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전략가입니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세계 0.1%에게만 허락된 특권,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설적 전략 강의
신시아 A. 몽고메리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더스북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애플과 함께 전세계 IT모바일 분야를 양분하는 국내 대기업 삼성전자... 노키아라는 피처폰시절 전세계 휴대폰 강자마저 무너뜨린 애플의 기세 속에서 유일하게 맞대응하며 지금은 오히려 아이폰의 판매량을 앞세우는 스마트폰 라인을 갖추고 승승장구하고 있는 삼성전자도 1993년 프랑크푸르트선언으로 불리우는 이건희 회장의 마누라만 빼고 다 바꾸라는 일침이 없었다면 지금의 영광은 요원했을 것이다. 이처럼 삼성전자의 시류에 변화무쌍하게 대응하는 순발력과 유연성은 바로 기업의 전략이 어떻게 설정되고 방향성을 유지하느냐에 따라 명운을 달리한다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하지만 점차 몸을 불리우게 된 기업이 비대해진 몸통을 유지하면서 창의적 도전정신보다는 현상유지나 비대해진 조직을 운영하는데 함몰하게되는 관료주의에 빠진다면 그 미래는 암울하기만 할 것이다.

 

<당신은 전략가입니까>는 이처럼 기업의 리더가 기업을 관리하기 보다는 전략가로서 거듭나면서 기업을 이끌어 나가기를 바라면서 쓴 책이다.

저자의 전략 수업은 전세계 35개국에서 모여든 164명의 글로벌 리더, 최고의 베테랑들에게만 허락된 아주 특별한 하버드 MBA의 경영수업이다. 각국에서 모여든, 소수정예의 리더들이 가족과도 격리된 채 매해 3주간, 3년간 진행되는 프로젝트로 철저하게 현실을 바탕으로 전략 이론을 추출해내고, 동시에 100여년의 역사를 가진 경영사례를 참고하여 수업 참가자들이 그 즉시 이론을 각각의 현장에 적용시켜 변형시키고 진화시키게 자극함으로써 리더 스스로 전략가로 성장할 수 있게끔 유도한다.

 

자신이 종사한 분야에서 큰 업적을 이룬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면 퀄리티 측면에서 의심할 여지도 없는터.. 이러한 양질의 교육내용을 책을 통해 일반 독자들에게 오픈하는 것을 결정한 저자의 선택에 감사함을 전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리더십과 전략이 가진 불가분의 관계를 주목하고 기업을 생각하고 업계를 그다음에 분석할 것을 조언하면서 전략가로서 최고경영자의 원칙을 설파하는 이 책은 실패를 통해서 두 번 반복해서는 안될 실패학을 공부하게 하며 남다른 목적이 가진 전략 설정과 기업 운용의 명확성을 인식 시켜준다.

 

이 책은 현장에서 생생한 강의의 충실도 뿐만 아니라 책의 마지막에 수록된 2가지 부록 또한 매력을 느끼게 한다. 수업에 참여한 리더들이 궁금해 한 질문과 그 대답에서 느껴지는 핵심의 명쾌함이 이 책을 끝까지 집중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또한 전략가를 꿈꾸는 리더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라며 16권의 책을 소개하는 부분도 알차다. 단지 일회성 독서가 되기보다 좀 더 수준 높은 경영지식을 공부하는 데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려는 저자의 세심함을 느낄 수 있다.

 

조직을 이끄는 리더라면 반드시 숙지해야 할 이론과 사례를 통해 기업전략의 세계에 다가가는 과정은 끊임없는 공부를 요구하고 있다. 이 책이 가진 중요한 가르침을 제대로 활용하느냐는 우리가 얼마만큼 관심과 공부를 지속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늘 옆에 두고 수시로 펼쳐봐야 할 책이 아닐까 싶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4-22 10:4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