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들과 이순신 3 - 대망
정진혁 지음 / 작가와비평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첫 페이지를 보면 이순신의 프로필이 나온다. 프로필 안에 보여지는 한 남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이순신의 모습이 아니다. 사실 우리는 박정희 정권 때 이루어진 역사왜곡으로 인해 이순신의 초상화는 심하게 왜곡되었다. 실제 이순신은 책에 나오는 낯선 남자의 얼굴이고, 현충사의 모습은 가짜 이순신이며, 상상화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지폐속 인물도 마찬가지이다. 인진왜란에 대해 이순신을 영웅화하기 위한 우리의 역사는 그렇게 지금까지 우리의 역사를 훼손시켰다.


이 소설은 그렇지 않다. 임진왜란 이전 이순신이 태어났던 1545년 그 때로 돌아간다. 선조가 아닌 인조가 왕위를 지키고 있었던 그 때, 대윤과 소윤이 조선을 좌지우지 하고 있었으며, 정난정과 명종의 어머니 문정왕후가 있었던 그 때로 돌아가 이야기를 펼쳐 나간다. 그 당시 조선과 국경을 마주하고 있었던 명나라와 여진족, 그 주변의 나라들의 정세는 어떠했는지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작가의 상상력이 덧보인다. 이 소설은 실제 대화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순신보다는 그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가 중심이다.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전 러시아와 국경을 형성하고 있었던 경계지역 녹돈도에 머물러 있었던 이순신은 그곳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 한반도를 호시탐탐 노리는 일본의 정세와 그 중심에 서 있는 풍신수길의 횡보를 이 소설에서 펼쳐 나가고 있다.


이 소설은 대화체로 구성된다. 영화 황산벌을 연상하게 하는 사투리 남발하는 가운데, 역사적 인물과 동떨어진 듣보잡 인물들이 등장하며, 그 가운데 , 정여립이나 김성일,허균과 허난설헌과 같은 역사적 인물들이 실제 조선에서 어떤 삶을 살았고,조선사회의 변화 과정을 엿볼 수 있다. 즉 임진왜란 이전 조선의 혼란스러운 그 상황이 이 소설에 펼쳐지고 잇으며, 이순신은 함경도 추운 녹돈도에 머물러 있었기에 조선 조정과 권력의 소통돌이에서 벗어나 있었으며, 류성룡과는 막역한 사이였지만, 이 소설에선 두 사람 사이의 연결고리는 보이지 않는다.


임진왜란은 우리에겐 임진왜란으로 불리지만 임진년 동아시아 전쟁이라 불릴 정도로, 조선과 일본, 명나라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조선은 피폐해졌으며, 명나라의 국력은 쇠퇴했다. 일본을 통일했던 풍신수길은 얏보았던 임진왜란이 도리어 역효과를 불러왔다. 우리는 이순신이 아니었으면, 임진왜란을 승리할 수 없었다고 말한다.그건 반은 맞고 만은 틀렀다. 임진왜란은 이순신 한사람으로는 불가능한 큰 싸움이다. 선조가 피난길에 오른 이후, 전국 각지에서 들고 일어선 의병들의 노력을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 소설은 이순신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출발점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하철 독서 여행자
박시하 지음, 안지미 그림 / 인물과사상사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지하철이라는 좁은 공간, 레일위에 머무는 사람들의 짧은 한 페이지를 들여다 보고 있다. 모바일, 스마트폰 일색의 지하철 공간에서 누군가 책을 들고 펴 본다는 건 이젠 일상이 아닌 독특한 모습이 되어 버렸다. 무관심, 무의미, 피곤함과 공허함을 느낄 수 있는 그들의 삶 속에서 그들이 읽는 책들을 시인 박시하는 관찰하며, 그들의 내면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여름
'사랑의 기술'을 읽던 그녀에게 나는 어쩐지 고마운 마음이 든다.
그녀가 그 시간에 지하철에서 그 책을 읽고 있었디 때문에
그녀의 일부는 나에게 왔고, 그것은 나에게 내 존재를 돌아보게 했다.
사랑의 가능성이며, 사람의 가능성이기도 하다.(p67)


가을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인연을 경험한다.
유년의 풋내나는 사랑, 이루어지지 않은 첫사랑
평생을 함께하게 되는 사람, 이루어지지 않은 첫사랑.
평생을 함께하게 되는 사람, 잠시 스쳐 지나가는 사람
나를 좋은 쪽으로 이끈 사람, 나에게 나쁜 영향을 준 사람
내가 멋대로 떠나온 사람.
나에게 고통이나 상처를 주고 떠나버린 사람.
그러나 어떤 인연.
어떤 마남도 예외없이 나를 성장시켰다.(p133)


시인 박시하는 지하철에서 본 독서 여행자들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작가의 이름 시하는 여름을 뜻하는 단어였으며, 친구의 이름이었다. 그것이 지금의 시인이 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스스로 책벌레였다 말하는 그녀의 인생 속에서 그녀가 찾고 있었던 건, 그들이 읽고 있는 책이 아닌 일상속에서의 특별함이 아니었을런지, 어떤 때와 장소가 겹쳐지면, 그 책이 독특해진다. 5월에 지하철에서 봤던 한강의 <소년이 운다>는 그 책이 우리의 5월의 슬픈 역사를 담아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저자는 지하철에서 자신의 궁금증을 풀어내고 있었다. 인간의 존재는 무엇이고, 행복과 희망은 무엇인지, 사랑은 무엇이며, 인간의 존재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들이 읽고 있는 책들 중에서 그들은 왜 그 책을 읽었을까 그 특별한 인연을 찾고 싶었던 것이다. 그 책들 중에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책도 있으며, 때로는 우리를 지루하게 만드는 책도 있다. 희망에 대해서, 행복에 대해서 그걸 얻고자 하는 우리들은 결국 그것을 놓칠 수 밖에 없다는 걸, 저자가 읽은 25권의 책에 담겨져 있다. 때로는 절판된 책도 있고, 때로는 저자의 인생을 바꾼 책도 있다. 그런 것들이 모이고 모여, 스스로를 성장하는 계기가 된다. 우리는 사람을 통해 성장하게 되고, 책을 통해서 한 번 더 성장하게 된다. 책에 나오는 다양한 책들 중에서 장 필립 투생의 <욕조>를 찾아 보고 싶다. 그리고 토베 얀손의 무민 시리즈도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700페이지가 넘는 책 두께..

홋카이도에 대한 알찬 정보가 들어 잇는 것 같아요..

홋카이도의 명물 삿포로 눈 축제, 오타루 마츠리 축제까지 모두 알 수 잇을 것 같습니다...


너무 너무 궁금하고 기대가 되는 책이에요^^

홋카이도의 축제 뿐 아니라, 료캄까지 모두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슬픈 열대
해원 지음 / Cabinet(캐비넷)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북 분단이라는 현실은 우리에게 북한이라는 곳은 어떤 나라인지 , 그 나라의 실체에 대해 궁금하다. 북한의 첩보기관은 어떤 곳이며, 그들이 실제 하는 일은 무엇일까에 대한 호기심, 여전히 달러벌이에 앞장서는 북한체제는 체제를 어떻게 유지하고, 어떻게 달러를 벌어들이는지 그들의 행적 하나 하나에 대해 궁금하다. 이 소설 속 주인공 권순이(권소좌)는 북한 첩보기관 35호실에서 호송업무를 도맡아 하고 있으며, 북한에서 멕시코로 가는 과정에서 배가 침몰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고 말았다. 배 안에 실었던 것은 실제 화물이 아닌 소녀들이었으며, 권순이는 혼자 살아남았다는 현실에 대한 죄책감과 조국에 대한 염증, 이 두가지 갈림길에서 북한이 아닌 제 2의 삶을 살아가는 과정이 소설 속에 펼쳐지고 있다.


혼자 살아남았다는 죄책감을 가지고 있었던 권순이가 머물러 있는 곳은 농장으로 감춰진 마약상이었다. 그곳에서 용병이 되었던 순이는 그곳의 조직을 지키기 위해서, 자신이 북한의 특수요원으로서 길렀던 능력을 이곳에서 써먹고 있었다. 하지만 이곳에서 만나게 된 남한 사람,순이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한 장덕진은 남한 외교부 소속이었으며, 북한 화물선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순이에게 접근하게 된다.


순이는 살인병기였다. 눈앞에 누군가를 죽이는 것에 대해 꺼리낌이 없었다. 여자라고 얏보는 이들에게 그에 응당한 처분을 내린다. 피가 낭자한 그 순간에도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능력을 유감없이 보여주면서, 그녀의 능력은 콜롬비아 마약 카르텔에서도 신뢰를 얻게 되었다. 마약 공장 동물 농장을 운영하는 디에고 모레노와 그의 오른팔 카를로스, 농장에는 불우한 삶을 살고 있는 소녀 리타 몬테너가 있었으며, 리타는 자신을 보호해 주던 사람들이 하나 둘 죽어가는 것에 대한 분노와 복수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순이를 통해서 자신의 목적을 이루고 싶어했다.


순이는 리타의 목적을 정확하게 알았다. 하지만 결코 리타가 자신과 같은 길을 걷는 것에 대해 좋아하지 않았다. 피를 보면 그 피에 대해 끊을 수 없는 중독에 사로잡히게 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자기 합리화 하게 된다. 순이가 살인병기가 될 수 있었던 것도 이런 이유였다. 장덕진이 순이에게 접근한 이유도, 순이의 절친 허작가가 순이 옆에 찾아온 이유도 여기에 있다. 살인병기 순이는 내 편이면, 유용한 도구이지만, 돌아서면 위험한 병기나 다름 없었다. 그걸 너무나도 잘 알고 있었던 순이는 결코 리타가 자신과 같은 길을 가는 걸 원치 않았다. 하지만 그 운명은 순이가 의도한 것과 다른 양상으로 펼쳐지게 된다.


이 소설에서 보여지는 콜롬비아 사회는 법보다는 총과 칼이 우선한다. 경찰이 가진 공권력도 마약상 앞에선 무용지물이다. 그 안에서 장덕진과 순이의 미묘한 관계가 펼쳐지게 되고, 순이는 자신의 마음이 점점 장덕진에게 기우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순이는 북한도 싫었고 남한도 싫었기에 중립국 스위스로 떠나고 싶었지만, 그 꿈은 현실이 될 수 없었다.



소설은 50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책이다. 하지만 이 소설은 가독성이 좋아서 금방 읽을 수 있다. 남한과 북한이 분단이 되어버린 특수한 상황, 그 안에서 순이라는 존재는 체제에 대한 의심, 북한에 대한 신뢰, 남한에 대한 의심이 공존한다. 자신에게 따스하게 접근해 오는 장덕진이라는 인물과 자신의 가족을 살리기 위해 순이를 노려야 하는 허작가, 콜롬비아 마약상을 이용하는 미국 CIA, 북한 체제가 가지는 특수한 모습에서 순이의 마지막 모습은 씁쓸함으로 다가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eBook] 센티멘털
히라노 게이치로 지음,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히 꺼내든 소설 <장송> 은 히라노 게이치로의 작품세계에 입문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그가 쓴 책들을 읽을 수 있었다. 국내에 익히 알려진 일본 작가들 중에서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 국내 독자는 많지 않은 듯 했다. 이 책도 마찬가지였다. 이 소설에 대한 리뷰가 20개가 채 되지 않는 사실이 의외였으며, 히라노 게이치로는 국내보다는 일본에서 더 많이 알려진 듯했다. 그의 문체나 스타일이 미시마 유키오가 다시 돌아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의 작품은 철학적면서 현학적인 내용을 품고 있다. 또한 히라노 게이치로에 대한 관심의 연결고리는 미시마 유키오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되었으며, 앞으로 히라노게이치로의 신간에 대해 쭈욱 읽어볼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그의 작품이 철학적이던, 난해하던 상관없이..


소설 <센티멘털>은 네편의 단편 소설로 이루어져 있으며, 히라노 게이치로의 실험적인 성향이 드러난다. 여기서 실제 이 책의 원제는 센티멘털이 아니며, 소설 속에 등장하는 두번째 단편 소설 <다카세가와>였다. 센티멘털은 소설 다카세가와> 속에 등장하는 소설가 오노와 잡지 기자 유미코의 대화를 이어주는 음악 <In a Sentimetal Mood> 에서 따왔으며, 이 음악이 두 사람을 이어주는 매개체라고 볼 수 있다.



책에는 앞에서 말했듯이 네편의 소설이 등장한다. <청수>,<다카세가와>,<추억>,<얼음덩어리> 이며, 네번의 소설에는 죽음과 히라노 게이치로의 자아와 실험정신이 엿보인다. 작가 자신이 생각하는 죽음에 대한 생각이 소살 속 주인공들을 통해 드러내고 있으며, 죽음이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이고, 사람들은 삶과 죽음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이 소설을 통해 엿볼 수 있다.


나는 그저 알고 싶었다. 이런 저런 생각 끝에 ,나의 죽음은 아마도 수은처럼 용해되기 쉬운 금속 같은 것일게라고 결론을 내려보았다. 지금은 액체상태로, 조그맣게 팽창되어 괴어 있다. 맑은 물이 뚝뚝 떨어질 때마다 나는 그것이 흩뿌리는 죽음의 비말을 맞는 것이다. (p14)


그는 여자를 안음과 동시에 지나가버린 시간 전부를 안고 싶었다. 그리고 그녀의 육체를 그녀가 살아온 시간의 물질적인 발현으로서 안았을 때, 그것이 그대로 역시 시작도 끝도 모르는 채 그저 흘러가기만 하는 시간의, 완전히 우연일 뿐인 어떤 세월의 조형인 그 자신의 육체와 녹아들기 위해서는, 두 사람은 하나의 나무에 열리는 두 개의 열매처럼 같은 시간을 같은 나이로 살고 있어야만 했다. (p61)


소설 <다카세가와> 속에 등장하는 오노와 유키코는 육체적인 사랑을 속삭이고 있다. 두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미묘한 감정들, 그 감정들은 두 사람의 나이가 같음으로서 극대화 된다. 서로의 몸을 받아들이고, 함께 하면서 느끼는 그 감정은 유키코의 마음을 여는 계기가 된다. 자신의 유산 에 대한 사실을 오노에게 드러내고 그 안에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 트라우마에 대해 말한다. 의도치 않은 유산은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게 되고, 그 안에서 유키코는 자신에게 주어지는 물체와 물건에 대해서 죽음에 대한 기억들을 채워 나간다. 공허함, 차가움, 냉소적인, 고통, 그런 것들은 유키코의 내면에 숨어 있으며, 이 소설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에서 느꼈던 은밀한 성적 속삭임을 엿볼 수 있다.


소설 <얼음 덩어리>에는 두 사람이 등장한다. 자신을 길러준 어머니가 친어머니가 아니라는 걸 눈치챈 소년과 불륜을 저지르는 한 여인, 이 두사람은 커피숍이라는 한 장소에서 만나게 된다. 세상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스스로 문을 닫아버리는 소년의 감춰진 욕망와 친어머니와 새어머니 사이에서 흔들리는 자아상을 이 소설에서 엿볼 수 있으며, 불륜을 저지르는 주인공이 바라보는 자신에 대한 생각과 그 안에 감춰진 죄책감이 숨어있다. 불륜을 저지르기 전 자신이 생각했던 불륜에 대한 가치관과 혐오스러움이, 자신이 스스로 불륜의 당사자가 됨으로서 스스로를 합리화 하려는 움직임을 느낄 수 있다. 반면, 이제 중학생이 되었던 소년이 커피숍에서 만난 여인을 바라보면서 그 여인에게서 자신의 친어머니를 생각하게 되었고, 두 사람은 서로 각자의 착각 속에 내몰려 서로의 행동과 실수가 교차되어진다. 두 사람 사이에 감춰진 생각과 무의식은 그들은 서로 말하지 않지만, 행동으로 연결되며, 그 행동은 뭔가 어색함으로 이어지게 된다. 서로의 착각은 두 사람이 다시 만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되며, 여인은 중학생이 된 소년에게서 사랑이라는 따스한 감정을 눈치채게 되었다.그것은 두 사람을 이어주는 기억으로 발현된다.


이 소설에 대해 히라노 게이치로 답지 않은 소설이라 말한다. 그만큼 그가 썻던 소설과는 다른 특징을 엿볼 수 있으며, 말그대로 실험적인 작품들이다. 우리의 생각과 가치관 행동을 언어로 표현한다는 것이 때로는 무모하고 도전적이라는 걸 이 소설을 통해 한번 더 깨닫게 되고, 우리의 생각 중 일부분이 하나의 소설 속에서 드러냄으로서, 작가의  의도가 무엇인지 찾아 나갈 수 있는 연결이 만들어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