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junpa > 대화와 논쟁의 차이점


    대화(dialogue)와 논쟁(debate)의 차이점을 아세요? 대화는 협력적이며 서로 이해하기위한 시도인 반면에, 논쟁은 적대적이며 서로가 틀리다는 것을 증명하기위한 시도입니다. 대화는 공통점을 찾는 것이 목적이지만, 논쟁은 승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대화는 서로 이해하기위해 경청하고 의미와 동의점을 찾지만, 논쟁은 상대방의 결점들을 발견하고 상대방의 요지를 공격하기 위해 경청합니다. 대화는 참여자 자신의 관점을 변화시키고 확대시키지만, 논쟁은 참여자 자신의 관점을 관철하려고만 합니다. 대화는 자기자신의 위치에 대한 성찰을 하게끔 하지만, 논쟁은 다른 사람들의 위치에 대해 비판을 하려고 합니다. 대화는 원래 제시된 해결방법들 보다 더 나은 해결점들을 찾기위한 가능성을 열어 놓지만, 논쟁은 자기자신의 입장을 최선의 해결책으로 믿고 방어하려는 노력이고.. 다른 해결점들을 배타하려는 노력입니다. 대화는 열린 마음의 태도를 요합니다. 즉 나의 입장과 관점이 잘못일 수도 있고 내가 변화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에 항상 열려있는 태도 입니다. 논쟁은 닫힌마음의 태도입니다. 즉 나의 입장과 관점이 확실히 옳다는 태도 입니다. 대화를 통해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기에 혹은 우리가 믿기에 최고의 생각들을 제시합니다. 하지만 대화를 통해 우리는 또한 다른 사람들의 생각들이 나의 믿음과 신념들을 파괴하기 보다는 도전하고 개선해주는 좋은 도구임을 발견합니다. 그러나 논쟁은 나의 생각과 신념이 전적으로 올바른 것임을 입증하고 보호하는 도구입니다. 대화는 일시적으로 자신의 신념들을 중지하게 하지만, 논쟁은 자신의 신념들을 전체적으로 드러내고 확증하려고 한다. 대화를 통해, 우리는 기본적인 의견일치를 찾으려고 하지만, 논쟁을 통해 우리는 명백한 차이점들을 찾으려고 한다. 대화는 다른 사람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갖고, 배척하거나 공격하는 자세를 배제하지만, 논쟁은 다른 사람들을 가치 없게 만들고 비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관계와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전혀 상관을 하지 않는다. 대화는 많은 사람들이 그 정답의(the answer) 부분들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고 함께 하나의 해결점을 찾기 위한 노력이지만, 논쟁은 어딘가에 정답이 있고 어느 한 사람이 그 정답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을 합니다. 대화는 열린 결정(open-ended)으로 남아 있지만, 논쟁은 필연적으로 한 결론을 만들어 내야 한다는 가정을 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찌리릿 2004-05-10 0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논쟁은 하지만.. 대화는 할 줄 모르는 사람이 대다수다. 나도 그렇다.
이기려고, 설득하려고 대화를 하니... 이기지도 못하고 설득도 못 시킨다.
알고도 실천하지 못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대화의 기술!
기술로 실천하려니까 그럴거라고 짐작이 든다. 이기려고 설득하려고 하는 기술이 얼마나 사람의 마음을 진짜로 움직일까.. 아니.. 내 자신을 정말로 이기고, 설득한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