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어린이/청소년 분야 주목할 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12월에 주목해야할 신간들 > 

첫번째 책은 <천수만에 겨울 철새 보러가요>이다.  

아이세움 자연학교 시리즈로 우리 나라 곳곳의 자연을 소개해준는 책으로 다양한 사진들과 함께 소개하는 곳을 이해할수 있도록 하고 있는 책이다. 신간으로 천수만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무척이나 반가운 책이다.

  
아이세움 자연학교 시리즈 6권. 전 세계 가창오리의 90퍼센트 이상이 찾아오는 곳, 해마다 가을이면 찾아왔다가 다음해 봄에 떠나는 겨울 철새들의 낙원 천수만의 역사와 자연을 소개한다. 다양한 천수만의 전경은 물론, 이곳에서 터를 잡고 살아가는 생물 사진도 곳곳에 수록했다.

천수만에 관한 역사적, 문화적인 지식 그리고 철새에 관한 생태 정보를 함께 담아 과학과 역사, 문화를 골고루 알도록 구성하였다. 아이들에게 환경과 생태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나아가 우리가 환경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는 그림책이다.

 부록에는 사진붙이기, 퀴즈맞추기, 만들기 등 천수만에 다녀온 뒤 해 볼 수 있는 활동들을 소개하고 있다. 천수만에 갈 때 잘라서 갖고 다니며 확인할 수 있도록 뒷면에 생태 정보를 담아 놓은 천수만 겨울 철새 관찰 카드도 첨부하였다 

  

두번째 책은 <신나는 인체 탐험> 

아이들이 좋아하는 분야 중의 하나가 바로 인체분야이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팍팍 채워줄 수 있을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우리 몸 구석구석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 놓은 인체 팝업북. 아이들이 흥미로워하지만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우리 몸을 팝업으로 표현하여 쉽게 느껴지게 구성하였다. 실감나는 팝업은 아이들에게 입체적인 설명을 제공하는 동시에 인체에 대한 무궁무진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책을 열면 정자와 난자가 만나 생명체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서두로 좌측 하단의 화살표를 돌리면 1개월, 2개월 엄마의 배가 조금씩 부르면서 아기가 자라나는 과정이 나타난다. 나는 왜 다른 사람과 다르게 생겼는지, 내가 자라온 과정이 어떤지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또한, 콧물은 왜 흐르는지, 단맛과 신맛은 혀의 어떤 부위로 느끼는지, 소리는 어떻게 들리는지. 아이들의 단골 질문 메뉴를 명쾌한 해설로 풀었다. 갈비뼈를 열었다 닫으며, 뱃속을 꺼냈다 닫으며 우리 몸이 어떻게 생겼는지, 또 각 기관이 어떤 일을 하는지 조목조목 배울 수 있다.  

  

세번째 책은 <쉿! 박물관에 암호가 숨어 있어요> 

아직은 아이가 1학년이라 그런지 박물관에 대한 사전지식이 부족하다. 나또한 박물관에 가볼때마다 무얼 봐야할지...난감하느 경우들이 있다. 쉿 박물관에 암호가 숨어 있어요 에서는 전통문양이라는 분야를 골라서 유물속에 담긴 전통 문양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는 책이라 겨울 방학 아이들과 함께 박물관에 들를때 이 책을 들고가면 얼마나 좋을까~~


엄마와 함께 보는 글로연 박물관 시리즈 5권. 전통문양의 암호를 풀기 위해 전통문양이 가장 잘 드러난 민화(조선민화박물관), 자수(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정영양자수박물관), 도자기(경기도자박물관) 분야의 박물관을 골라 ‘전통문양’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유물과 호흡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이끌고 있다.

박물관을 소개할 때마다 딱 맞는 빛깔의 옛이야기를 들려주어 아이들의 시선이 흥미롭게 머물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또한 박물관별 현장활동지를 수록하여 읽은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도, 박물관에 가서 관람을 마치고 알게 된 것을 신나게 풀어낼 수도 있게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