습과 자세가 필요하다. 그들에게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통찰력이란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혜안을 뜻한다. 리더는 혜안을 스스로 만들어낼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그 힘이란 역사력, 냉철력, 결단력이며 하나하나 소홀히 할 수 없다. 


결국 우리는 리더를 바라보는 시선은 신뢰이다. 그들의 언어에서 품격을 느낄 수 있얼야 하고 그 품격은 신뢰로 이어진다. 국가 리더의 경우는 특히 그러하다. 신뢰받지 못한 리더와 마주하게 되면 국가가 산으로 간다는 그 자명한 사실을 우리는 마주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우리 삶이 어떻게 바뀌엇는지 우리는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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