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코리아 2016]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단맛, 마스크와 손 소득 제, 복면 가왕, 삼시 세끼, 셀카봉, 셰프 테이너, 소형 SUV, 저가 중국 전자제품, 편의점 상품, 한식 뷔페. 이 열 가지는 모두 <트렌드 코리아>에서 선정한 2015년도 10대 트렌드 상품들이다. 이들은 일상적이고 익숙한 것의 가치, 가성비와 실속을 추구하는 삶, 시장 다변화와 고객 군 확대, 그리고 개인화된 삶의 가치라는 네 가지 범주로 묶을 수 있으며, 15년도에 이어 16년도에도 이어질 트렌드의 큰 흐름 속에 놓여 있다. 상품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대부분 4~5년 전부터 이어져 온 것들임을 알 수 있다. 단맛은 디저트와 브런치 열풍과도 연결될 수 있고, 복면 가왕과 삼시 세끼도 기존에 있어왔던 연예 프로그램의 또 다른 변형이다. 손소독제 역시 과거에 한차례 이슈가 되었고, 편의점 제품과 한식 뷔페 역시 실용성과 웰빙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구체화된 소비 형태로 나타났음을 보여준다. 소형 SUV와 저가 중국 전자제품은 앞으로 더욱더 이슈가 될 상품으로 보이는데, 합리성을 중요시하는 소비 풍조와 맞물려 16년도의 메인 트렌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2. <트렌드 코리아 2016>은 16년도의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MONKEY BARS'를 제시했다. 정글짐 또는 구름다리로 불리는 이 단어는 총 10개의 키워드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세부 내역은 다음과 같다.

가. 플랜 Z, 나만의 구명보트 전략
나. 과잉 근심 사회, 램프 증후군
다. 1인 미디어 전성시대
라. 브랜드의 몰락, 가성비의 약진
마. 연극적 개념 소비
바. 미래형 자급자족
사. 원초적 본능 (B급 컬처)
아. 대충 빠르게, 있어보이게(있어빌리티)
자. 아키텍 키즈, 체계적 육아법의 등장
차. 취향 공동체

플랜 Z와 램프 증후군, 그리고 있어빌리티는 지속되는 경제 위기와 엄습해오는 불안감을 떨쳐버리려는 개인의 노력이 반영된 현상으로 보인다. 사실, 경제적인 자각이 있거나 미래에 대한 예측을 어느 정도 해온 사람들에게는 이미 익숙한 소비 형태이지만, 이제는 하나의 트렌드로 다가왔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그리고, 적극적인 소비의 문화가 아닌 미래에 대한 방어적인 행동의 결과물이라는 점까지. 불안(공포) 마케팅, 백종원의 도시락, 편의점 음식 믹스 방법 등이 그 대표적인 예가 아닐까 한다.

반면에 1인 미디어 전성시대와 미래형 자급자족, B급 컬처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즐거움과 재미,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현재의 소비 행태를 보여주는 것만 같다. 아프리카tv, 유튜브, 카카오 tv, 마이 리틀 텔레비전 등은 콘텐츠 공급자와 사용자의 경계가 불명확해진 대표적인 예이며, 일부 인기 BJ와 블로거들은 웬만한 연예인들보다 더 유명세를 치르고 있다. 미래형 자급자족은 전원생활에 대한 갈망과 귀농 등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으로 보이는데, 생활형 버라이어티와 DIY와 맞물려서 또 다른 트렌드 상품을 탄생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적으로는 취향 공동체와 B급 컬처가 인상적인데, 그중에서 취향 공동체는 킨포크 스타일과 독서모임, 액티비티 활동과 같은 여유와 건강한 재미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과 딱 맞는 트렌드라 보인다. 반대로 B급 컬처사이다, 단호박과 같은 쿨함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평범함, 그리고 누구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자존감과 다양성의 구현이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다만, 극단적으로 흐르거나 쿨함을 가장한 공격성은 어느 정도 순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3. 올해 트렌더스날로 활동하면서 유의 깊게 살펴본 키워드와 트렌드가 소개되어 반가웠는데, 내년에는 또 어떤 것들이 이슈가 될지 기대가 된다. 직장인들과 소비자들에게는 합리적인 소비를, 취직자와 창업자에게는 유용한 정보를, 그리고 사업주에겐 시장 트렌드를 미리 정리해 볼 수 있는 좋은 지침서가 아닐까 한다.

* 알라딘 공식 신간 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1-24 20: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초코머핀 2016-01-24 20:44   좋아요 0 | URL
선인의 말씀이 스스로에게 귀감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여유롭고 배려깊은 하루 되시기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