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 1 - 제1부 그 별들의 내력
송은일 지음 / 문이당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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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의 첫머리에 등장하는 두개의 단어가 이상하게 거슬린다. 자유와 평등, 이 두 단어에 예민하게 굴었던 건 소설 <반야>는 영 정조 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녀 반야를 소재로 하면서 자유와 평등은 언급한다는 건 뭔가 모순점이 있었다.개념이 시대를 앞서 나간다는 것, 그건 어떤 의미였을까. 그들의 삶에 자유와 평등의 개념은 존재하지 않았을진데 책에는 자유와 평등은 언급하고 있으며, 그건 모순이다. 소설 속 주인공이자 무녀인 반야를 내세워, 그 시대를 살았던 천민의 은밀한 모습을 고스란히 비추고 있다. 우리의 기억 속에 무녀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 아웃사이더로서의 무녀가 아닌 소설의 메인에 등장하는 무녀의 모습은 현실적인 요소와 자신이 처해진 상황이 절묘하게 교차되고 있다.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지고 있다. 


할머니 동매, 어머니 유을해 ,대를 이어서 무녀의 삶은 반야로 이어지게 된다. 신기를 얻어서 무녀로 되물림 되어 살아야 하는 반야의 삶은 여느 무녀의 삶과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양반에게 굽신거렸어야 하는 우리의 기억 속에 존재하는 무녀가 아닌 진취적이면서 자신을 올곳이 내세우는 무녀 반야의 모습이다. 소설 속 또다른 인물,대과에 급제한 김학주와 이한신 사이에서 반야의 엇갈린 운명이 펼쳐지고 있다. 무녀의 삶은 그 시대의 삶을 대변하면서도, 그들의 애환이 드러나고 있다. 귀신과 대척점에 있어야 하는 무녀에게, 반야가 얻을 수 있는 복채는 유용한 생존의 도구였다. 권력을 쥐고 있는 자에게 자신의 몸을 내보이면서도 복채를 얻으려 하는 반야의 당당한 모습을 엿볼 수가 있다. 


이 소설은 세상을 흔들려 하는 무녀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지는 않았다. 보편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무녀는 권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반야는 의금부에 끌려가야 하는 살인귀를 잡아들이면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세상에 일리게 된다. 스스로 사신계에 들어가는 반야의 모습과 사신계 계원들이 바라보는 꽃각시 보살에 대한 소문들, 반야는 온양의 꽃각시 보살이었다.그리고 그것이 세상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릴 수 있는 또다른 힘이다. 소설 <반야>는 10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제 1권이 마무리 되었다. 앞으로 반야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지, 권력의 중심이 될지, 권력의 도구가 될지 사뭇 궁금하다. 천민으로서 양반과 맞서야 하는 반야의 모습, 반야가 꿈꾸는 세상은 도래할 것인가 도래하지 않을것인가 알고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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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랑 로망 컬렉션 Roman Collection 11
윤이형 지음 / 나무옆의자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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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멈춘 것 같았다. 소운은 그대로 서영을 보고 있었다. 눈에도, 입술에도, 움직임이 없었다. 그러다 입술이 조금씩 움직였고, 거기에 천천히 미소가 깃들었다. 소운은 조금 더 기다렸다.서영이 대답을 번복하지 않는다는 걸 확인하고, 방금 일어난 일이 확실하게 일어났다는 사실을 자신에게 납득시키는 것처럼, 그리고 서영이 더 이상 기다릴 수 없을 정도가 되었을 때, 소운이 깍지 낀 손에 힘을 주어 서영을 끌어당겼다. 우정의 징표처럼, 평온하고 고요한 호의의 표현처럼 내내 맞잡고 있던 손이 풀리고, 다른 두 손이 서영의 두 빰을 감쌌다. 소운의 입술이 서영의 입술을 찾았고, 발견했고, 놀랍게도 그 앞 허공에서 잠시 멎었다. 서영 씨, 그녀가 눈을 감은 채 속삭였다. 내가 얼마나 견디기 힘들었는지, 알아요? 어젯밤에, 그리고 그전부터.. 처음 본 순간부터 이러고 싶었어요. 이렇게 될 줄, 나는 알고 있었어요, 처음 본 날부터. (p169)


퀴어 소설. 그렇다. 이 소설의 장르는 퀴어이다. 여성과 여성의 사랑은 어떻게 전개되고, 어떤 과정으로 흘러가는지 심리적 묘사가 곳곳에 감춰져 있다. 소설 속 주인공 한서영은 자신에게 팬이라 자처하는 소운이 보낸 편지 하나에 이끌리게 된다. 베스트셀러는 아니지만, 스테디 셀러로 꾸준히 팔리는 책 <스틸라이프> 시리즈를 쓰는 한서영은 소설 지망생 소운을 만나면서 새로운 인생과 마주하게 되었다. 


서영은 들키고 말았다. 소운이 보낸 편지에는 서영이 들키고 싶지 않은 자신의 내면에 대해 채워 나가고 있다. 서영은 나체가 되어버린 자신의 내면 속에 자리하고 있는 그 누구에게도 들키고 싶지 않은 열등감을 그만 소운에게 들켜버렸다. 흔들릴 수 밖에 없었고, 그러면서도 궁금하기도 했다. 나에게 관심을 가져준다는 것만으로도 작가에게 힘이 된다는 사실은 서영도 알고 있었고, 소운은 그걸 서영의 은밀한 실체를 알고 있었기에 서영에게 유혹의 손길을 내밀었다.


소설을 쓰는 소운이 가지고 있는 내공은 서영이 가지고 싶었던 내공이었고, 떠다른 우월감이다. 스스로 소운이 내미는 유혹의 손길을 잡을 수 있었던 이유, 소운의 용기를 거부할 수 없었다.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면 그것이 자신에게 되돌아온다는 걸 서영은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위험하지만, 어떤 일이 일어날지 자신조차 모르지만, 그럼에도 그 유혹에 이끌릴 만한 가치가 있다. 사랑이란 그런 거다. 그것이 이성간의 사랑이던지, 동성간의 사랑이던지 말이다. 소운이 내미는 손길이 또다른 사랑의 형태라는 걸 알고 있었음에도, 넘어서는 안되는 금지된 경계를 서영은 넘어 버렸고, 두 사람은 작가로서 서로에 대해서 은밀함을 드러내고 있으며, 그 안에 감춰진 인간의 불안과 걱정의 실체와 마주하게 된다. 작가로서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스스로 설정해 놓은 한계, 감추고 싶었던 것, 설랑으로서 자신의 존재감, 소운이 설정해 놓은 소설 속 스토리의 또다른 주인공은 사랑하는 존재 서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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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순간에 선명해지는 것들
이윤진 지음 / 생각활주로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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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기 전 인터넷 신문 기사 한편을 보게 되었다. 신문 기사는 '여관방화 참극'이라는 여섯 글자로 쓰여진 뉴스였으며, 우리 사회의 잔인한 모습의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뉴스가 가끔씩 나오고 있는게 아닌 거의 매일 나오고 있다. 인터넷이 생기면서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신문 기사 꼭지는 자극적인 뉴스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과장하거나 축소한다. 사람들은 그런 기사에 다양한 반응을 내보이며 또다른 갈등의 씨앗을 잉태하고, 감정을 소모하고 있다. 문제는 그걸 바라보는 사람들은 불편함을 느낀다는 점이며, 회피하게 된다. 불편한 감정이 내면에 나타나는 것에 대해 은폐하고 있으며, 축소하는 이유는 내가 가지고 있는 감정에 대해 스스로 위기 의식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불편함은 불행으로 이어지지 않도록,상처받지 않기 위한 방어적 기제였다. 


현대인들이 안고 있는 정신적인 병의 실체는 여기서 나타나고 있는 건 아닌가 싶다. 이유없이 불안하고, 걱정하고,고독하고, 쓸쓸한 나날을 보내는 이유, 내 마음 속의 감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감추려 드는 건 우리가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해관계가 씨줄과 날줄로 엮여 있기 때문이다. 이성에 따라 행동하고 감정을 통제하고 제어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쓰는 건 여기에 있다.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건 좋은 것이며, 나의 삶 가까이에 두어야 한다는 보편적인 생각과 가치관은 감정을 회피하고, 은폐하고 감추려 드는 이유가 된다. 내가 가진 감정이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전파될 수 있다는 점으로 인해 우리는 상대방의 감정이 내 감정으로 이어지고 지속되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감정일 수록 멀리하고 싶어한다.


이 책을 읽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긍정적인 감정을 가까이 하고 , 부정적인 감정을 멀리하는 일반적인 행동을 고쳐 나가기 위해서다. 내 안의 감정의 무지개 색깔을 그대로 내것으로 받아들이고, 흡수하는 과정을 이 책을 통해서 배우기 위해서였다. 나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로 공감할 수 있어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원만해지고, 나의 삶도 행복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건 다양한 관계들을 가지면서도 나 스스로 흔들리지 않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이며, 나의 삶의 조화로움과 균형을 맞춰 나가기 위해서였다. 저자는 그런 행동에 대해서 '자기 분화'라는 심리적 용어를 사용해 설명하고 있으며, 자기 분화가 잘 되어 있는 사람일수록 가정과 사회 두 가지 영역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으며, 나답게 조화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이 책을 읽는또다른 이유는 바로 ;'마음 챙김'을 배우기 위해서다. 책에서 말하는 마음 책임과 내가 생각하는 마음 챙김은 실제로는 많이 다르다.저자는 마음 챙김이란 휴식이 아니며, 종교가 아니며, 일상을 초월하는 것이 아니며, 생각을 비우는 것이 아니며, 고통으로부터 도망치는 것이 아니라는 걸 강조하고 있다.마음 챙김은 일상 속에서 할 수 있으며, 그것이 가져다주는 부수적인 이익은 내 앞에 놓여지는 수많은 상황과 액락들, 나의 감정들, 불합리한 문제들에게서 주관적으로 인식하지 않게 되고,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문제들을 나는 맞고, 다른 사람은 틀렸다는 이분법적인 사고 방식에서 벗어 날 수 있으며, 유연하게 상황을 받아 들일 수 있고, 내가 만들어놓은 경계 안에서 자유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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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학습이 희망이다 - ‘시켜야 하는 아이’에서 ‘스스로 하는 아이’가 되는 공부 원리
박성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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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다닐 때 재능교육이 있었다. 1990년대 학원에 다닐 형편이 되지 못하는 아이들, 아이들에게 다른 아이들에게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부모님이 차선책으로 선택한 것이 학습지였다. 지금 생각해 보니, 학습지의 역사는 상당히 오래되었음을 재능교육의 역사를 보면 확인할 수 있다. 1977년 설립된 재능 교육은 벌써 40년이 지났으며, 학습지 분야에 있어서 고참이다. 책에는 재능교육의 과거부터 현재까지 나와 있으며, 저자는 재능 교육을 시행하면 우리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아이들의 교육에 관심 있는 부모에게 재능교육의 유익성에 대해 자세히 말하고 있다. 특히 사고력과 논리력, 창의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저자는 재능교육의 효과에 대해 논리적으로 펼쳐나가고 있다.


사고력과 논리력, 암기력은 재능교육 책을 이용하면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학교 다닐 땐 재능 교육 학습지를 실제 사용하지 않았지만, 친구들의 재능교육 학습지를 우연히 들여다 본 적 있었고,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학습을 지향하고 있었다. 누가 시켜서 하는 교육이 아닌 아이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독특힌 커리큘럽을 학습지 안에 채워 나가고 있다. 그렇지만 재능 교육을 하면 창의력을 길러준다는 논리에 대해서 반박하고 싶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30년 동안 학습지들이 항상 주장하는 것이 창의력을 길러준다는 말을 하고 있다. 공교롭게도 학습지는 창의력을 길러주기는 커녕 공부라는 하나의 틀에 가두어버렸고 대한민국 창의력 저하의 고질적인 이유가 되고 말았다. 학생들을 문제 푸는 기계로 전락하게 된 또다른 이유는 학원과 학습지에 있다.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준다는 명분하에 그들은 수학을 앞장 세우고 있으며, 수학은 논리력, 사고력, 창의력, 문재해결 능력까지 달성할 수 있다고 유혹한다. 이 책에서도 마찬가지다. 재능 교육 과정 중에 재능 산수, 재능 수학이 있으며, 그것이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게, 공부가 즐겁고 재미잇게 만들어준다고 말하고 있다. 창의력은 수학을 통해 만들어질 수 있지만,  학습지가 창의력을 키워준다는 말에 공감할 수가 없다.


창의력은 호기심을 통해 먼저 잉태된다. 다양한 상상력과 세상을 바라보는 남다른 관찰력, 생각의 힘을 키워야 창의력은 샘솟는다. 아이들이 공부의 틀에서 벗어나도록 부모의 역할이 필요하다. 내 아이가 공부를 잘하면 평가하고, 점수 매기는 행동들이 종종 나타나고 있는데, 그것은 잘못된 교육 방법이다. 어릴 적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집에 가면 상장이 책상 바로 머리맡에 놓여져 있는 경우가 많다. 그건 아이가 공부를 잘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닌 부담감을 가중시키는 이유가 된다. 대한민국 정서가 거의 대부분 그런 듯 하다. 올림픽에 선수들이 출전하면, 금메달 가능상이 킅 선수에게 기대가 커지는 이유, 그들을 응원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그들이 금메달을 따면 당연한 거고 금매달을 따지 못하면 비난이 쏟아진다. 더나아가 부모들이 서로 모이면 아이들의 공부 이야기부터 시작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친구 아이가 공부를 잘하면 자극받게 되고, 내 아이는 왜 공부를 못하는 걸까 자책하게 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미디어는 그걸 더 자극하고 있으며, 엄친딸, 엄친아를 부각시키고 부추긴다. 저자는 그 원인을 부모와 학교 교육 시스템에 있으며, 아이에게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시켜야 하는 아이' 가 '스스로 하는 아이'가 되려면 부모의 간섭이 줄어야 한다. 아이는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부모의 간섭으로 인해 아이는 자신의 능력에서 벗어난 공부를 하게 되고, 공부 자체에 실증을 느끼게 된다. 공부에 있어서 부모님의 역할을 중요하지만, 그것이 집착이나 욕망으로 이어져선 안 된다. 아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적극 지지할 필요가 있다. 남들이 안된다 말할 때 부모가 해도 됀다고 말하고 인정하고 격려하는 것만큼 아이의 공부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것은 없기 때문이다. 우리의 교육 현실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었고, 앞으로 우리의 교육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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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수경 시선 K-포엣 시리즈 4
허수경 지음, 지영실, 다니엘 토드 파커 옮김 / 도서출판 아시아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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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터의 사랑

한참동안 그대로 있었다. 
썩었는가 사랑아
사라은 나를 버리고 그대에게로 간다
사랑은 그대를 버리고 세월로 간다
dlw혀진 상처의 늙은 자리는 환하다
환하고 아프다
환하고 아픈 자리로 가리라
앓는 꿈이 다시 세월을 얻을 때
공터에 뜬 무지개가 
세월 속에 다시 아플 때

몸 얻지 못한 마음의 입술이 
어느 풀잎자리를 더듬으며
말 얻지 못한 꿈을 더듬으리라 (p14)


사람은 살아가면서 흔적을 남긴다. 돌이켜 보면 내 인생의 태어남은 사랑의 잉태와 함께 하였다.어쩌면 사랑을 누리지 못하고 태어나 아기는 사랑 받지 못함에 대해서 분노를 표현하는 건 다연한지도 모르겠다. 태어난 것도 억울한데, 사랑받지 못한 건 더 억울했으리라. 그런 것들이 점층적으로 쌓이게 되면 우리 삶은 점점 사랑은 식어가고, 상실만 남게 된다.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본질적인 사랑에 대해서 시인 허수경씨는 이야기 하고 있으며, 사랑 저편에 어두운 그림자를 들여다 보고 있었다. 그 그림자는 어쩌면 공터가 될 수 있으며, 상실됨으로서 느끼게 되는 또다른 슬픔으로 승화될 수 있다.


이 책은 출판사 아시아에서 나온 책이며, 그전엔 k-픽션을 읽어나갔다. k-poet를 마주하는 그 느낌은 색다름과 독특함으로 다가왔다. 시인 허수경씨의 남다른 시상을 영어로 마주하는 그 느낌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허수경씨의 시구 하나 하나는 한글로 쓰여져 있음에도 어려움 그 자체로 남아있다. 한글이 가지고 있는 의미에 농익은 인생을 더하면서 그 의미는 점점 더 심연으로 빠져 들어갈 수 밖에 없다. 인생에 숨어있는 사랑에 대해 말하면서 그 안에 감춰진 우리들의 슬픈 자화상이 숨어있다. 시 곳곳에 상실과 허무함, 허망함을 느끼는 것은 나뿐만은 아닐 듯 싶다. 불쾌하면서도 벗어나올 수 없으며, 시 안에 담겨진 의미들 속에 감춰진 한국인의 정서를 깊이 들여다 보고 싶어진다. 깊이 들여다 보면 볼 수록 흔들리는 나 자신과 마주하게 된다., 한 잔 술을 마지면서 비틀거리지 않으려 애를 쓰지만 비틀거릴 수 밖에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그것을 이 책에서 느낄 수 있다. 


오래된 일

네가 아를 슬몃 바라보자
나는 떨면서 고개를 수그렸다
어린 연두 물빛이 네 마음의 가녘에서 
숨을 가두며 살랑거렸는지도
오래된 일
봄 저녘 어두컴컴해서
주소 없는 꽃옆서들은 가버리고
벗 없이 마신 술은
눈썹에 든 애먼 꽃술에 어려
네 눈이 바라보던
내 눈의 뿌연 거울은
하냥 먼 너머로 사라졌네
눈동자의 시절
모든 죽음이 살아나는 척하던
지독한 봄날의 일
그리고 오래된 일 (p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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