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전략가입니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세계 0.1%에게만 허락된 특권,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설적 전략 강의
신시아 A. 몽고메리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더스북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설적 전략 강의라고 소개된 이 책은 마이클 포터의 뒤를 잇는 신시아 몽고메리 교수가 쓴 것이라 한다. 사실 마이클 포터는 전략과 경쟁론으로 워낙 유명한 교수라서 잘 알지만 이 책의 저자는 낯설다. 이 책을 좀 읽어보니 하버드경영대학원에서 최고경영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EOP 프로그램에서 한 강의를 기반으로 만든 책이었다. 사실 하버드뿐만 아니라 웬만한 경영대학원에는 이런 과정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최고경영자들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학비도 무척 비싸고, 고급 정보들과 인맥들을 접할 수 있어서 사실 기업의 고위직 임원들이 한번쯤 가보고 싶은 과정이기도 하다. 이런 과정을 저자가 직접 운영하며 경영자들의 진짜 실전 이야기를 접하고 자신의 전략이론들을 수정해가면서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이 책은 그래서 전 세계 35개국에서 모여든 경영자들과 함께 수업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여느 MBA 과정과 마찬가지로 수업은 성공한 가상 기업 매스코의 최고경영자를 가정하면서 그가 새로운 사업에 투자할 지 결정하는 문제를 푸는 사례분석으로 이어진다. 이 책에서 중점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은 전략가로서 경영자의 모습이다. 특히 산업별로 수익성이 크게 다르다는 산업효과와 개별기업의 수익률과 한 산업의 평균 수익률의 차이를 일컫는 기업효과를 잘 분석해보라고 조언한다. 또한 기업의 목적을 분명히 해야 전략적 우위에 설 수 있다고 강조한다. 잭 웰치, 워렌 버핏 등 대표적인 경영자의 사례와 함께 사우스웨스트 항공, 스타벅스, 이케아, 월마트, 구찌, 애플 등의 기업 사례들도 이에 맞춰 소개되고 분석되고 있다. 사실 전략에 대한 여타 책들에 비하면 내용은 대동소이하지만 분석 도구를 최소화시키고 이야기로서 분석 내용을 풀어가는 것이 좀 더 독자들의 머릿속에 내용이 쉽게 들어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게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4-22 10:4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