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붓]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신기한 붓 사계절 그림책
권사우 글.그림, 홍쉰타오 원작 / 사계절 / 2012년 11월
절판



중국의 옛 이야기 '신기한 붓'은 아이들과 여러차례 읽어본 적이 있습니다. 착한 미량과 욕심많은 원님을 통해 욕심을 부리지 말자라는 바른 삶에 대한 교훈을 선물하는 이야기지요. 아이들이 한 번쯤은 읽어봤음직한 이야기가 <사계절 그림책> 시리즈 <<신기한 붓>>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원작을 바탕으로 한 <<신기한 붓>>은 권사우 작가의 채색화 기법으로 한 너무도 예쁘고 디테일한 묘사를 담은 삽화로 그려졌습니다. 작가는 10년 동안 최고의 장면을 그려내기 위해 이 그림책의 삽화에 많은 공을 들였다고 하는데, 그런 탓인지 페이지 하나하나에 담겨진 삽화는 고운 색과 섬세함이 드러나 있어 삽화를 보는 즐거움이 더욱 큰 작품이지요. 짧은 글이라 쉽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지만, 삽화를 보는 재미에 한 페이지 한 페이지를 넘기는 것이 그리 쉽지 않습니다. 은은함 속에 묻어난 디테일이 정말 실감나는 그림이지요.



옛날에 그림 그리기를 아주 좋아해서 틈만 나면 아무 데나 그림을 그리는 미량이라는 아이가 살았지요. 몹시 가난한 탓에 붓을 살 수 없었던 미량은 '내게 붓 한 자루만 있다면...'이라는 생각을 하곤 했답니다.

하루는 산에서 풀을 벨 때 화공이 멋진 붓으로 원님을 그리는 모습을 보면서 미량은 '와, 나도 저런 붓이 있었으면...'이라는 생각을 하며 넋을 잃고 바라보았습니다. 원님은 그런 미량을 보며 버럭 소리를 질렀고, 미량은 멀리 쫓겨나고 말았지요.
미량은 붓이 갖고 싶은 마음에 훌쩍훌쩍 울다가 잠이 들었지요.



그때였어요.
수염이 새하얀 할아버지가 붓을 들고 나타나
"얘야, 내가 붓을 줄 테니 좋은 그림을 그리거라." 하고 사라졌답니다.



놀라 눈을 떠보니 꿈이었지만 손에는 진짜 붓이 들려 있었답니다. 미량은 놀란 마음으로 얼른 바위에 커다란 수탉을 그려 보았는데, 수탉이 살아나서 푸드덕 뛰어오르는게 아니겠어요?

'우와! 정말 신기한 붓이잖아!'



이후 미량은 배가 고파 울고 있는 아이들을 위해 밥을 그려주었고, 힘들게 밭을 가는 할아버지에게 커다란 황소를 그려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 뒤로도 만나는 사람들에게 좋은 그림을 그려 주었어요.



그 소식을 들은 원님은 미량을 잡아 오게 했고, 미량은 두꺼비처럼 큰 눈을 뒤룩거리는 원님을 보며 두꺼비를 그렸다가 감옥에 갇히고 말았습니다. 미량은 신기한 붓으로 말을 타고 달아났지만 금새 잡히고 신기한 붓도 빼앗기고 말았지요.
하지만, 욕심 많은 원님이 붓으로 금덩이를 그리자 똥 덩이가 되었고, 돈 나무를 그리자 뱀 나무가 되었어요.


원님은 할 수 없이 미량에게 황금산을 그려달라고 했고, 미량이 바다 한 가운데 황금산을 그리자 황금을 갖고 싶은 욕심에 바다에 나간 원님은 순식간에 파도에 삼켜졌지요.


착한 사람은 복을 많고, 욕심 많은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교훈이 멋진 삽화 속에서 되살아났습니다. 힘없는 미량은 원님에게 당하기만 했지만, 결국 멋진 생각으로 원님에게 벌을 주었어요. 우리가 사는 세상는 이렇듯 정의가 승리를 하게 된다는 것을 일깨워 준 셈이다. 미량을 통해서 어린이들은 착한 마음, 올바른 마음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금 알려줄 수 있겠지요?



예쁘고 고운 삽화는 생동감을 더하고 있어 이야기를 더욱 실감나게 이끌어주는 거 같아요. 짚신, 수염 하나하나, 나뭇잎 하나하나에게도 세심함이 깃들여진 삽화가 마음에 쏙~ 드는 작품이네요. 삽화의 생동감에 아이들도 이야기가 주는 교훈을 잘 기억할 수 있을 것만 같네요.



덧붙히자면, 부록으로 수록된 '신기한 스티커'는 놀이를 통해서 이야기를 이미지화 하는데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사진출처: '신기한 붓' 본문에서 발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1-29 17: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

동화세상 2013-02-02 23:14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