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김연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Who? Special 김연아 Who? Special
오영석 글, 라임 스튜디오 그림, 송인섭 추천 / 다산어린이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한국 위인전 1

Who? 김연아

다산어린이

 

 


다산어린이에서 나오고 있는 위인전 시리즈 중 '한국위인전 Who' 시리즈가 새롭게 시작되었다. 그 첫 번째 책의 주인공인 '김연아'이다. 김연아 선수의 이름만 들어도 울컥해지는 것은 나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그럴 것이라 생각한다. 김연아 선수가 2014년 소치 동계 올림픽을 끝으로 현역에서 은퇴하기 까지 대한민국은 김연아 선수의 피겨 스케이팅 연기를 보며 참으로 행복했었다. 아니, 그동안 김연아 선수가 보여 준 멋진 무대와 함께 보여 준 꿈에 대한 열정과 희망이 영원히 우리 가슴 속에 남아 있을 것이다.

김연아 선수가 어떻게 피겨를 시작하게 되었고, 어떤 과정을 거쳐서 멋진 선수가 될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아이들이 많이 궁금해 할 것이다. 실제로 김연아 선수를 따라서 피겨 스케이팅을 배워 보고 싶다는 아이들이 많아졌다고 하니, 김연아 선수가 우리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엄청난 것 같다. 김연아 선수에 대한 것을 알 수 있고, 김연아 선수를 통해서 배울 점을 얻을 수 있는 이 책이 아이들에게 훌륭한 위인전으로의 역할을 톡톡히 해 낼 것이라 생각한다.

예전에는 위인전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독자들이 살고 있는 시대와는 많이 앞선 시대에 살았었고, 실제로 그 인물들을 볼 수 없었지만 요즘의 위인전에는 독자들과 동시대를 살아가는 인물들도 꽤 많이 등장하고 있다. 현재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위인들에 당당히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김연아 선수가 정말 자랑스럽다.

 

 



 

Who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위인들의 삶과 그들이 전해 주는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해 주는 학습만화이다. 만화와 함께 보니까 딱딱하고 지루할 수 있는 위인들의 이야기가 훨씬 더 재미있어진다. 또 다른 학습만화와는 달리, 그림이나 구성이 복잡하지 않아서 산만한 느낌은 전혀 없다. 만화 속 텍스트도 깔끔하게 편집되어 있다.

책을 처음부터 읽다 보니 어느새 이야기에 빠져 들어서 책 속 김연아 선수와 함께 환호하고 울게 된다. 학습만화라는 형식이 오히려 아이들에게는 위인들의 삶을 더 잘 이해되도록 해 주고, 감정이입도 잘 되는 것 같다.

워낙에 매스컴을 통해서 김연아 선수의 이야기를 많이 들었기 때문인지 본문 만화에 실려 있는 내용이 새롭게 느껴지진 않았고, 다소 부족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아이들이 김연아 선수에 대해 알고 배우기에는 크게 부족함은 없는 것 같다.

 



 

총 7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고, 각 챕터 뒤에는 실제 사진들과 함께 다양한 인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인물백과'가 나온다. 김연아의 성공 열쇠, 우리 나라를 빛낸 스포츠 스타들, 세기의 라이벌 등과 같은 인물 정보와 동계올림픽과 피겨 스케이팅에 대한 정보도 알차게 담겨 있다. 김연아 선수를 이해하는 데 도움되는 모든 정보가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Who 시리즈는 권말부록도 상당히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데, 이 책에서도 다양한 활동으로 독후활동, 진로 활동, 논술 활동까지 해 볼 수 있다. 김연아 선수의 연표와 앞으로 '한국 위인전 Who'시리즈에게 만나보게 될 20인의 교과연계표도 들어 있다.

자신의 재능을 키워 꿈을 이루기 위해서 연습하고 또 연습하고 그리고 또 연습했던, 오직 자신만이 유일한 라이벌이었던 행복한 스케이터, 김연아. 자신의 꿈을 발견해서 키워 나가야 할 지금의 어린이들이 김연아 선수를 롤모델로 하여 멋지게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갔으면 좋겠다. 제 2의 김연아를 만나게 될 수도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6-22 1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