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몰랐던 잠 이야기 풀빛 지식 아이 4
허은실 지음, 이희은 그림 / 풀빛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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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있는 모든 생명은 잠을 잔다. 사람도 잠을 자고, 육식동물도, 초식동물도 잠을 잔다. 강아지가 꾸벅 꾸벅 조는 귀여운 모습, 고양이가 꾸벅꾸벅 조는 모습을 보면 너무 너무 귀엽다. 잠이라는 건 우리에게 너무 당연한 건데, 우리는 왜 자야 하는지, 잠이 가져다 주는 긍정적인 효가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설명을 잘 하지 못한다. 이 책은 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려주고 있으며, 인간의 몸에 있는 생체리듬이 바로 잠의 근원이 된다는 걸 알 수 있다.





어릴 때 그런 기억이 있다. 신나게 더 놀고 싶은데, 부모님은 일찍 자라고 한다. 즐거운 걸 놓치고 싶지 않은 아이들의 마음, 아이들은 신나게 뛰어 놀고, 내가 하고 싶은 걸 마음대로 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저녘을 먹고 난 뒤 해가 질 무렵이면, 부모님은 잠을 자라고 그런다. 그땐 이해하지 못했던 부모님의 마음, 이젠 알 수 있다. 아이가 잠을 자야 부모님은 그제서야 자기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아이는 잠을 자면서 키도 커지고, 기억력도 좋아지고 건강해진다는 사실을 언제부터인가 깨닫게 된다.





사람은 해가 지면 잠이 든다. 하루 8시간 이상 자야 우리몸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잠을 자지 못하는 불면증이 찾아오면, 잠이 왜 필요한지 알게 되고, 잠을 못자게 되면, 내몸이 피곤해지고, 마음의 여유가 없어진다. 또한 하루 30분 정도의 낮잠은 내 몸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게끔 도와준다. 여기서 인간은 대체로 밤에 잠들지만, 야생동물들은 그렇지 않다. 낮에 자고 밤에 돌아다니는 동물을 야행성 동물이라 그러는데, 부엉이, 사자, 쥐는 대표적인 야행성 동물이다. 생존을 위해서 동물들은 진화해 왔으며, 육식을 즐기는 동물들은 야행성인 경우가 많다. 




생체시계 주기에 대해 나온다. 하루 24시간에서 오후 9시는 잠자는 시간이다. 잠이 오는 그 시점이 되면 멜라토닌 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한다. 잠을 자면 그 때서 내 몸은 일상생활에서 놓치고 있었던 성장호르몬이 잠을 자는 그 시간을 통해 우리 몸 곳곳에 분비되기 시작한다. 어릴 적 하루 9시간 정도 잠을 자는게 좋다고 말하는 이유는 그 정도 잠을 자야만 아이는 남들이 겪는 성장 과정을 바르게 지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잠은 우리에게 행복이다. 잠은 살아가는데 아주 중요한 과정이다. 고민이 있을 때 잠을 자는 것은 우리에게 꼭 필요하다. 고민이 있고, 걱정이 많을 때 잠을 자고 난 뒤 일어나면 좋은 기분으로 바뀌게 된다. 하지만 어른이 되면 그것이 쉽지 않다. 고민이 있으면, 잠을 뒤척이게 되고, 밤을 뜬눈으로 지샐 때가 많다. 아이들은 그런 일이 거의 없지만, 어른들은 그런 경우가 많다. 잠을 자면 키가 쑥쑥 크고, 내 몸에 피고 되고 살이 된다. 잠을 자면 기억력이 좋아지고, 머리도 좋아질 수 있다. 또한 잠을 통해 우리는 꿈나라에 빠지게 되고, 꿈을 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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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일주일에 이틀만 일하기로 했다 - 즐겁게 살아가기 위한 자기만의 일과 생활의 균형 찾기
오하라 헨리 지음, 시고 군 그림, 정현옥 옮김 / 원더박스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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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현재, 미래, 살아가는데 있어서 시간적인 개념 중에서 이 세가지 개념은 아주 중요하다. 추상적 시간 개념이며, 인간의 욕망을 채우고 변화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부모님이 과거에 배우지 못하고 가난한 과거의 기억은 자녀들에게 교육에 올인하는 이유가 되며, 자녀와 부모 사이에 갈등의 씨앗이 된다. 그 자녀가 부모가 되면, 부모님의 아픔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할 때, 공부를 너무 열심히 함으로서 생기는 부작용은 자녀가 부모가 되어 자신의 자식에게 자신의 아픈 기억이 되물림 되지 않길 바란다. 자녀에 대한 기대감은 그렇게 세대를 흘러 바뀌게 되고 변화하는 동기가 되는 것이다. 지금 현재 우리 삶은 성실함, 부지런함의 덫에 갇혀 있다. 성실하면 무언가 얻을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무너질 때 좌절하게 되고, 고통스러워 한다. 육체적 고통보다 정신적 고통을 이겨내지 못한다는 건 스스로에게 힘겨움이며 자살의 원인이 된다. 휴일을 반납하고, 연차 월차를 반납하고 열심히 일했건만 돌아오는 것이 없다면 스스로에게 삶의 의미, 꿈에대한 의미를 놓치게 되고, 왜 살아야 하는지 스스로에게 되물어 보는 것이다. 이 책은 길을 잃고 헤매는 우리들에게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저자 오하라 헨리. 그는 히카코모리이다. 은둔형 외톨이라 부르는 히카코모리는 우리에게 부정적인 의미로 쓰여지며, 사회에 적응하지 못한 사람, 잠재적 범죄자라는 인식이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그런 자신의 독특한 성향을 단점이 아닌 장점으로 바꿔 나간다. 불행해질 수 있고, 나태해지고 망가질 수 있는 그 순간을 스스로 독립해 살아가면서, 적은 돈을 벌어가면서 자기 나름대로 살아가고 있다.학교 다닐 때부터 남다른 행동을 하고 다녔던 저자의 모습을 들여다 보면 학교에  꼭 한명 있는 상당히 독특한 아이이며, 학교에서도 저지의 그런 행동에 대해 포기한 상태라는 걸 저자의 입을 통해 알 수 있다. 학교에서 말썽을 피우거나 사고 치지 않지만 학교의 규칙에서 벗어난 행동을 하거나, 자기 멋대로 하는 애들이 바로 저자와 같은 스타일이며, 집에서는 이상한 병을 가지고 있는 아이 취급을 당하며 살아왔다.


하지만 저자는 그런 삶을 살아왔지만, 스스로 살아가는 법을 터득하며 살아가고 있다. 부모님께 손을 벌이지 않으며, 3평 남짓 원룸에서 살아간다. 책을 읽고 싶으면 서점에 가거나 도서관에서 해결하고 있다. 저자에게 있어서 도서관은 삶의 또다른 공간 이동이기도 했다. 자신의 문제를 도서관을 잘 활용하면 쉽게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 나갔다. 대학교에 가지 않아도, 정규직에서 일하지 않아도 되는 삶, 일주일에 이틀 일하고 일년에 1000만원 안팍의 돈으로 살아가는 법, 스스로 검소한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 '식(食)' 을 해결하기 위해서 요리를 하게 되었고, 밖에서 들풀을 찾는 방법을 도서관에서 인터넷에서 찾아 나갔다. 검소한 삶을 살아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쉽게 해결할 수 잇는 문제들을 저자는 스스로 해결해야만 했다.하지만 채식주의자는 아니며, 적정선에서 고기도 즐겨 먹으며 살아가고 있다. 역에서 걸어서 20분 거리에 집이 있기 때문에 집에 찾아오는 이가 없다. 편의점이나 슈퍼마켓도 멀리 걸어가야 한다. 이런 문제들에 대해 저자는 단점이 아닌 장점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 독특하다. 우리의 시선으로 보자면 도심 속의 섬에 갇혀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삶을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지금 현재 우리의 삶을 돌이켜 본다면 저자가 추구하는 삶의 자세는 좀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힐링이나, 행복을 얻고 싶으면서 욕망을 내려놓지 못하는 건, 어쩌면 서로 상호모순적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자신의 현재의 모습을 직시하고, 스스로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꿈과 목표가 없더라도 스스로 행복하고 싶다면 행복해질 수 있다.


책에는 귀담아 들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 많다. 현실적으로 저자의 생각이나 가치관을 우리에게 바로 적용하는 건 현실적으로 힘들지만, 물질적 풍요 속에서 느끼지 못하는 일상 속의 소중한 가치들, 그것은 저자의 삶을 들여다 보면 느낄 수 있다. 먹거리만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면 나머지는 주변에 주어진 많은 것들을 활용해 얼마든지 살아갈 수 있다는 걸 저자의 삶을 통해 배울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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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啓の殺意 (創元推理文庫) (文庫)
中町 信 / 東京創元社 / 200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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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카마치 신의 <천계살의> 에는 나카마치 신의 약력이 소개되고 있다. 그는 생전에 50편의 소설을 썻으며, 전업 작가가 된 1990년 이후에 그의 작품은 점점 늘어나게 되었다. 하지만 그의 작품 중 국내에 번역된 작품은 그가 남긴 다섯편의 살의 시리즈 중 <모방살의>와 <천계살의> 이다. <천계살의>는 <모방살의>에 비해 치밀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소설 속 살인사건의 범인을 추적하는 과정 속에서 작가는 한가지 퍼즐을 숨겨 놓고 있었다. 


작가 야규 데루히코와 추리 전문 잡지 <추리세계>의 편집자 하나즈미 아스코, 야규  데루히코는 잘나가는 신진작가이다. 데루히코는 어느날 편집다 아스코에게 한가지 제안을 하게 된다. '범인 맞추기 릴레이 소설' 그 소설은 데루히코가 소설의 '문제편'을 쓰면 '해결편'을 다른 작가에게 의뢰하는 방식이다. 아스코에게 있어서 데루히코의 제안은 독특하고 솔깃할 수 밖에 없다. 하나의 소설을 두 사람이 써내려 간다면 기존의 추리소설과 다른 개성있는 작품이 만들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은 데루히코의 의도된 행동이었으며, 나비의 날개짓이 불러오는 태풍이 예기치 않은 방향으로 불어오게 된다. 


그렇게 데루히코가 써내려간 소설 제목은 400자 원고지 58매로 이루어진 <호수에 죽은 자들의 노래>이며, 그 소설의 '해결편' 추리를 좋아하는 여배우 오노미치 유키코가 써내려 가게 된다. 아스코는 작가가 아닌 여배우에게 '해결편'을 외뢰하려는 데루히코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했다. 그의 의도된 행위의 저의가 무엇인지 알제 못한 상태에서, 이 소설이 비닐공장을 운영하는 가미나가 라이조의 아내 가미나가 아사에의 죽음에 대해 써내려간 소설이었음을 알 수 있다. 유력한 용의자가 되어야 했던 아사에의 남편 라이조, 경찰은 라이조를 의심하고 있었고, 그의 알리바이 하나 하나 추적당하게 된다. 


하지만 예기치 않은 가미나가 라이조의 죽음, 공장이 실질적인 운영은 라이조가 맡고 있었고, 실권은 아내 아사에가 쥐고 있었기 때문에 라이조는 유력한 용의자가 될 수 밖에 없었다. 미궁 속에 빠진 범인의 실체는 라이조의 죽음으로 인해 수사는 처음으로 돌아가게 된다. 공장 주변에 편지봉투에 예기치 않은 방화의 흔적들, 속달 편지를 보통편지로 바꾼 점, 그동안 의심쩍은 일들이 있었지만, 지나쳤던 수많은 단서들이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게 되고, 또다른 누군가가 유력한 범인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이 소설은 독특하다. 한사람이 가장 유력한 용의자가 되면, 그 사람은 이유없이 죽었으며, 유력한 용의자가 범인이 아니었음이 드러나게 된다. 그렇게 경찰들을 농락하는 이 소설 속 이야기들, 경찰의 추리와 추적은 한 한가지 퍼즐이 엉킴으로서 다시 처음으로 되돌다갔다. 그 과정에서 수확은 있었다. 범인은 자신을 가나에처럼 행동했으며, 왼손잡이인 것처럼 행동했다. 하지만 그들의 추리는 상식적인 수준에서 만들어지지만, 현실은 상식에서 빗겨나게 된다. 작가는 이렇게 우리가 생각했던 상식을 기초로한 퍼즐 맞추기가 논리적이지 않음을 소설 속에서 드러내고 있으며, 마지막에는 우리가 예기치 못한 범인이 나타나게 된다. 물론 그 범인이 누군지 찾아내는 과정은 소설 속에 보이지 않는 단 하나의 퍼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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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계살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66
나카마치 신 지음, 현정수 옮김 / 비채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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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카마치 신의 <천계살의> 에는 나카마치 신의 약력이 소개되고 있다. 그는 생전에 50편의 소설을 썻으며, 전업 작가가 된 1990년 이후에 그의 작품은 점점 늘어나게 되었다. 하지만 그의 작품 중 국내에 번역된 작품은 그가 남긴 다섯편의 살의 시리즈 중 <모방살의>와 <천계살의> 이다. <천계살의>는 <모방살의>에 비해 치밀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소설 속 살인사건의 범인을 추적하는 과정 속에서 작가는 한가지 퍼즐을 숨겨 놓고 있었다. 


작가 야규 데루히코와 추리 전문 잡지 <추리세계>의 편집자 하나즈미 아스코, 야규  데루히코는 잘나가는 신진작가이다. 데루히코는 어느날 편집다 아스코에게 한가지 제안을 하게 된다. '범인 맞추기 릴레이 소설' 그 소설은 데루히코가 소설의 '문제편'을 쓰면 '해결편'을 다른 작가에게 의뢰하는 방식이다. 아스코에게 있어서 데루히코의 제안은 독특하고 솔깃할 수 밖에 없다. 하나의 소설을 두 사람이 써내려 간다면 기존의 추리소설과 다른 개성있는 작품이 만들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은 데루히코의 의도된 행동이었으며, 나비의 날개짓이 불러오는 태풍이 예기치 않은 방향으로 불어오게 된다. 


그렇게 데루히코가 써내려간 소설 제목은 400자 원고지 58매로 이루어진 <호수에 죽은 자들의 노래>이며, 그 소설의 '해결편' 추리를 좋아하는 여배우 오노미치 유키코가 써내려 가게 된다. 아스코는 작가가 아닌 여배우에게 '해결편'을 외뢰하려는 데루히코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했다. 그의 의도된 행위의 저의가 무엇인지 알제 못한 상태에서, 이 소설이 비닐공장을 운영하는 가미나가 라이조의 아내 가미나가 아사에의 죽음에 대해 써내려간 소설이었음을 알 수 있다. 유력한 용의자가 되어야 했던 아사에의 남편 라이조, 경찰은 라이조를 의심하고 있었고, 그의 알리바이 하나 하나 추적당하게 된다. 


하지만 예기치 않은 가미나가 라이조의 죽음, 공장이 실질적인 운영은 라이조가 맡고 있었고, 실권은 아내 아사에가 쥐고 있었기 때문에 라이조는 유력한 용의자가 될 수 밖에 없었다. 미궁 속에 빠진 범인의 실체는 라이조의 죽음으로 인해 수사는 처음으로 돌아가게 된다. 공장 주변에 편지봉투에 예기치 않은 방화의 흔적들, 속달 편지를 보통편지로 바꾼 점, 그동안 의심쩍은 일들이 있었지만, 지나쳤던 수많은 단서들이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게 되고, 또다른 누군가가 유력한 범인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이 소설은 독특하다. 한사람이 가장 유력한 용의자가 되면, 그 사람은 이유없이 죽었으며, 유력한 용의자가 범인이 아니었음이 드러나게 된다. 그렇게 경찰들을 농락하는 이 소설 속 이야기들, 경찰의 추리와 추적은 한 한가지 퍼즐이 엉킴으로서 다시 처음으로 되돌다갔다. 그 과정에서 수확은 있었다. 범인은 자신을 가나에처럼 행동했으며, 왼손잡이인 것처럼 행동했다. 하지만 그들의 추리는 상식적인 수준에서 만들어지지만, 현실은 상식에서 빗겨나게 된다. 작가는 이렇게 우리가 생각했던 상식을 기초로한 퍼즐 맞추기가 논리적이지 않음을 소설 속에서 드러내고 있으며, 마지막에는 우리가 예기치 못한 범인이 나타나게 된다. 물론 그 범인이 누군지 찾아내는 과정은 소설 속에 보이지 않는 단 하나의 퍼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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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의 나라에 놀러 갔어요 World Classics (책찌) 3
시빌 폰 올페즈 지음, 신현승 옮김 / 책찌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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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빌 폰 올페즈는 독일은 오래된 그림작가이다. 어려서 그림을 즐겨했르며, 20세기 초 미술교사로 부임하면서, 아이들을 위한 교육적인 그림책을 그리기 시작하였다. 이 그림책은 100년전 그림책임에도 최근에 그린 그림과 동일할 정도로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았으며, 우리의 순수한 동심을 느끼게 해 준다.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찾아왔다. 낮과 밤의 10도 이상 차이가 나는 가을 날씨는 감기라는 불청객이 갑자기 찾아오게 된다. 단풍이 지고 날씨가 차가워지면 우리가 사는 세상은 눈이 많은 하얀 세상으로 바뀌게 된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하얀 눈은 우리에게 행운을 가져올 것 같은 기분이 들게 되고, 이유없는 행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을 느끼게 한다. 이 책은 우리의 기억속의 겨울 풍경, 하얀 세상 속에 살아가는 포피의 일상을 그려나간다. 밖에 외출한 엄마를 하염없이 기다리는 포피는 그렇게 그렇게 마냥 기다리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하얀 눈송이와 마주하게 된다. 




포피에게 같이 놀자고 재촉하는 눈송이 요정들은, 집에 있는 포피를 밖으로 나오게 유혹하고 있다. 눈의 여왕이 계시는 곳을 구경시켜 주겠다고 말하는 눈송이 요정의 제안, 포피는 그걸 거절하지 못하고,바람의 요정이 끄는 설매에 이끌려, 하얀 세상으로 둘러 쌓인 눈의 나라에 도착하였다. 그날은 눈의 여왕의 생일이며, 포피는 하얀세상을 보면서 신기함과 호기심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포피는 어느새 지쳤으며, 집에 다시 가고 싶었다.




책에는 우리가 모르는 재미가 감춰져 있다. 눈이 만들어지는 원리, 실제 스노우볼을 만드는 방법도 나온다. 그리고 책에 등장하는 그림들을 연결하면, 새로운 그림들이 보여진다. 아이들에게 교육적인 효과와 재미를 함께 느낄 수 있는 독특한 그림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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