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박물관 - 모든 시간이 머무는 곳
매기 퍼거슨 엮음, 김한영 옮김 / 예경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 모든 시간이 머무는 곳

  원제 - Treasure Palaces: Great Writers Visit Great Museums, 2016

  저자 매기 퍼거슨

 

 

 

 

  박물관이라고 하면각기 다른 시간대의 다양한 유물을 전시해놓은 곳을 생각한다그리고 박물관에 관한 책이라고 하면다양한 화보가 같이 수록되어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하지만 이 책은 좀 다르다다양한 시간대에서 한 가지 주제로만 유물이 모여있다거나한 사람의 모든 것을 간직한 곳도 등장한다그러니까 제목은 박물관이지만미술관 내지는 기념관 같은 곳도 다루고 있다흔히 생각하는 박물관과는 조금 다른 개념이다하지만 제목에 그렇게 적혀있으니그냥 박물관이라고 하겠다.

 

  이 책은 24명의 작가가 소개하는 24곳의 박물관이 등장한다그리고 그들이 쓴 글들은 뭐라고 딱 정형화시킬 수 없는 내용을 담고 있다나만 알고 있는 나만의 맛집 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될까아니면 이 장소와 나의 추억 모음집그것도 아니면 내가 좋아하는 그 사람의 일대기글을 쓴 사람 수만큼의 자유롭고 다양한 형식의 글이 담겨있다고 보면 될 것이다앞에서 적은 것처럼어떤 글은 그 박물관에 얽힌 작가의 추억을 드러내기도 하고또 어떤 글은 그 박물관에서 다루는 한 인물의 이야기를 담고 있었다또 어떤 글은 그 박물관을 만든 사람 또는 그곳의 대표적인 작품 또는 작가가 그곳에서 제일 좋아하는 작품에 관한 감상이기도 했다.

 

  이건 어쩌면박물관을 소재로 한 여러 작가의 에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작가 특유의 시선과 감성으로 포착한 어느 박물관에서의 특별한 순간예를 들면 어린 시절의 추억이라든지 힐링이 되거나 숨 쉬게 해주었던 순간들이 담겨있다물론 다 그런 건 아니지만.

 

  파리에 있다는 인형 박물관이라든지 스톡홀롬의 아바 박물관’ 그리고 자그레브의 실연 박물관이 꽤 흥미로웠다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언젠가 방문해보고 싶다난 그곳에서 어떤 걸 보고 느끼게 될까?

 

  내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박물관은 위에도 적었지만 다양한 시간대의 다양한 작품을 전시하는 곳이었다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조금 생각이 바뀌었다의미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박물관의 종류는 다양해질 수 있다그럼 만약 내가 박물관을 만든다면난 어디에무엇에 의미를 둘까?

 

  각 박물관의 이야기 말미에는 주소와 홈페이지 주소가 들어있다일일이 치기 귀찮았던 나는 ‘QR 코드가 필요해!’를 외치기도 했다몇몇 박물관 홈페이지에 적혀있는 코로나 때문에 문을 닫는다는 문구는 안타깝기도 하고 아쉽기도 하고 그랬다그리고 부록으로 각 박물관의 몇몇 작품의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책 중간에 들어있으면 더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