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고흐 아저씨를 만났어요
닐 윌드만 지음, 김이경 옮김 / 파란자전거 / 2004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쓰고 그린 '닐 윌드만'은 아주 어렸을 때, 고흐의 그림을 보고 강렬한 인상을 받았다. 바로 고흐의 그림에 넘쳐 흐르는 기쁨을 발견한 것이다. 그런 추억을 갖고 있던 작가는 고통받는 고흐를 뉴욕으로 데려와 도시 곳곳을 구경시키고 싶다는 상상으로 이 작품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소년 버나드는 뉴욕에 온 고흐를 만나, 곳곳을 다니며 그림 그리는 고흐와 이야기 한다. 함께 다니며 북쪽의 할렘가와 남쪽의 자유의 여신상, 동쪽의 브루클린 다리까지, 그리니치 빌리지, 차이나타운, 타임스 광장과 5번가 거리...... 이 책의 장점은 뉴욕의 아름다움을 바로 고흐 스타일로 그려낸 그림이 많이 담겨 있다는 것. 또한 표지 그림으로 겹쳐진 고흐와 별이 빛나는 밤도 들어 있고, 책이 커서 삽입된 그림을 충분히 감상할 수 있다. 고흐의 특징을 살려 낸 또 다른 화가의 고흐를 만나는 기쁨도 있다. 



고흐와 같이 미술관에 간 소년 버나드는 '별이 빛나는 밤' 그림을 보며 숨이 막히고 온몸이 부르르 떨리는 듯했다. "이 그림은 바로 고흐 아저씨의 그림이죠?"  소년 버나드는 소리쳤지만 고흐는 대답이 없다. 버나드는 슬픔에 잠겨 미술관의 고흐 그림 앞으로 돌아온다. 스케치북과 색연필을 꺼내 고흐의 그림 앞에서 그림을 그린다. 바로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을...... 책의 속지에 실제 어린이들이 따라 그린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이 여러작품 들어 있다.

한 소년이 고흐의 작품에서 받은 강한 충격으로, 먼 훗날 그의 화풍으로 그리는 화가가 되었으니, 고흐의 작품이 소년에게 끼친 영향을 느낄 수 있다. 또 이 책의 영향을 받은 독자는 어떤 모습으로 태어날지 기대되는 책이다. '모방이 곧 창조'라는 말이 실감나고, 요즘 요구되는 '창의성'을 멋지게 보여주는 좋은 그림책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뽀송이 2007-11-14 08: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관심이 가는 책인 걸요.^^
'별이 빛나는 밤' 그림 좋군요.
그림과 더불어 함께 하는 이야기도 궁금합니다.^^

순오기 2007-11-14 09:26   좋아요 0 | URL
그림에 관심있는 아이들에게 정말 좋은 책이죠.
아래에 있는 '피가소와 무티스가 만났을 때'도 정말 멋진데... ^^

개구리 2007-11-14 09: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정말 독특한 설정이네요. 읽고 싶어집니다.
고흐, 좋아해요 ^^
좋은 책 알아갑니다~ 댕큐!

bookJourney 2007-11-14 19: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아이에게 보여주기 전에 제가 먼저 보고 싶네요. (한 때 고흐에 열광했던지라 ^^)
아래에 있는 '피가소와 무티스가 만났을 때'도 멋질 것 같고요.

비로그인 2007-11-14 23: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지냈던 사람에게 색다른 방법으로 접근하기에 더욱 궁금해집니다.
한번 찾아봐야겠어요.

순오기 2007-11-15 07: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구리님, 고흐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꽤 많지요? 저도 역시...
용이랑슬이랑님, 한때 고흐에 열광했군요. 지금은?
민서님, 익숙함에 새로움이 추가된다면 싫증나지 않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