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10월4주

인생을 여행에 비유합니다. 시공간의 변화 중 겪게 되는 다양한 경험, 그 속에서의 새로운 것에 대한 걱정과 염려, 도착지에 대한 묘한 기대감,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수많은 만남 등은 여행에선 필연적이며, 그것은 삶의 성숙을 이끕니다.  

동시에 여행은 치유의 힘이 있습니다. 외롭지만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그 속에서 자신의 진실과 맞서며, 자신을 객관화하는 과정 속에서 성찰과 성숙을 할 수 있기에 그런 치유의 힘을 느끼나 봅니다. 이런 것들을 통해 ‘성숙’과 ‘치유’란 여행의 소중한 가치를 느꼈으면 합니다.  

그리고 희망을 되찾길 빕니다. 
  

 

 [여행자]란 제목에 어울리지 않게 여행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버림받았기에 다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할 수 있는 고아원에서의 어느 소녀의 내면의 갈등, 관계, 외로움, 그리고 새로운 출발 등은 정말 가슴 시리고 충격적입니다. 인간의 인생 자체가 여행이란 인식을 갖는 이 영화는 버림받은 소녀의 내면적 고민, 갈등, 만남과 이별, 그리고 새로운 출발을 보여줍니다.  

아마도 감독 개인의 경험이 영화의 원천이어서 그런지 감정 표현의 현실성은 너무 뛰어납니다. 가슴이 아플 정도. 그 속에서 성숙과 내면적 고민의 치유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김새론’이란 어린 주인공의 이중적이고 역설적인 얼굴은 세상의 모든 것을 보여줄 만큼 인상적입니다. 그녀의 매력을 한껏 느끼길 바랍니다.

 

암 말기 환자의 마지막 선택에 관한 영화입니다. 영화엔 주인공의 독백과 그 인식에 따른 ‘의식의 흐름’ 기법을 통한 구성도 인상적입니다. 또한 주인공이 자신의 삶을 정리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얻기 위한 캐나다 서부로의 여행은 그의 치열한 고민과 선택, 그리고 자유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합니다. 또한 삶의 가치가 어디에 있는지를 자문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그 속에 흐르는 인간의 소중한 관계도 무척 가치 있다는 오래된 주제를 확인합니다. 마지막 시간에 자신의 갈등을 극복하고 새로운 성숙으로 성장하는 주인공의 모습은 많은 것을 느끼게 합니다. 또 하나의 매력이라면 캐나다의 아름다운 매력을 역시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고의 황금기를 맞이한 어느 순간 무너진 축구선수와 사랑에 버림받은 어느 여인의 동행을 다룬 영화입니다. 주인공은 두 명이며 과거의 버림받은 자신의 비참한 인생을 서로 위로해 줄 수 있는 상대를 만난다는 점에서 이 영화의 결말은 분명히 긍정적일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내면적 Trauma를 극복하는 두 연인의 만남은 성숙을 위한 치유의 과정을 생생하게 확인하는 자리를 마련해 줄 것입니다. 또한 둘만의 바다로의 여행은 그 자체로 흥미로우며 그 여행 과정에서 둘 사이에 있을 서사를 통해 우리들 속 어디선가 숨어있는 희망을 다시 되살릴 수 있는 기회를 얻을 것입니다. 그것은 매우 아름다운 모습일 것입니다. 
  

먼 타국에서 온 이주노동자의 죽음으로 시작된 히말라야로의 여행은 이 영화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줍니다. 망자의 재를 가족에게 전달하기 위해 히말라야의 어느 마을로 가는 장면은 인생의 고통스러움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또한, 가족에게 이야기하지 못하고 주저하는 주인공의 모습에서 망자를 사랑하는 가족에게 슬픔을 전달하기 힘든 주인공의 고뇌도 느껴집니다.  

사랑과 믿음이 사라져가는 자신의 가족과 비교하면서 느끼게 되는 비애감 역시 영화가 원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깨닫습니다. 사랑의 소중함을 느끼며, 다시 귀향하는 주인공의 모습에서 내면의 갈등을 치유한 어느 인간의 성숙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