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삼촌은 앤디 워홀 - 바다어린이 그림책 2
제임스 워홀라 글 그림, 연진희 옮김 / 바다출판사 / 2003년 8월
평점 :
품절


현대 미술에 무지한 사람도 한때 떠들석한 뉴스가 됐던 삼성 싸모의 '행복한 눈물'이란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미술품 구입 사건은 알 것이다. 덤으로 현대 미술에 귀동냥을 했다면 앤디 워홀을 지나칠 수 없었을 것이고.  

우리가 아는 앤디 워홀은 실제 성 워홀라(Warhola)에서 a를 빼고 워홀로 썼다고 한다. 이 책은 바로 앤디 워홀의 조카인 제임스 워홀라가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쓰고 그린 앤디 워홀 삼촌 이야기다. 대단한 팝아트 앤디 워홀도 누군가의 삼촌이라는 사실은 독자에게도 친숙한 삼촌 이야기로 받아들여지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는 특히 백남준이란 팝아트 거장의 모국이라는 프리미엄을 톡톡히 누려 팝아트가 귀에 낯선 장르는 아니라는 건, 천만다행이다.^^ 

일곱 남매를 둔 제이미의 아버지는 앤디 워홀의 맏형으로 피츠버그에서 고물상을 한다. 제이미는 세상에서 가장 멋진 일을 하는 아버지라고 자랑한다. 아빠는 온갖 쓰레기 같은 고물에서 쓸만한 것을 모았다가 삼촌에게 갖다 준다. 워홀이 멋진 창작을 할 수 있었던 건 바로 형의 도움이 있었으니 제이미가 자랑할 만하다. ^^ 어릴 때 마당에 널려 있는 고물 속에서 자랐으니 아이들에겐 더할 수없이 좋은 놀이터였고, 잡동사니를 이리저리 꿰맞추는 모험은 짜릿한 흥분이었을 것 같다. 물론 엄마는 고물을 집안에 끌어들이지 말라고 늘 투덜투덜 잔소리를 했으니, 사람 사는 모습은 동서양이라고 다를 바가 없는 것 같다.ㅋㅋ 



아빠는 삼촌에게 가져다 줄 고물이 모이면 가족들을 이끌고 뉴욕으로 갔다. 바로 할머니와 앤디 워홀 삼촌을 만나러 가는 일종의 행사였다. 미리 연락하면 재미없다고 '쨘~'하고 나타나는 식구들을 '오호~' 탄성을 지르며 맞이하는 삼촌은 잘 어울리는 가족이다. 삼촌 집은 구석구석 탐색할 것이 많았다. 여기저기 앤디 워홀의 작품들이 널려 있었고 고양이가 25마리나 됐다니 놀랍다. ㅋㅋ 



집안 곳곳에 삼촌의 유명한 작품을 배치한 그림은 독자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하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숨은 그림찾기라도 하면 좋은 듯하다. 더욱 놀라운 건 앤디 워홀은 대머리였다는 것~ 그래서 갖가지 색의 가발이 있었고, 침실에 불시에 처들어가는 건 삼촌에게 실례였단다. 스물 다섯 마리의 고양이들이 어디에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즐겁다.ㅋㅋ 



집안 곳곳을 뛰어 다니며 소란을 피우는 조카들을 위해 앤디 삼촌은 멋진 작품을 만들기로 했다. 바로 다같이 합동작품을 만드는 것. 밤이면 삼촌을 만나러 오는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엿들으면서 앤디 삼촌이 대단한 사람이라는 걸 알았다. 삼촌의 훌륭한 작품을 보면서 제이미는 '나도 예술 작품을 만들어 봐야지' 욕심도 생겼다. 집으로 돌아오는 날 삼촌은 제이미에게 멋전 선물을 줬다. 바로 미술도구들~~ 이렇게 앤디 워홀의 영향을 받은 조카 제임스는 예술가의 길로 입문하게 되었다. 자기 방을 작업실로 꾸미고 난리를 쳐놔도 엄마는 잔소리만 할 뿐 치우라고 하지는 않았다. 드디어 엄마도 예술에 눈을 떳나 보다.ㅋㅋ 



조카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앤디 워홀 이야기라 독자들도 삼촌을 만나듯 편하게 앤디 워홀을 만날 수 있어 좋았다. 앤디 워홀처럼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사람들은 기질적으로 예술가가 될 소양이 있는 것 같다. '무엇이든 예술작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 삼촌의 방에는 신기하고 새로운 작품들이 널려 있다. 수프 깡통, 음료수 병, 종이돈 같은 평범한 물건들을 진짜 예술작품들로 바꿔 놓는 앤디 워홀은 정말 대단한 예술가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그림에 비해 글자가 너무 작아 1포인트만 키웠어도 읽기에 좋았을 것 같다. 현대미술을 아는 고학년이나 앤디 워홀을 아는 아이들이 접한다면 상당히 즐거운 독서가 될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09-03-10 0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재밌겠네요. 우리 애들을 위해 보관함으로... ^^
순오기님덕분에 늘 보관함이 빵빵합니다. ^^

하늘바람 2009-03-10 08: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정말 좋아요 기존 위인스타일보다는 훨씬 재미나고 앤디워홀을 잘 알 수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