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자가 태어나던 날 ...]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왕자가 태어나던 날 궁궐 사람들은 무얼 했을까 똑똑한 학교 역사반 1
김경화 글, 구세진 그림 / 살림어린이 / 2012년 8월
장바구니담기



둥둥둥! 궁궐 문을 열어라!


전통문양이 그려진 궁궐 문이 열리면 바쁘게 궁궐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이 넓은 궁궐에서는 누가 살고 있으며,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사극 드라마의 열풍으로 인해 우리는 궁궐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에 많이 친숙해졌습니다. 대장금을 통해서 의녀들이 하는 일을 엿볼 수 있었고, 이산에서는 궁에서 화원이 어떤 일을 하는지 알게 되었지요. 이렇게 사극 드라마를 통해서 궁궐 사람들이 하는 일을 조금씩 살펴 볼 수 있었습니다. 사극은 어린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곤 하지요. 그들의 모습이 담겨진 이 책은 바로 그 흥미를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줍니다.

나라마다 큰 행사가 있을 때면 다들 각자 맡은 소임을 다하기 위해 바삐 움직입니다.
임금님에게는 왕자를 생산해야하는 큰 임무가 주어졌습니다. 그런 탓에 왕자가 태어나는 날은 나라의 큰 경사이기도 했지요.
이렇게 경사스러운 날, 궁궐에 사는 사람들은 무얼 했을까요?
이제 열린 궁궐의 문을 따라 역사 속으로 들어가볼까 합니다.



중전마마가 아기씨를 곧 낳을건가 봅니다. 전연사의 일꾼들은 궁궐 구석구석을 청소하고, 아기 나인들도 처소를 깨끗이 청소합니다. 궁궐을 오가는 신하들도 매무새를 단정히 하여 좋은 기운이 궁궐에 가득하도록 말과 행동을 살피고 또 살핍니다.
궁궐을 지키는 병사들은 조금이라도 흠이 있는 것이 궁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바짝 긴장합니다.


사옹원의 관리와 환관, 수라간 요리사들도, 건강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그림을 그리는 화원들도 모두 바쁩니다.
침방 나인들과 수방 나인들은 새로 태어날 아기씨가 덮을 이불을 만들고, 복을 불러오길 바라는 예쁜 수를 한 땀 한 땀 정성들여 놓습니다.



대비마마는 아기씨가 건강하고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돌볼 유모와 보모상궁을 뽑지요. 내의원과 의녀들은 중전마마를 위한 약을 짓고, 중전마마의 상태를 꼼꼼히 살피며 아기씨를 맞을 준비를 합니다.
중전마마가 아기씨를 낳을 때가 가까워지면, 좋은 기운이 가득하고 나쁜 기운이 사라지게 해달라고 중궁전에 모여 기원하지요.



무수리들과 수모, 세수간 나인들이 중궁전에 불을 지피고, 물을 길어 끓이느라 정신이 없는 걸 보면 아기씨가 곧 태어나려나 봅니다. 대전 내시들은 왕께 전할 소식을 기다리고 있네요. 아기씨의 탄생을 기원하며 모두 이렇게 까만 밥을 하얗게 지새웁니다.
드디어 아기씨가 태어났습니다. 그렇다고 다 끝난 건 아닌가 봅니다.
왕자가 태어나자, 왕은 백성들에게 선물을 내리고 신 나는 축하 마당을 벌이네요. 어진 왕이 되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아서 말이죠.



나라를 다스릴 어진 왕이 태어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다들 분주하게 맡은 바 일을 다하고 있네요. 삽화 하나하나에는 그 날의 긴장감과 아기씨의 탄생에 대한 축복스러움이 담겨져 있는 듯 합니다. 책 속에 수록된 삽화들은 나라의 중요한 의례와 행사 과정을 그려 '의궤'로 남기는 도화서의 화원들이 남겨둔 문화 유산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생생함을 그대로 재현한 삽화들은 마치 아기씨가 태어나는 그 순간으로 데려다 준 듯 합니다.
궁궐과 궁궐 사람들의 역동적인 모습이 너무도 실감나게 담겨져 있어 그 순간의 긴장감이 그대로 느껴지는 듯 하네요.



<<왕자가 태어나던 날 궁궐 사람들은 무얼 했을까>>는 역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옛스러움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는데 제격인 거 같아요. 조선 왕실의 문화를 만든 사람들, 그들의 이야기가 가장 '우리다운' 삽화와 함께 공개됩니다.

(사진출처: '왕자가 태어나던 날 궁궐 사람들은 무얼 했을까'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