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오는 날이 좋아졌어요 뿌이뿌이 생각 그림책
아그네스 라로쉬 지음, 루실 아르윌러 그림, 금동이책 옮김 / 금동이책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빠와 함께 책읽기는 즐겁습니다. 왜냐하면 오디오북이 따로 없거든요^^

의성어, 의태어를 써가며 아이의 기호에 맞게 책과 이야기를 만들어 갑니다. 이 동화작품 '비 오는 날이 좋아졌어요' 또한 아이와 묻고 답하며 자연을 경험하는 훌륭한 작품같습니다. 비란 존재는 한때 자연재해로 여겨졌지만 이젠 극복 가능한 자연의 법칙이 되어가고 있죠?

래서 금동이책은 자연 친화적이다. 라고 우선 결론지어 봅니다.무당벌레와 달펭이, 버섯, 잠자리 등이 친구가 되어 비를 축복하는 시간이 이야기의 기대를 더합니다.

무더운 날씨를 적시는 대지의 희망, 단비가 그들에게도 큰 축복이듯 우리 인간에게도 큰 기쁨이란 생각을 어른으로서 가져 봅니다.

 

 

그런데 우리 주인공 강이는 왜 그럴까요?

우산도, 비옷도, 장화도 비 오는 날만 기다렸는데 어느새 강이는 뿔이 나 있어요.

아!!!우리들이 모를 강이만의 숨은 비밀이 있을까요? 동화의 장점이 이런 주고받음. 아이들과 소통력을 더 키워가는 공부가 됩니다.

 

비가 왜 싫은지? 친구를 만나는 기쁨도 젖혀두고 왜 내가기나 싫은 이유는 무얼까요?

엄마와 아빠, 모두 생각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보시라고, 그 답은 생략할까요?^^우리 아기들 기저귀가 가득찬 느낌 상상해 보세요. 그 느낌과 비슷하다고 강이는 보여지지 않은 장면에서 이야기합니다.

그렇게 투덜투덜 우비와 우산, 장화라는 완전무장으로 친구의 집으로 향합니다. 우산이 기뻐하는 모습과 대조되는 강이의 표정이 사뭇 대조되네요

 

 

이때!!! 외출 나온 달팽이의 위기일발.

투덜이 강이가 장화를 신고 타박타박 걷는사이 달팽이도 외출중이었죠.

만약 장화가 달팽이를 밟게 되면 아시겠죠?

 

하지만 비와 함께 분 비바람이 달팽이를 구사일생으로 살려주네요. 우산은 어느새 바람을 타고 강이와 함께 하늘로 높이 떠오릅니다. 이렇게 동화의 상상은 현실을 뛰어넘지요. 아이도 그 이상의 창의력과 에너지를 갖고 있어요. 그런 모습이 그림에 묻어난 있지 않나 생각해보았습니다.

 

바람으로 여행을 한바탕 하고 온 강이의 표정은 아까와는 다르게 천사표같은 미소가 가득했답니다. 달팽이와 교감하고 꽃과 잠자리,

무당벌레와 이야기 나누는 강이는 비와도 친구가 되어 갔답니다. 태양이 강렬한 열기를 좋아하듯 촉촉한 단비를 기다리는 우리의 마음.

어떻게 그것을 받아들이냐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아이와 함께 해봅니다. '비 오는 날이 좋아졌어요'

비 오는 날도 좋고 그렇지 못한 때도 권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