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플라이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멀티플라이어 - 전 세계 글로벌 리더 150명을 20년간 탐구한 연구 보고서 멀티플라이어
리즈 와이즈먼 외 지음, 최정인 옮김, 고영건 감수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에는 멀티플레이어(Multiplayer)로 잘못 읽었는데, 책을 딱 펼치면 가장 먼저 일러두기에 멀티플라이어(Multiplier)란 사람을 더 훌륭하고 똑똑한 사람으로 만드는 리더로서 사람들에게 지성과 능력을 부활시키고 끌어내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이란 정의가 나온다. 또한 그와 반대로 지성과 능력을 없애는 마이너스 리더들로서 지적인 사람은 드물고 자신만이 똑똑한 사람이라 생각하며 독단적으로 결론을 내리는 인물을 디미니셔(Diminisher)로 정의하고 있다. 이 책은 2년간 전 세계 150여명 이상의 리더들을 면담하고 내린 결론을 소개하고 있는데, 책 뒤편 부록에 그 해당 기업 리스트와 멀티플라이어 리더들의 실명 및 현 직업도 언급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이제 조직의 집단 지성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커다란 도전과 기회에 맞서는 리더십이 필요하다면서 천재형 리더의 시대에서 멀티플라이어 리더의 시대로 변화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이 책은 또한 지난달 사망한 자기계발 분야의 유명 스타였던 스티븐 코비 박사의 추천 글이 첫머리를 장식한다. 20대 초반 멀티플라이어와 함께 일하면서 자신의 삶에 커다란 영향을 받았다는 그 추천 글은 멀티플라이어가 주변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의 저자 역시 오라클의 고위 간부로 17년 동안 재직하면서 실제 직장 내 리더들을 많이 보고 겪어왔다고 한다. 사실 조직 위계체계가 뚜렷한 조직일수록 디미니셔 형 리더가 많은데, 이들은 팀 회의를 하면 보통 30%는 자신이 혼자 말을 하고, 팀원들이 어떤 말을 하면 피드백 발언으로 그 아이디어가 얼마나 나쁜지 질타하며, 혼자서 혹은 단 한명의 측근과 함께 모든 결정을 하는 인물이란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각도에서 멀티플라이어와 디미니셔를 잘 구분해주고 있다. 이를테면 사람들의 재능을 계발하면 멀티플라이어, 재능을 사용하기만 하면 디미니셔란 것이다.

 

또한 멀티플라이어의 5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는데, 인재를 끌어당기고 최대한 활용하고, 최고의 생각을 요구하는 열성적인 분위기를 만들며, 도전의 영역을 넓히고, 토론을 통해 결정하며,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심어주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멀티플라이어들이 어떻게 주변 사람들을 감화시키고 발전시켰는지 잘 설명되어 있다. 이를테면 멀티플라이어들은 팀원들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능력으로 팀에게 기여할지 찾아내었다고 한다. 팀원 각자가 원래부터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 그 재능에 맞게 업무를 배치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멀티플라이어가 팀원들의 재능에 이름을 붙여준 것이 팀원 개개인들에게 그 재능을 펼칠 물꼬를 터주었다고 한다. 즉, 선천적인 재능을 발견하고 그것에 이름을 붙여주는 것이 더 큰 지성을 끌어내는 한 가지 비법이란 것이다. 또한 배움을 위한 실수는 허용하되 그로부터 교훈을 얻기를 기대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 밖에 자유롭게 생각할 자유를 주는 대신 최고의 생각을 하고 최선을 다하도록 요구한다든가, 정보는 충분히 알려주되 사람들 스스로 생각하고 기회를 발견하도록 한다든가, 사람들에게 소유권을 주고 계속 맡기며 책임을 위임한다든가 하는 내용들이 제시되어 있다. 멀티플라이어가 성격 평가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항목이 바로 지적 호기심이라면서, 사람들의 재능을 끌어낼 수 있는 이유는 멀티플라이어 자신이 근본적으로 호기심이 많고 학습에 불을 붙이기 때문이라 설명하고 있기도 하다. 전체적으로 이 책은 저자 자신의 아이가 다닌 학교나 자원봉사 해주었던 학교 이야기도 하면서 멀티플라이어가 비단 기업에만 존재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역설한다. 어디에 있던지 그 리더를 통해 감화되면 자신의 능력을 2배 이상 끌어낼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진짜 그런 리더를 만나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행운이라 이야기 할 수 있는 게 바로 현실이 아닌가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8-21 09:2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