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 관계 편 - 아이와 엄마가 함께 행복해지는 감동 부모 수업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인젠리 지음, 김락준 옮김 / 다산에듀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산에듀/인젠리/교육/육아

부모의 필요에 의한 관심인가? 진정 자녀를 위한 사랑인지 애매할 때가 있다. 그 궁금증을‘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관계편에서 쉽고 설득력있게 설명해주고 있다. 학습편에서는 자녀의 교육법, 학습에 따른 부모의 상황  대처 능력을 중심으로 다루었다면, 이번 관계 편은 말 그대로 자녀와 부모의 동등한 관계, 부모로서 자녀를 좀 더 동일한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교감하는 평등의 관점을 중요시 여기는 것이 아닌지 생각해본다.
물론 책의 구성은 기존 학습편과 같이 Q&A형식의 맞춤형 문답이 이 책의 특징이며, 적재적소에 부모인 독자 여러분이 자녀의 마음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팁을 제공해줄 것이다.

‘자녀의 모든 일에 부모의 생각을 강요하지 마세요.부모와 자녀는 평등한 관계입니다. 자녀의 일에 간섭을 줄이세요. 그러면 자녀의 상황이 더 좋아질 거예요.‘

위의 문장이 이 관계편의 주요한 키포인트가 될 수도 있다. 각자의 자아를 존중해주는 것처럼 자녀 또한 독립된 개체임을 부모의 입장에서 확인시켜주고, 인간으로서의 동등한 권리도 누릴 수 있는 자유의 의지가 부여해야 한다. 그러면 부모의 분신이라 여겼던 자녀도 부모의 소중함과 부모가 자신에게 주는 사랑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작은 시작부터가 이 책의 의미와 깊이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지나친 사랑은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자녀의 온갖 것을 통제하는 거예요. 아이의 선택을 존중해 주세요. 아이 스스로 하는 것과 강제로 하게 만드는 것은 완전히 달라요.‘

아이의 사랑스러움과 미래를 위한 부모의 투자는 백프로 공감한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고 지나치면 무엇이든지 화근이 되는것처럼 사랑을 퍼주다보면 자라는 아이에게도 독이 되고 자기만의 독단으로 변할 수도 있다. 이러해서 적절한 용어가 생겨났는지도 모를 일이다. 지나친 사랑의 투자는 오히려 자녀의 열정과 투지를 퇴색시키고 정신적인 피폐를 불러옴도 예상해보자. 사랑에 더해 적절히 자녀를 거리두며 바라보는 관심, 그것이 이 책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교훈 중 하나이기도 하다.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규칙과 통제가 아니라 사랑과 자유예요. 안전과 도덕을 지키는 선에서 최대한 아이가 하고 싶은 것을 허락해 주세요.‘

부모는 우선 자녀를 대할 때 인내심을 적절히 나타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를 위해서 행하는 모든 긍정의 의미도 지나치면 아이에게 오히려 반항이자, 불능이란 부정적 결과를 전해줄 수도 있다. 관계편에서는 특히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태도, 자유와 사랑, 지나친 관심과 부정적 견해등을 해소해가며 잘못 된 상황들을 전문가의 입장에서 감소시켜주는 실용적이고, 직설적인 방법 위주의 사례가 담겨있다 할 수 있다.

자녀를 처음 양육하는 부모에게도, 이미 어느 정도의 나이가 된 자녀를 좀 더 세심하게 케어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위해 고민중인 부모에게도 이 책은 지침서와도 같은 역할을 할 것이다.
저자가 처음과 책의 내용 중간, 중간에 이야기한 자녀에 대한 적절한 사랑의 표현, 지나친 관심이 집착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한 거리두기 등, 부모로서 당연한데 간과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깊이있게 숙지해야할 것이다.
그리고 부모만이 바라는 지나친 기대보다는 자녀를 진실되게 아끼고, 그 참 된 사랑의 마음로 대화하는 습관을 꾸준히 이어가길 바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