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 되는 명품 효소 만들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약이 되는 명품 효소 만들기 달지 않은 명품 효소 만들기 2
김시한 지음 / 북로그컴퍼니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약이 되는 명품 효소
북로그컴퍼니
 
 

 
최근까지는 건강과 관련된 책이나 정보 등을 가까이 하지 않았었다. 크게 건강이 우려된다거나 하지 않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나이가 점점 들어갈수록, 또 어른들이 편찮으시고 병원에 자주 다니시는 걸 옆에서 지켜 보고 있을수록 건강이 중요하다는 것을 몸소 깨닫게 되었다. 요즘들어 내 몸도 예전같지 않고 점점 허약해지고 있는 걸 느끼고 있어서인지, '건강'이라는 단어가 내게 새로운 의미로 다가오고 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말은 정말 맞는 말인 것 같다. 물론 잃고 나서 건강을 되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렇게 하는 건 더 많은 노력과 힘이 들테니까.
책 읽기를 즐기고 좋아하는 나이지만 예전에는 잘 보지 않던, '건강'을 키워드로 하는 책에 점점 관심이 생기고 있고 서점에 들러도 눈에 들어 오는 몇 권의 책을 들춰 보고 읽곤 한다. 이번에 읽은 책은 '약이 되는 명품 효소'라는 책이다. 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 '효소'가 뭐지? 하는 의문이 들었고, 직접 집에서 효소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네이버 지식백과를 찾아 보니, '효소는 무색 투명하며 아주 미세한 물질이다. 효소는 인간의 생명의 모든 작용에 관여하기 떄문에 우리는 효소없이 살아갈 수 없다. 즉 효소는 생명의 탄생. 성장. 발육. 유지. 소멸에 이르는 전 과정에 관여하는 영양 물질이다'고 나와 있다. 아니 효소가 이렇게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니.
이 책의 첫 챕터에서는 효소 궁금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Q&A'형식으로 다루고 있는데,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효소는 한계가 있고, 음식으로 효소 보충을 꼭 해야 하는데, 효소는 열에 익히면 죽기 떄문에 음식으로 효소를 보충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다고 한다. 즉, 발효 효소가 이런 단점을 보완하며 우리 몸에 필요한 효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왜 발효 효소를 직접 만들어서 먹어야 하는지 이해가 되는 대목이다.



 

 

효소에 대해서, 발효 효소의 재료와 만드는 방법 등 명품 발효 효소를 만드는 모든 것들이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다. 효소를 처음 만들어 보는 사람이라도 어렵지 않게 책에 나오는대로 재료와 용량을 지켜 만드는 방법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될 것이다. 보통 우리가 흔히 집에서 만드는 효소 중 대표적인 것이 '매실액기스'이다. 매실액기스가 '발효 효소'에 해당한다는 것을 부끄럽지만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다. 매실 뿐 아니라 귤, 키워, 딸기와 같은 열매, 부추, 시금치, 방풍, 구절초 등의 잎, 우엉, 강황, 생강, 단근 등의 뿌리, 껍질이나 버섯, 한약재 등 다양한 재료로 발효 효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에 새삼 놀랐다.

저자는 발효 효소를 약이라기 보다는 음식으로 생각하며 만들어 섭취한다고 한다. 모든 음식이 그러하듯 잘 섭취하면 약이 될 수 있는 것이지만, 효소가 곧 약이라고 단정짓기는 위험하며, 특히 한약재 재료로 만든 효소를 마음대로 섞어 먹으면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48가지의 명품 효소를 만드는 방법이 꼼꼼하게 담겨 있다. 물론 효소를 만드는 레시피가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이겠지만, 각각의 재료가 가진 효능과 그 재료로 만든 효소액이 지닌 효능에 대해서도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좋다. 제대로 배워서 제대로 효소를 만들 수 있게 해 주는 책이 아닐까 한다.
손쉽게 만들 수 있는 효소를 한 가지 골라서 직접 만들어 본다면 자신감이 생겨서 또 다른 효소 만들기에 도전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가장 관심 있는 '블루베리 효소'를 먼저 만들어 봐야겠다. 나와 우리 가족의 건장을 위해서.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6-22 16: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