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외로운 발바닥 > 책에 빠진 盧대통령 ‘독서 정치’

책에 빠진 盧대통령 ‘독서 정치’
입력: 2006년 08월 31일 07:31:34
 
노무현 대통령과 책. 노대통령의 ‘독서 정치’가 새삼 화제다. 한·미 자유무역협상(FTA) 드라이브 등 굵직굵직한 화두 뒤엔 책 얘기가 있고, 그 책은 곧 정책이나 인사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책속에 빠진 듯한 현실 괴리감과 후폭풍으로 평가가 긍정적이지만은 않은 것 같다. ‘독서 편식(偏食)’에 대한 여권발 경고음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30일 “최근 전직 청와대 참모와 진보진영 원로들이 모인 자리에서 대통령의 독서에 대한 염려가 있었다”고 전했다. 참석자들은 모두 정치사상가 마키아벨리가 ‘군주론’에서 ‘군주는 책을 읽지 말아야 한다’고 쓴 데 공감을 표시했다고 한다.

실제 ‘단독 드리볼’을 하는 듯한 한·미 FTA 협상엔 ‘코리아, 다시 생존의 기로에 서다’라는 책이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은 익히 알려져 있다. 노대통령은 이 책의 주된 테마인 ‘실용론’을 ‘좌파 신자유주의’로 해석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노대통령은 사석에서도 이 책을 언급하면서 “4번이나 읽었다. 만나는 사람마다 일독을 권하고 있다”고 자신의 감명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장성 대상 강연 등 공개석상에서 이 책을 거론한 것만도 수차례이고, 재외공관장들에겐 이 책을 한권씩 돌렸다.

이뿐만이 아니다. 독서편력을 들여다보면 ‘노대통령이 보인다’고 할 정도다. 5·31지방선거 참패 후 던진 ‘정치적 소비자 주권론’의 화두는 미국의 미래학자 피트리셔 에버딘의 ‘메가트렌드 2010’에서 얻었다. ‘도덕적 자본주의’를 가능케하는 소비자 주권의 모티브를 정치적 영역으로 확대시킨 노대통령의 해석이다.

최근에는 대선주자로 영입된 외부인사의 부족한 정책준비를 싱크탱크의 도움으로 극복한다는 내용의 ‘한국적 싱크탱크의 가능성’을 탐독했고, 우연의 일치처럼 노대통령은 여당 지도부와의 회동에서 ‘오픈 프라이머리’를 언급했다.

노대통령 노동관의 변화와 무관치 않아 보이는 앤서니 기든스의 ‘노동의 미래’, 대연정론의 씨앗이 된 것으로 고백한 강원택 교수의 ‘한국의 정치개혁과 민주주의’ 등 노대통령과 책의 인연은 집권 3년반 동안 이어지고 있다.

앞서 노대통령의 독서편력은 이미 ‘독서 인사’ 논란을 낳은 바 있다. ‘코리아…’의 저자는 올초 동북아시대위원회 비서관에 발탁됐다. 노대통령이 2004년 남미순방 전 탐독하고 극찬한 ‘콜럼버스에서 룰라까지’의 저자 송기도 전북대 교수는 지난해 재외공관장 인사에서 콜롬비아 대사로 기용됐다.

이주흠 외교부 아태심의관의 ‘드골의 리더십과 지도자론’을 읽고선 리더십비서관이라는 새로운 자리를 만들어 그를 임명했다. 윤영관 서울대 교수가 참여정부 첫 외교장관으로 기용된 데는 윤교수의 저서 ‘21세기 한국의 정치경제모델’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가들은 독서를 현실에 접목할 때에 치밀한 점검이 필요하고, 통치권자가 책에 몰입할수록 고립이 심화될 수 있다는 등의 우려를 제기한다.

명지대 신율 교수는 “책은 저자의 시각을 반영할 뿐이고 국정 운영자들은 그 반대입장도 들어봐야 한다”면서 “독서를 통한 인사는 그만큼 편향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말했다. 경희대 김민전 교수도 “모든 각도를 조망하는 책들은 많지 않고, 특히 요즘같이 지식이 분화된 상황에선 큰 그림보다는 작은 특정한 부분을 갖고 얘기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어느 한 책에 매몰된다면 큰 그림은 놓쳐버리고 작은 그림에 몰입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책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정책화하기 위해선 이상과 현실 사이의 거리재기가 필요하다는 견해도 내놓는다. 정책은 책이 제기한 이상으로 문제의식이나 결과를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노대통령이 언급한 한 책의 저자는 “대통령이 혼자 읽고 혼자 해석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노대통령이 내 책을 언급할 때 당혹스러웠다”고 고백했다. 그는 “책에서 얻은 아이디어가 구체적인 정책으로 가기까지 현실적 부분에 대해 적합성, 실현 가능성의 검토 같은 게 좀 부족한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