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 학습 편 - 아이와 엄마가 함께 성장하는 공감 부모 수업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인젠리 지음, 김락준 옮김 / 다산에듀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산에듀/인젠리/교육/육아

엄마가 읽어도 아빠가 읽으면 더 귀감이 될
사례가 닫힌 부모의 마음을 활짝 열어주는
마법의 Q&A


아이를 좀 키워본 육아 전문가의 문답식 갈증
해소 육아 교본서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700만 가까운 독자를 거느린 인젠리 저자는 이 작품을 쓰기전 아이를 키우던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엄마가 좋은 선생님을 이긴다‘라는
작품을 발표했다. 이 작품은 출간 직후 독자들의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고 한다.
그녀의 책 속 주인공이자 자녀인 ‘위엔위엔‘ 또한 엄마와의 시행착오를 거치며 최고의 명문학교에 들어갔다. 동시에 타인을 배려하는 탁월한 능력까지 겸비해 모범 학생에 선정 되었다고 책은 이야기한다. 여기에 더해 저자의 자녀 ‘위엔위엔‘은 인성도 뛰어나 우수한 자녀로 인정받고 있다.

이 작품은 저자 본연에 이야기에 좀 더 현실적인 답변을 담아, 실제 생활에서 겪고 있는 부모의 고민을 사이다 같이 풀어주고 있다.
가볍고 쉽게 읽히면서 그 글 안에는 명쾌하고 탁월한 경험의 해답이 담겨져 있다. 자녀가 잘 되길 바라는 부모, 이 책을 통해 자녀 교육에 필요한 삶의 지셰를 터득해가면 좋을 것 같다.

˝아아의 가능성을 예단하지 마세요. 모든 아이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어요.˝

책에서 저자가 언급한 것처럼 단순히 아이큐가 좋은 것을 바탕으로 학습 능력의 우수성과 결과를 예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각자의 관심사와 호기심에 따라 우리 아이들은 무한한 상상의 나래와 가능성을 실현시킬 꿈이 있다. 무의식적으로 부모는 공부와 성공을 외치며 값비싼 과외와 해외 연수 등을 부추기지만, 그 값에 비해 얻는 소득이란 꿈을 독려하고 가능성을 응원해주는 부모의 마음 선물에 비하면 그 결과치의 기대는 그 이하도 될 수 있음을 명심하자.
공부라는 짐 보다 희망과 설레임, 기대감이라는 마음의 동력을 우리 아이들에게 전달하자.

‘아이에게 부모의 기준을 강요하다‘ 이러한 행위는 눈높이를 모두 부모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지적한다. 식사의 속도가 느리다거나, 배변습관이 정착되지 않아 곤란하다든가, 시간이 해결해 줄 아이들의 식생활 습관까지 부모가 생각하는 눈높이에서 ‘빨리 빨리‘를 외치기 때문이다. 아이를 키우는 독자의 입장에서도 다른 집의 아이들과 비교하거나 더딘 속도에 고민하고 아이를 채근한 것은 없는지 반성도 한다.

아직 늦지 않은 자녀 눈높이의 식생활 습관 정착이 필요하다. 저자는 이런 어려움이 반복되거나 아이의 행동이 못마땅할 때 이 책을 다시 읽으며 평정심을 찾으라고 권한다. 강요 된 기준은 아이를 의기소침하게하고 목표를 부정하는 결과만 나을 수 있다는 위험성을 부모들도 이 작품을 통해 배우면 좋을 것 같다.

자라나는 아이들, 영유아기에 있는 아기를 키우는 부모들에게도 도움이 될 저서. 다양한 교육 사례가 넘쳐나 챕터별로 구성 된 주제를 잘 찾아가 보며 독서를 해나가다보며 어느새 독자의 궁금증은 눈 녹듯 사그라져 있을 것이다.

자녀의 생활 습관과 금전적 가치에 대한 이해, 용기가 부족한 아이에게 자신감 키워주기등 아이만의 노력이 힘든 상황을 이 책을 활용해 부모의 용기로 확정짓길 바란다. 이 책을 두고두고 잘 활용해보길 권하며, 아이들과 맞는 눈높이 교육의 중요성도 잊지말고, 꾸준한 인내를 바탕으로 소통하는 법을 완성하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