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신 이야기 - 믿긴 싫지만 너무 궁금한
샐리 쿨타드 지음, 칼 제임스 마운트포드 그림, 서나연 옮김 / 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제 믿긴 싫지만 너무 궁금한

  원제 – Superstition, 2019

  저자 샐리 쿨타드

  그림 칼 제임스 마운트포드

 

 

 

 

  미신이라는 말을 들으면어떤 것이 제일 먼저 떠오를까조상들의 오래된신빙성 없는 믿음이나 습관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 리 없고조상들의 지혜와 경험은 무시할 수 없으니 어느 정도 받아들여야 할 관습예전에 어떤 이유나 원인이 있어서 사람들 사이에 특정 사항에 관한 믿음이 만들어졌을 것이다하지만 시간이 흘러 그 원인이나 이유가 사라졌다면그걸 계속 믿어야 할까하지만 어쩐지 따르지 않기에는 뭔가 찝찝한 기분이 든다괜히 안 좋은 일을 당할 것 같고 말이다아마 그런 것들을 미신이라고 부르는 것 같다.

 

  이 책은여러 미신이 왜 생겼는지 원인에 관해 말하고 있다행운을 불러온다는 말이 있는 좋은 쪽의 미신은 ‘LIGHT’그리고 그와 반대로 불운을 불러온다는 나쁜 쪽의 미신은 ‘DARK’로 나누어 수록하고 있다그런 이유로, ‘LIGHT’ 부분은 종이가 환한 색이었고, ‘DARK’는 어두컴컴한 색이었다문제는 다 그런 건 아니었지만몇몇 페이지는 어두컴컴한 종이에 짙은 색의 글자라서 읽기가 어려웠다.

 

  저자가 서양인이라 대부분의 미신은 서양 위주였다물론 요즘은 글로벌 시대라 서양 미신들이 동양인인 우리에게도 익숙한 게 있다. ‘한 번에 꺼야 하는 생일 초라든지 그저 희귀해서 행운의 상징이 아니다네잎클로버’, 꽃 점에 해당하는 나를 사랑한다사랑하지 않는다’ 그리고 거울을 깨뜨리면 7년 동안 재수가 없다나 당연한 거 아니야사다리 아래로 걷지 않기’ 등등은 우리 주변에서도 가끔 들어보거나 해보았던 행동들이다.

 

  그리고 우리와 행동이 다르지만그 의미는 비슷한 것들도 있었다. ‘너의 왼쪽 어깨 너머로 소금 뿌리기는 우리나라에서 상갓집에 다녀오면 소금을 뿌리는 것과 비슷하다또한, ‘실내에서 우산을 펴면 불길하다는 당연한 말 같다덜 마른 우산을 집 안에서 폈다가는 엄마에게 등짝 스매싱을 당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그림이 화려해서 처음에는 아동용 내지는 청소년용 도서가 아닐까 생각했다그런데 이런 책은 청소년이 봐도 좋고 성인이 봐도 재미있으니까 별로 상관없을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놀란 부분도 있다. ‘말린 고양이 숨겨 놓기라는 항목인데글자 그대로 죽은 고양이를 훈연 건조해서 건물 곳곳에 숨겨 놓는다는 내용이었다왜냐하면고양이는 사악한 것을 물리치는 능력이 있다고 믿어지기에죽어서도 건물을 지키는 결계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심지어 말이나 개닭의 사체도 숨기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사람을 제물로 바치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

 

  문득 지금 우리가 믿고 따르는 여러 믿음이나 습관들이미래의 후손들에게 어떻게 비칠지 궁금하다아마 그들도 우리처럼 조상님들이 미개하셔서 이런 쓰잘데기없는 미신이나 믿고 계셨구나라고 생각하면서도 동시에 그래도 하지 말라고 하는 건 안 하는 게 좋지 않을까라는 두 가지 마음 가운데서 갈팡질팡하고 있지 않을까?

 

  세월의 흐름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