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기 활동 마감 페이퍼를 작성해 주세요.

 

시작할 때는 따뜻한 봄날이었는데, 끝날 때에는 어느덧 가장 추운 날이 되었다. 뭐든지 다 그렇지만, 마지막에 이르면 아쉬움만 남는 것 같다.

 

여러 가지가 생각이 나는데, 일단 아쉬운 것은 예술 분야의 책을 보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처음 서평단을 하려고 했을 때도 원래는 예술 파트를 하려 했었고, 예술 파트가 인문 파트에 통합되어 이 인문 파트 쪽에 지원할 때도 예술 관련한 책들, 특히 영화와 관련한 책들을 많이 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한 권도 보지 못했다. 물론 이는 내가 원한다고 해서 가능한 것도 아니고, 여러 가지 여건이 맞아야 가능한 것이겠으나, 조금 더 적극적으로 책도 추천하고, 좋은 책들을 찾아봤으면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또 하나 아쉬운 것은 같이 서평단을 하는 다른 분들과 조금 더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누었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 때문이다. 사실 이 서평단 활동은 같은 시기에 같은 책을 읽는다라는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스스로 그 좋은 조건을 별로 활용하지 못한 듯 하다. 단순한 감상의 교환도 좋고, 비판적인 의견의 제시도 좋고,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물어도 좋은데, 결국 시간은 다 지나가고, 이제는 그저 몇 편의 글 밖에 남지가 않았다.

 

물론 가장 아쉬운 것은 성실히 읽고, 성실히 쓰겠다,라는 초반의 다짐을 결국 지키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서평단 활동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책을 읽는 속도는 점점 느려졌고, 글을 쓰는 일은 다른 일들 뒤로 하염없이 미뤄졌고, 결국 거의 매번 마감시간을 넘겨 글을, 그것도 별로 좋지도 못한 글을 올려야만 했다. 서평단 활동이라는 것도 결국 하나의 약속인 바,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한 셈인데, 이 자리를 빌어 알라딘 서평단 담당님과 우리 인문/사회/과학/예술 서평단을 위해 수고해주신 가연님에게 인사를 동시에 전하는 바이다. (고맙고, 죄송합니다. 꾸벅.)

 

이번 11기 서평단을 통해 읽었던 책을 뒤돌아보면 개인적으로 책의 편차가 조금 느껴졌다. 좋은 책은 아주 마음에 들었는데, 그렇지 못한 책은 읽는 것 자체가 고문에 가까웠달까. 좋았던 책 5권을 뽑아달라고 하신 것 같은데, 고심 끝에 골라본다. 나머지 책들은 공동 6등으로 해두자.

 

 

잘라라, 기도하는 그 손을 / 사사키 아타루 / 자음과모음

 

저자의 글쓰기라고 할까, 말하는 방식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하고 싶은 이야기를 에두르지 않고, 직설적으로 말하는 것, 그러면서도 적절한 깊이가 있는 내용과 메시지를 담기란 상당히 어려운 일인데 저자는 그 어려운 일을 성취해내고 있다. 

 

 

노동의 배신 / 바바라 에런라이크 / 부키

 

결국 글의 힘이란 체험에서 나온다. 물론 어떤 일들은 체험보다는 한 걸음 물러서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노동과 연대의 문제에 있어서라면 한 걸음 물러서는 것은 결국 '그들'을 상정하여 그들과 자신을 갈라놓겠다는 것일게다. 그녀의 <희망의 배신>이나 <긍정의 배신>도 기꺼이 찾아보겠다.

 

 

음식 그 두려움의 역사 / 하비 리벤스테인 / 지식트리(조선북스)

 

별로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예상외로 재미있게 읽었고, 새로운 관점들을 얻을 수 있었다. 결국 음식을 먹는 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무엇보다도 그 음식을 대하는 마음가짐이 아닐까. (홍상수의 말을 빌리자면 네가 그렇다니까, 그런 것.) 출판사 외에는 다 마음에 든다.

 

 

광기 / 대리언 리더 / 까치글방

 

그간 어렴풋하게 알고 있던 여러 개념들을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고, 여러 풍성한 예를 통해 별로 큰 관심을 가지지 않은 분야의 책임에도 '앎의 즐거움'을 느끼며 글을 읽을 수 있었다. 우리는 정신병자를 사회에서 걸러내기 위해, 은연중에 정신병적인 구조를 사용한다. 이는 물론 정신병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얽힘의 시대 / 루이자 길더 / 부키

 

책의 마지막 저자 인사글을 보면 저자가 사람을 대하는 태도랄까, 세상을 대하는 자세같은 것이 느껴졌다. 양자물리학을 다루는 내용도 내용이지만, 그 양자물리학의 세계를 만들어낸 물리학자들에게 기꺼이 경의를 표하면서도, 그들을 한명한명의 살아있는 인간으로서 대하는 애정같은 것이 느껴져 더 매력적이다.

 

* 가장 좋았던 책

 

 

서평단 활동을 통해 이 책을 읽을 수 있었던 것은 행운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hining 2012-12-04 1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고하셨습니다(짝짝짝짝).

그렇네요, 너무 느슨하게 통합된 거 아닌가요; 인문,사회,과학,예술이 한 카테고리...선택의 폭도 넓고 대신 채택될 확률도 엄청 적군요; 맥거핀님의 예술 책 리뷰도 몹시 궁금한데 말입니다+_+ (저는 대놓고 권유.....)

전 노동의 배신, 좀 불편했습니다. 뭐랄까, 이런 '체험'을 하고 있지만 나는 언제든 내 자리로 돌아갈 수 있다, 는 어조가 어떤 얇은 막처럼 계속해서 느껴졌거든요. 다름을 인지하는 자와 다름에 관심없는 자 중 어느 쪽이 더 잔인할까, 생각도 들었고요. 저자의 추진력과 기획에는 감탄하지만 글쎄, 전 오히려 격차만 느껴졌어요. 차라리 긍정의 배신 쪽이 더 공감가는 구석이 있었습니다.

며칠 전에 <시네마 톡>이라는 책을 읽었고 오늘은 영화이론(Robert Stam)이란 책을 빌릴까 합니다. (맥거핀님이 소개해주신 씨네21 추천도서에 있었던 건데 혹시 읽으셨는지요?)

...근데 왜 저는 이런 내용을 댓글에 쓰는걸까요; 그냥.. 그냥 그렇다는 겁니다(하하).

맥거핀 2012-12-05 01:08   좋아요 0 | URL
노동의 배신..무슨 말씀이신지 조금은 알듯도 싶습니다. 얇은 막..그렇죠. 얇은 막 같은 게 있죠. 아무튼 간에 역설적이게도, (아니 역설적이 아닌가요?) 그녀는 이 책들로 명성을 얻게 되었으니까요. 그녀의 책속의 한때 동료들은 계속해서 힘든 파고들을 지나야만 하겠죠. (저는 이것이 한편으로는 '공지영의 의자놀이'를 둘러싼 논쟁에서 그 도용 혹은 표절 논쟁의 이면에 박힌 어떤 포인트와 연관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책에서 유머를 구사하는 방식이랄까, 글을 쓰는 방식이라는 측면에서는 특히 그 얇은 막은 더욱 두꺼워지는 듯한 인상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책을 읽는 저를 포함해서, 우리는 그만큼도 즉, 그 막을 조금이나마 얇게 만드는 데에도 가까이 가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도 있습니다. 책을 쓴다는 지식인들이 '그만큼도' 해내지 못하고 있는 어떤 것을 그래도 그녀는 저는 조금은 해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것이 오히려 더 잔인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견해도 충분히 존중합니다만...

이제 서평단 활동 끝냈으니 제가 읽고 싶은 책을 읽을 작정입니다. 대놓고 권유하시니 읽고나면 뭔가 남겨보려고 노력해보겠습니다. 스탬의 영화이론은 몰라요. 하하. (씨네21이 추천했지, 저는 추천한 적 없다고 발뺌을 해봅니다.)

2012-12-05 15: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인문사회분야를 신청하신 내막엔 그런 이유가 있었군요. 한권도 읽지 못했다니 아쉽네요. (저는 왕년에 예술 분야 서평단을 했었는데, 영화관련 책 딱 한 권 읽었었지요. 근데 그 책은 정말 별로였어요.)
'출판사 빼고 다 맘에 든다'에서 킥- 웃음이 났네요. 막달의 두권이 모두 5위를 차지했군요. '얽힘'이 1위라니, 책은 못 읽어도 맥거핀님 리뷰라도 잘 읽어보렵니다..ㅎㅎ
저도 서평단 끝나니까 읽고 싶은 책을 맘껏 읽자! 하는 자유로운 느낌이 있어서 좋아요. 실제 독서량은 미미하지만..

맥거핀 2012-12-06 18:25   좋아요 0 | URL
알라딘 측에서 이왕하는 거 분야를 독립시켜줬으면 좋겠는데, 한번 통합되었으니 다시 나누기도 힘들겠죠. 과학과 예술이 결합되어 따로 파트가 나오면 좋을 것 같지 않나요? 근데 어떤 영화관련 책이었는지 궁금하군요. 섬님 영화 얘기 읽으시는 거 좋아하시는 것 같은데..

근데 말은 그렇게 해도 아무래도 독서량도 줄게 될 것 같기는 합니다. 그래도 일단은 그동안 미뤄놓았던 책을 중심으로 좀 보기는 해야죠. 안 읽고 버려둔 책이 너무 많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