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불변의 법칙]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홍보 불변의 법칙
알 리스 & 로라 리스 지음, 김현정 옮김 / 비즈니스맵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십여년전 새해 초부터 한 광고가 대한민국에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여러부운~ 여러부운~ 모두 부자되세요~!’ 한 여배우가 눈밭 속에서 빨간 장갑을 끼고 깜찍하게 두손을 모아 소리치는 이 광고는 곧 모두에게 IMF의 여파로 팍팍해진 삶에 하나의 큰 활력소가 되었다. 이 광고와 같은 소재로 각종 패러디 광고가 넘쳐났으며 개그맨들의 소재로 차용되기도 하는 등 큰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아직도 많은 이들이 이 광고를 기억할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을 던져보자. 이 광고를 기억하는 많은 이들에게 이 광고는 어느 업체를, 어떤 상품을 광고하는 것이냐고...

열이면 열 거의 모두가 광고가 알리고자 한 상품이나 업체는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웃지 못할 현실인 것이다. 결국 이 광고는 마케팅 대상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데는 성공했지만 그 이상, 즉 광고주가 원하는 포지셔닝은 실패한 것이다. 그리고 그 실패는 뼈아픈 것이다.

 

<홍보불변의 법칙>은 바로 이러한 광고가 가진 단점과 한계에서 출발하는 책이다. 저자인 알리스는 이 책을 통해 PR분야의 바이블을 완성해 냈다. 홍보(PR)와 광고의 차이를 저자는 명료하며 단호하게 지적한다. 기존의 선입견, 즉 위기가 닥치거나 신제품 광고 캠페인을 홍보 할때만 PR이 필요한 것이며 광고에 부차적인 개념이 아니라 지속적인 PR을 통해 형성된 우호적 이미지에 광고가 덧붙여져 기능을 발휘한다는 점이다.

이는 광고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을 PR에 내어주고 예술자체의 영역으로 가버렸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지적한다. 결국 PR이 구축한 브랜드를 광고가 방어함으로서 그 가치를 유지해 나간다는 점이다.

 

저자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광고보다 우위에 있는 PR의 가치를 증명해 낸다. 광고만으로 성공한 브랜드는 결코 없다. 비아그라 등 의약품이나 오라클, 시스코, SAP등 하이테크 분야 기업들도 광고 없이 PR로 성장한 사례다. 하지만 광고만을 통해 성장한 사례는 없다. 이는 광고와 PR을 접하는 소비자들의 무의식속에 자리잡은 차이점 때문이다.

 

저자는 이런 차이를 주장하면서도 광고의 가치를 무시하지는 않는다. 단지 브랜드의 신뢰성을 뒷받침하는 퍼블리시티를 선행한 후 브랜드의 가치를 공고히하는 광고가 집행되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지금도 PR이 여전히 기업과 소비자가 만나는 접점까지의 여정을 책임지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임을 확신시킨다.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바로 홍보(PR)는 브랜드마케팅에 출발점이라는 것이다.

홍보, 광고 분야에 종사하지 않는 독자들이라도 PR의 중요성을 깨닫고 재인식하는데 좋은 책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4-22 10:3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