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 온라인 쇼핑몰의 비밀
오완구 지음 / 라온북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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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떤 책을 읽을 때 그 책을 분석할 때가 있다. 특히 어떤 책이 쇼핑몰에 관한 책이고, 대박, 1등이라는 제목을 달고 있을 때 유난히 그런 경향이 있다. 물론 이 책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여기서 내가 분석하는 부분은 이 책을 활용해 어떻게 대박 쇼핑몰을 꾸밀 수 있느냐가 아닌, 이 책에 나오는 컨텐츠 그 자체의 효용 가치, 이 책에서 저자는 누구를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저자가 말한데로 대박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느냐 없느냐 유무를 따지는 것, 더 나아가 저자가 책에 채워 나가고 있는 의도가 무엇인지 분석하게 된다. 공교롭게도 이 책은 1등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지만, 이 책으로는 대박 쇼핑몰을 꾸미는 것릉 현실적으로 본다면 쉽지 않다고 감히 말할 수 있다. 그건 저자가 직장에서 온라인 쇼핑 담당자이지만, 실제 개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이 저자의 생각을 그대로 옮기기에는 무리가 따르기 때문이다. 단, 이 책은 대형 쇼핑몰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책이며, 쇼핑몰의 구조나 온라인 마케팅, 다양한 방법으로 물건을 팔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나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즉 대형 쇼핑몰에 취업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대박 쇼핑몰을 만들수 없는 이유는 바로 저자의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해 쇼핑몰을 꾸미려 한다면 큰 자본금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쇼핑몰 하나를 만들고 직원을 채용하고, 사후 서비스까지 하려면, 차라리 쇼핑몰을 안 만들고 오프라인 판매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홈쇼핑이나 네이버 스마트앱스토어, 아마존, 옥션 등등등을 활용해 쇼핑몰을 직접 운영할 수 있지만, 이 책이 지향하는 것과 큰 차이가 날 수 있다. 과거처럼 직접 홈페이지를 만들고 장바구니와 물건 구매까지 쇼핑몰 하나에서 모든 걸 할 수 있는 시대는 이제 사라지고 있다. 기존의 포털 사이트에 제공하는 올라인 쇼핑몰 레이아웃을 활용해 얼마든지 쇼핑몰에 입점할 수 잇고,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다. 차라리 네이버나 기존의 대형 포털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이 입점하는 것이 유지 비용면에서 더 저렴하다. 더 나아가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브런치, 카카오,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를 활용한 홍보창구가 다양해지면서, 사람들은 블로그에 사진과 기본 정보만 올려도 물건을 팔수 있으며, 쇼핑몰 하나를 만들어서 꾸미는 것보다 기존의 블로그를 활용해 온라인 단골을 확보하는 것이 더 유리 하기 때문이다. 그건 온라인에서 물건 판매로 히트하고 있는 이희은 사장이 기본적인 홈페이지 하나와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고객들의 니즈를 확보하고 대박 물건을 팔고 있는 걸 본다면, 홍보 창구를 다양화 하지 않아도 고객의 이목을 끌 수 있으며, 이희은 사장이 타겟으로 하는 젊은 여성층을 스스로 창출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건 특별히 홈쇼핑과 관련한 스킬이 없더라도, 이 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가지 않더라도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바로 브랜드가 된다면, 언제든지 대박 쇼핑몰이 될 수 있고, 적은 자본금으로 수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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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1% 공인중개사의 영업 비밀 - 어떤 정책에도 흔들리지 않고 월 수익 1,000만 원 보장하는 부동산 중개 노하우
정미애 지음 / 라온북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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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있고,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 부동산 거래 중개업을 하는 걸 부동산 중개소라 부르는게 일반적이다.하지만 20년전 우리는 부동산 중개소라는 공식적인 명칭보다 복덕방이라는 명칭이 익숙하다. 직듬 현재 다방이 카페로 바뀐 것처럼 복덕방은 부동산 중개소로 이름을 바꿔 부동산 거래 중개를 진행하게 된다. 복덕방이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지금은 부동산 거래 수수료라 부르지만 그땐 복비의 개념이었고, 사람들은 복덕방에 대한 인식이 낮았다. 


내가 부동산 관련 지식에 관심 가지게 된 것은 돌아가신 고모부께서 복덕방을 하셨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전문화된 부동산 거래 방식이 아닌 단골 손님을 통해 알음 알음 부동산 거래를 하는 방식이었으며, 컨테이너 하나에 복덕방을 운영하면서 돌아가시기 전까지 부동산이나 토지를 자손들에게 물려 놓고 돌아가셨던 기억이 난다. 이처럼 부동산은 자산의 개념이 강하고 투자나 투기의 속상이 강하기 때문에 정부는 부동산 규제나 관리하려는 속성이 대다수이다. 일본이 잃어버린 20년이라 부르는 이유는 바로 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인해 생겨난 부동산 버블 때문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스스로 상위 1퍼센트의 영업비밀이라 부르고 있다. 지금 현재 10만명이 부동산 창업을 하고 있으므로 1000명 안에 속하는 수준의 영업 비결을 이 책에서 소개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영업비결이라기 보다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으면서, 창업을 망설이고 있는 이들을 위한 길잡이로서의 성격이 강하게 드러나고 있다. 즉 서비스 업종으로서 남다른 영업 비결을 소개하는 게 아니라 부동산 중개업을 한다면 이정도의 서비스와 영업 비결은 갖추고 잇어야 한다는 것을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다. 특히 부동산 중개업을 하면서 생길 수 있는 법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저자의 영업 노하우가 소개되고 있다. 


부동산 가격이 치솟고 있다보니, 부동산 중개업을 하는 사람들은 10억 이상의 고가의 아파트를 매달 한건 이상 계약하고 수수료를 얻기를 원한다. 10억의 부동산을 중계해 주면 중간 거래로 인한 마진이 900만원 정도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수수료는 임차인과 매도인 사이에 이루어지며, 각각 분할해서 청구될 수 있다. 그런데 부동산 거래 당사자들은 이 수수료에 대해 아깝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으며, 그것을  깍으려는 성향이 강하다. 저자가 부동산 중개업을 할 때 유의해야 하는 부분이 여기에 있다. 수수료를 깍으려는 사람과 그대로 받으려는 사람 사이에 보여지는 밀당이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이며, 법적으로 정해진 수수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도 나타날 수 있다.


이 책은 부동산 중개업을 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 있다. 스스로 까다로운 고객이 되어 부동산 중개사들을 역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부동산 거래 사기에 있어서 민감한 사람들은 부동산 거래 과정에서 깐깐한 것을 요구하게 되고, 자신이 원하는 주택이나 아파트, 상가를 부동산 중개사에게 제시할 수 있다.더 나아가 부동산 거래에서 생기는 법적인 문재를 공인중개사에게 제기할 수 있고, 법적인 보상을 요구할 수 있다.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만큼 얻을 수 있다. 내가 독서를 하면서 편독하지 않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부동산 거래를 할 때 공인중개사가 알고 있는 인맥을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과거 yg 대표 양현석 사장이 yg 사옥을 얻을 때 노력했던 것처럼 누구나 양현석과 같은 가치있는 부동산을 찾을 기회를 스스로 만들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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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드로 파로디의 여섯 가지 사건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외 지음, 권영주 옮김 / 북하우스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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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 같은 이야기는 이제 그만 합시다. 산자코모 사건은 매우 복잡한 미로와 같습니다. 하지만 돈 앙글라다와 바르시나 부인이 최초의 죽음이 있기 전날 밤 코멘다토레의 집에서 잇었던 논쟁을 이야기해준 오후부터 실마리가 풀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뒤에 지금은 죽고 없는 리카르도와 마리오, 본판티, 그리고 당신 회계사 의사로부터 들은 이야기는 나의 의심을 뒷받침해주었지요. 그 가엾은 젊은이가 남긴 유서 또한 모든 것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에르네스토 폰시오가 이렇게 읊은 대로입니다. (p152)


남미 아르헨티나 소설가 호르레 루이스 보르헤스는 포스트 모더니즘을 추구한 작가로서, 남미 소설가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 작가이다. 파블로 네루다,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움베르토 에코가 바로 보르헤스의 문학세계에 빠져든 작가였으며, 공교롭게도 보르헤스는 노벨 문학상을 타지 못하였다.


보르헤스의 대표작 <픽션들>을 읽어 보지 못하고, 그의 또다른 작품 <여섯가지 사건>을 첫 작품으로 선택했다. 공교롭게도 이 소설은 그닥 별로였다. 소설 <여섯가지 사건>은 보르헤스와 카사레스가 필명을 사용해 공동으로 만든 작품이며, 추리소설이라 하기엔 뭔가 중요한 핵심적인 요소들이 빠져 있는 것 같다. 소설 속 주인공이자 이발사로 나오는 이시드로 파로디는 살인사건에 연루되어 어처구니 없게도 21년형을 언도받고 교도소에서 머물러 있게 된다. 소설 속에서 앉은뱅이 죄수 탐정으로 나오는데,기자 몰리나리가 찾아와 자신이 연루되어 있는 살인사건의 범인을 찾아달라는 요구를 이시드로에게 하게 된다.소설은 100년전 과거의 시대상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단순한 구조를 띄고 있다.


몰리나리가 의뢰한 살인사건의 범죄자를 쉽게 찾아내는 이시도르. 추리소설 매니아라면 첫번째 이야기 <황도십이궁>에서 이시도르가 범인을 찾아내는 과정이 상당히 지루하고 심심할 수 밖에 없다. 현장을 찾아가지 않고 교도소 내에서 의뢰인의 말과 신문 기사와 정보들만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혜안, 상상력을 기반으로 남다른 상상력을 펼쳐서 범인을 찾아낸다니, 더 나아가 이시도르는 범인을 찾아내는 과정을 정확하게, 구체적으로 드러내지 않는다. 쉽게 말해서 누군가 말을 듣고 길을 걸어가는 어떤 누군가에게 저 사람이 범인이다라고 언급하는 것이며, 비합리적인 상황을 합리화하는 마술을 펼쳐 나간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하나의 사건을 해결함으로서 또다른 사건들이 들어오게 되는데, 그들은 자신 앞에 놓여진 살인사건들이 자기와 무관하다고 말하고 있었다. 삼류 배우, 삼류 작가들은 그렇게 예기치 않은 살인사건에 연루되고 있는데,의도치 않은 누군가가 저지른 일이 내 앞에 찾아온다면 어떤 느낌이 들까, 절실한 마음으로 찾아온 의뢰인에게 척하니 범인이 누구인지 확인해 준다면고마울 것 같았다.책 속에서 주석이 많은 것이 좀 아쉽다면 아쉬운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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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과 사람 사이의 따뜻함이 그립다 - 서로의 마음속에 온기가 스며들다
이현주.노주선 지음 / 소울메이트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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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인간관계에 대해 다양한 책을 접하고, 그것을 일상 속에 접목했으며, 사람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가랑비에 옷젖는 줄 모르는 것처럼 그동안 내가 추구했던 인간관계가 조금씩 부드러워졌으며, 이젠 이성과 가볍게 대화하고 수다를 즐길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청에 대해 명심하고 또 명심하게 되는데, 정작 문제는 다른 데서 나타나고 있다. 그건 상대방에 대해서 '다름'과 '틀림'에 대해서 명확하게 구분 짓지 못하고, 그 사람과 내가 '다름'을 틀리다고 단정짓고 생각하는 나의 사고 방식이다. 즉 자기 중심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머리로는 이해가 가지만 행동으로 실천하지 못할 때가 있다.


왜 나는 인간관계에 대해 다름과 틀림을 구별하지 못하는 걸까. 그건 어려서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체득된 습관 때문이다. 우리의 교육 방식은 다름 보다는 틀림에 익숙하다. 정답과 오답을 구별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답을 찾아 나간다,. 그런 습관이 교육 뿐 아니라 인간관계에서도 적용된다는 사실이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방해 요소가 된다.포용보다는 배척하고, 친밀감보다 왕따가 익숙한 이유는 그런 행동을 함으로서 나에게 불이익이 돌아오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익숙함에 먼저 손이 가고, 편리하다고 생각하면 선택과 결정의 시간이 빫아진다. 그것은 사람들 사이의 따스한 온정이 사라지고, 이해관계만 남는 결과를 초래하는 하나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상대방의 말과 감정을 상대방의 입장과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엄마의 입장과 자녀의 입장이 매우 다르며, 상사의 입장과 부하 직원의 입장도 매우 다릅니다. 이 때문에 나의 입장에서 보면 상대방의 행동은 이해가 안 되고 불합리할 수도 있지만, 그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훨씬 더 이해가 되고,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쉽게 포착됩니다. (P33)


나와 상대방의 입장. 입장 차이가 좁으면 좁을수록 그건 서로의 인간 관계가 원만해진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인간관계는 예기치 않은 상황을 만들어진다. 특히 남녀간의 입장 차이는 영원히 극복하지 못할 수 있다. 어떤 상황에 대해서 사람들의 선택의 기준이 다르다 보니 충돌이 빈번하게 일아나는데, 사람들은 자신의 일상을 어딘가 표출시켜서 자신을 위로받으려는 심리가 존재한다.여기서 서로의 경험이 접점을 이루고, 서로 경험하는 것이 겹쳐지면, 입장차이는 좁혀지고, 그렇지 않으면, 입장차이는 커진다. 시어머니의 입장과 며느리의 입장 차이가 항상 문제가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며느리는 시어머니의 입장을 이해할 필요가 있고, 시어머니는 며느리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두 사람은 원만한 인간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이 책을 읽을 때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나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 상대방을 파악해야 새로운 답이 도출 될 수 있다. 사람들은 서로를 분석하려는 심리가 너무 강하고, 상식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다. 그것은 세월의 흐름에 따라 유연하지 못하고 하나로 정해질 수 있다. 세대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직장 상사와 부하 직원 사이에 생기는 갈등도 마찬가지이다. 


성격은 개인의 긴 역사를 반영함을 기억합시다.
객관적인 기준으로 판단하면 분명히 비난받아야 할 행동이지만, 그 사람이 지나온 인생의 관점에서 보면 나름대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문제가 되는 행동패턴은 단순히 현재의 직장생활을 통해 형성된 것이 아닙니다. 사람은 누구나 짧든 길든 살아온 개인의 역사가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그동안 축적된 경험으로 인해 개인의 성격이 형성됩니다. 즉 각자의 인생을 놓고 보면 당사자에게는 의미가 있고 필요했기 때문에 형성된 특성입니다. 비록 지금 적응을 못하고 인간관계에 갈등을 일으킬 소지가 있다고 하더라도 말입니다. (P154)


이 부분을 읽으면서 가까운 친척이 생각 났다. 그분의 성격은 다른 사람들이 호용하지 않는 성격이며, 상당히 거칠고 폭력적이다. 가끔은 멀리서 그 사람의 행동을 바라 볼 때가 있는데, 그 사람은 하지 말아야 하는 선을 넘나드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사람들이 그 사람을 멀리하고 가까이 하지 않는다. 물론 나 또한 마찬가지이다. 이런 경우 내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이 책에 나오고 있다. 그 사람을 이심전심으로 바라 보거나, 아니면 그 사람을 측은지심, 즉 불쌍하게 바라 보는 것이다. 이해가 가지 않는 상황을 스스로 이해시키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도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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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어 인디언 아이들은 자유롭다 - 문화인류학자가 바라본 부모와 아이 사이
하라 히로코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한울림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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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프로그램을 보면 어린 아이가 트렉터나 경운기를 손수 운전하는 것을 비출 때가 있다. 다른 기계와 달리 농기계는 타인에게 위험하진 않지만 그것이 가지는 차체 무게 때문에 위험할 수 있다. 정해진 공간 안에서 움직인다면, 농기계는 어린 아이들도 직접 운전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 사회의 시스템을 보자면 아이들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아이들은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보편적인 생각이 나타난다. 아이는 고개를 돌리면 위험한 행동을 하고, 통제되고 관리해고 눈을 떼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해어인디언들의 삶을 모습을 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가치관, 문화에서 벗어나 있었다. 


캐나다 북부에는 해어 인디언이 있다. 일년중 절반은 영하 20도 이하의 혹독한 추위를 견뎌야 하는 해어 인디언들의 삶의 중심에는 생존이 있다. 간간히 문명 세계의 해택을 누리고 있지만, 오랫동안 추구했던 수렵인으로서의 생존 방식을 해어 인디언은 버리지 않는다. 특히 해어 인디언의 육아 방식을 본다면, 우리와 다른 방식이 나타나고 있다. 그건 아이와 어른의 개념이 없고, 아이를 가르치거나 배우거나 도와 줘야 한다는 인식이 없다. 즉 아이 스스로 자유로운 상태로 둔다면 아이들은 고유의 잠재력을 세상에 표출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아이들을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이 사라지게 되면, 아이들은 스스로 관찰하고, 관찰한 것에 대해서 행동으로 바꿔 나가게 된다. 무언가를 새로 배우는 것은 누군가 가르쳐 줘서 하는 게 아니라 스스로 배워 나가는 것이다. 


스스로 배우는 것과 남이 가르쳐 주는 것, 이 두가지 차이점은 사소해 보이지만 그 안에는 그들과 우리의 차이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누군가 가르쳐 주게 되면, 수평적인 구조가 수직적은 구조로 바뀌게 된다. 같은 동급생 사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깨우친다면 수직적인 관계가 만들어질 필요가 없다. 그건 남녀간에 해야 할 일이 구별되는 우리의 문일반적인 정서와 다른 해어 인디언만의 독특한 문화이자 관습이다.


이 책을 읽으면 부모가 내 아이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엿볼 수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 창의력 학습을 강조하면서 정작 많은 부모들은 내 아이의 잠재력을 키워 주지 못한다. 부모의 생각 속에는 내 아이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창의력은 가르쳐야 하고, 누군가에게 배워야 하는 하나의 과정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자기 주도적 학습, 창의력 학습은 아이 스스로 배워 나갈 수 있다. 많은 걸 보여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그 안에서 아이가 어떤 걸 하고 싶을 때 부모가 정해주는 하나의 안전한 영역 안에서 아이 스스로 자유롭게 둔다면, 그것이 바로 해어 인디언들이 추구하는 교육방식이며, 우리가 원하는 교육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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