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여름은 많은 것의 계절이기는 하지만, 확실히 독서의 계절은 아닌 듯 하다. 그러나 그렇건 아니건 날씨는 점점 더워지고 있고, 내 책상은 읽지도 않은 책들과 반쯤 읽은 책들과 읽어야 할 책들과 각종 주간지가 누적 각축을 벌이고 있고, 여느 때와 다름없이 월초가 돌아왔으며, 나는 새로운 책들을 추천해야만 한다. 6월 인문/사회/과학/예술 추천도서들.

 

 

 

학살, 그 이후 - 1968년 베트남전 희생자들을 위한 추모의 인류학 / 권헌익 / 아카이브

 

이 책은 1968년 베트남전 당시 하미와 미라이에서 외국군에 의해 이루어졌던 민간인 학살과 그 이후의 일들을 인류학자의 시선으로 살펴본 기록이다. 현재 영국 케임브리지대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권헌익은 이 책의 집필 동기를 '동일한 지정학적 양극화에 사로잡힌 다른 사회의 파괴와 밀접하게 연관되면서 경제적 번영을 이룬 냉전 사회에서 자라난 나의 유년 시절을 둘러싸고 도덕적 궁지에 몰린 개인적인 경험이 일정하게 작용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 '도덕적 궁지'에 어떤 우리도 그다지 자유롭지는 못할 것이다.

 

 

넘버 미스터리 / 마커스 드 사토이 / 승산

 

지난 번 서평단 활동에서 이 저자의 <대칭>이라는 책을 보며, 어려운 이야기를 참 쉽게 풀어나간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가 이번에는 일상의 사소한 여러 일들에 내재된 수학을 질문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결국에는 클레이 수학 연구소가 제시한 수학의 21세기 미해결 7대 문제에까지 우리를 이끈다.

 

 

나의 행복한 물리학 특강 / 월터 르윈 / 김영사

 

우리 대장님 추천도서를 밀어드리는 차원에서 그 중 한 권 골라서 선정....은 반농담이고, 이번 달에 물리학을 쉽게 풀어쓴 책들이 <물리학을 낳은 위대한 질문들>, <보이지 않는 세계> 등 여럿 출간되었는데 그 중 나아보여서 선정. (<진화심리학>을 밀어드릴까 하다가, 아무래도 이 책은 서평단 용으로 후다닥 읽기는 아닌 것 같아서 이 책을 밀어드린다.)

 

 

전쟁과 인민 - 북한 사회주의 체제의 성립과 인민의 탄생 / 한성훈 / 돌베개

 

요즘 '종북주의 까기'가 대세인데, 막상 그 중심에 있는 북한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리는 흐릿하게 알고 있는 것 같다. 우리 사회의 북한에 대한 이해는 '통일전망대'식의 체제선전을 뒤집어보는 내용들과 보수신문들의 선정적, 호전적 보도에 기반한 것들이 뒤섞여 있는 것 같은데,  이 책이 (권력과 군사력의 차원에서만이 아니라) 북한사회의 형성과 그 안의 인민들의 생각에 대해 살펴보는 계기를 만들어주지 않을까. 

 

 

영화 이론 - 영화는 육체와 어떠한 관계인가? / 토마스 엘새서, 말테 하게너 / 커뮤니케이션북스

 

많은 영화이론서들이 단지 이론의 역사를 개괄하는 것으로 머물고 있지만, 이 책은 특이하게도 인간의 감각과 영화이론을 연결지으면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이 책의 목차는 눈으로서의 영화, 피부와 접촉으로서의 영화, 귀로서의 영화, 뇌로서의 영화 등으로 이어진다.) 무릇 영화란 눈으로 보고 귀로서 듣는 것만이 아니라 오감으로 지각하고 육체 그 자체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덧.

여름은 독서의 계절이 아닐지 몰라도, 많은 것의 계절이기도 한데, 그 중의 하나는 락페이다. 갑자기 뜬금없이 락페의 이야기를 하는 건, 올해 펜타포트의 헤드라이너가 매닉스라는 소식이 들렸기 때문. 아, 나도 '당신이 이를 참는다면, 당신의 아이들이 다음 제물들이 될 거야'라고 떼창하고 싶다.

 

Manic Street Preachers - If you tolerate this your children will be next

(Glastonbury 2003)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2-07-06 19: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이론, 관심 가네요. 락페는 가보고 싶지만 제겐 너무 멀어요.^^
딸은 갈 거라고 친구들이랑 논의중이더라구요.ㅎㅎ

맥거핀 2012-07-07 12:09   좋아요 0 | URL
저도 가볼 계획을 세우고 있기는 한데, 과연 실현이 될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락페 같은데 가면 망가질 준비를 해야 하는데, 아직 망가질 각오가.^^
그래도 매닉스는 가줘야하기는 하는데..

주말 잘 보내세요.^^

노이에자이트 2012-07-06 2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베트남 전쟁이나 북한은 독서시장에서 별 재미를 못보는 분야죠.저런 책을 읽으려고 마음먹었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겁니다.더군다나 하미는 한국군이 민간인을 학살한 곳이라서...

맥거핀 2012-07-07 12:12   좋아요 0 | URL
아 그렇군요. 하미가 그랬군요. 근데 하미가 아니더라도 우리군이 또 다른 곳에서도 못할 짓을 많이 했겠죠. 참 우리 역사로 보면 지우고 싶은 기억입니다만, 뭐 지우려고 해도 지울 수도 없는 일이겠지요. 권헌익 선생의 책이 제목에서 얘기한대로 추모의 논의가 되기를 바랍니다. 선정 안되더라도 읽어봐야겠네요.

주말 잘 보내세요.^^

아이리시스 2012-07-12 0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물리학은 사람이 읽을 수 있는 거예요? 과학이랑은 당최 거리가 멀어서.. 제가 아주 좋아하는 사촌동생(걔도 저를 좋아해요ㅋㅋ)이 포항공대 물리학과거든요. 가까운 사람 중에 제일 공부를 잘하는 동생이죠. 동생 중에는... 걔는 정말로 물리학이 재밌다고 했어요. 이런 게 진정한 멘붕....( '')

뭐 걔와 저의 길은 다르니까요ㅜㅜ 다른 책은 전부 제 관심사도 돼요! 이번에도 보편적 인문분야 책들은 아닌 것 같아요.하하.

맥거핀 2012-07-14 16:13   좋아요 0 | URL
사람이 읽을 수 없는 거기 때문에 그 내용들을 인간의 언어로 번역해준 위와 같은 책이 필요한 거 아니겠습니까? 저는 고딩 때 과학 분야를 잘 못하긴 했지만, 그래도 그중 물리가 좋았어요. 화학은 젤 싫었고. 화학은 그 화학식이 너무 짜증나서..ㅋ 다 각자 자기의 길을 가야죠.ㅋ

뭐 항상 마이웨이를 지향합니다. 근데 위에 저 책들 다 진짜 괜찮은 거 같은데. 아..내가 찍어서 그러나..

2012-07-12 2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위의 책을 진짜 여름에 읽을 수 있다는 겁니까?!
헉. 책상 위에 저 책들이 있으면 왠지 숨이 막혀올 것 같아요..ㅎ

그나마 물리학 특강이 젤 떙기네요. (아이님과는 달리 아직 자기 능력 파악을 못한...) 과학에 대한 숨은 로망이 있어서요..ㅎㅎ

맥거핀 2012-07-14 16:17   좋아요 0 | URL
네..그래도 저 정도면 읽을만 하지 않을까요. 이번달 무시무시한 책이 선정될 거 같아서 조금 걱정이 되네요. (예를 들어 <진화심리학> 같은 거 말이죠. 여러 많은 분들이 추천한 책이라 좋은 책임은 확실한 듯 한데, 그 두께도 두께려니와 내용이 그리 휘리릭 읽을 책은 아닌 것 같은데..)

뭐 하긴 인문학 독서라는 게 요새 뭐 말랑한 인문학을 많이 추구하는 듯 싶습니다만, 사실 치열한 자기반성과 깨달음이 병행되(어야 하)는 일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