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지혜 - 내 삶의 기준이 되는 8가지 심리학
김경일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지 심리학의 대가이자 요즘 세대를 살아가는 젊은이, 중장년 층에게 위대한 영향력을 보여주는 학자이자 작가인 김경일 교수. 수많은 강연과 TV 프로에서 한 번쯤 접해본 경험도 있으리라 여겨진다. 우린 일생을 살아가면서 하루라도 마음이란 단어를 걸러 본 적이 없지 않을까? 그만큼 마음은 우리 신체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인간의 가치란 생각도 더해본다. 이 책 처음을 읽다 보면 심리학이란 철학에서 외면당한 학문이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분명 같은 핏줄이란 믿음은 있었으나 철학 밑의 심리학이라니. 하지만 지금의 대세는 철학의 뿌리를 둔 심리학이 아닐까 싶다. 또한 난해할 수 있는 인지 심리학을 좀 더 우리 문화에 쉽게 소개하고 설명하는 김경일 교수라는 작가가 있어 책 읽기에 앞선 흥미로움이 더 하다는 사실을 밝혀본다.




저자가 언급하듯 이 작품 《마음의 지혜》는 삼프로TV에서 기획한 <위즈덤 칼리지>를 강연을 각색하여 정리한 책이다. 일반 대중을 위한 편안한 분위기의 내용이었으므로 확실한 근거 제시가 되지 않은 지점 또한 있을 것이라 설명한다. 솔직하면서도 담백했으리라 여겨지던 강연의 말들이 어떻게 글로 더 쉽고 친절하게 전달될지 기대되는 작품 《마음의 지혜》이다. 인지 심리학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임으로써 마음의 참된 지혜를 내 가슴에 아로새기는 시간이 되길 희망한다. 이 책은 총 8강으로 구성되어 지혜의 장벽을 하나씩 허물어 간다. 1강 '사람을 대하는 지혜', 외로움과 관계, 고민과 자신의 욕구를 솔직하게 말하는 법을 설명한다. 2장 '행복을 만끽하는 지혜'에서는 인간이 누려야 할 행복, 행복의 빈도,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ADHD에 대해 소개한다. 4장 '일을 해나가는 지혜', 5장 '사랑을 지키는 지혜'에서는 일을 하며 느끼는 감정 전반을 설명하며 완벽주의의 문제, 친근함과 아는 것과 직업의 현대적 정의를 제시한다. 또한 사랑과 집착의 이유, 이별의 실패에 대한 참된 정의, 나에게 좋은 사람 등을 소개한다. 이어서 6장부터 8장에서는 '돈에서 자유로울 지혜'-꼭 필요하다- '성공을 꿈꾸는 지혜', 누구가 겪는 '죽음을 준비하는 지혜', 끝으로 '그래도, 미래'라는 주제로 지혜의 세대별 차이,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 우리에게 필요한 대화로 《마음의 지혜》를 마무리한다. 지혜의 넓고 푸르른 바다. 이를 헤쳐 나가며 나만의 지혜, 넓고 대담한 마음의 지혜를 안정화 시키는 작업에 안착하길 기대한다.




성격을 바꿀 수 있을까? 저자는 단호하게 이는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각자의 성격에 맡는 장점을 살려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결국 내향형은 내향형대로, 그 반대의 성격은 반대대로 자신만의 마음의 지혜를 굳건히 해 사회생활 및 인간관계의 토대를 이어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나의 성격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받아들이는 것이 그 연습 또한 필요하다는 것을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간관계 및 개인의 성향 외에 행복을 통해서도 지혜를 만끽할 수도 있다. 주로 사람들은 행복을 만족도로 평가하고, 불행은 구체적 사례를 떠올리는 방식으로 평가한다고 한다. 저자는 이를 한 번 반대로 여겨 생각해 보는 인식의 전환, 행복을 제대로 경험하는 지혜를 추천한다. 매일 하나씩 혹은 생각이 나는 대로 자신이 행복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기록하거나 느껴보는 감정의 변화를 시도하자. 구체적인 사례가 우리의 기억엔 더 오래 잔존하여, 안락한 기분을 유지시켜준다는 진리이자 행복의 지혜를 경험해 봤으면 한다. 지혜로운 인생 습관을 위한 생동감 넘치는 8가지의 특별한 강연이 정리된 작품 안에서 독자 스스로가 바라는 지혜로운 삶을 살고 있는지 확인해 보자. 그 안에서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는 마음가짐이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지도 이 책 김경일 교수의 《마음의 지혜》를 통해 느껴보길 바란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생각을 정리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