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갤탭을 사서 써봤다.  아이폰을 주로 사용하지만,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 폰도 5월부턴가 써봐서 비교가 된다.  

최대한 공정하게 보려고 해도, 갤럭시탭은 가격에 비해 그 용도가 제한적이다. 전자책에 아주 많은 점수를 준다고 해도 쓰임새로 가격을 따지자면, 아이패드 대비 60% 미만의 가격이 적당할 것 같은 느낌(!)이다.

갤럭시탭   

- 장점 : 가볍다. 작아서 휴대가 아이패드 보다 용이하다. 그러다보니 '전자책 보기에 딱 좋다'. AVI, MPG같은 동영상 변환없이도 바로 넣어서 볼 수 있다. 옴니아/갤럭시 보다는 디자인이 훨씬 잘 빠졌다. 기기 디자인은 아이패드 못지않다. 또 하나는 (장점일지 단점일지 모르겠지만) 아이패드를 경험해보지 못했다면, 이전 그 어떤 PMP나 UMPC 보다 더 낫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정도의 매력이 충분하다.

- 단점 : 안드로이드폰과 다를 바가 없다. 안드로이드폰 갖고 있는 사람은 왜 똑같은 게 하나더 필요할까 싶은 정도다(안드로이드 폰 앱이 거의 실행되며, 해상도가 비슷해서 흉지지않게 폰용 앱을 볼만하다. 이게 장점인지 단점인지..@.@). 패드 전용 앱이 없다(당연히 안드로이드 기반 최초의 패드이니). 해상도가 작아서 웹 사이트 서핑이 불편하다. 세로로는 글자가 작아서 서핑 불가능하다. 가로로 봐도 글자가 다소 작고 좌우 스크롤이 많아서 불편(아래 첨부 캡쳐 이미지 참고). 페이징 속도나 터치 스크롤의 속도도 아이패드에 비하면 좋지않다.(버벅인다는 느낌. 특히 폰트 표시시 버벅임)

아이패드 

- 장점 : 디자인과 감촉의 엣지(아이폰과는 또다른 엣지). 아이패드 전용 앱이 매우 많다(국내 출시 이후에는 국산 앱도 엄청나게 쏟아질 듯). 특히 사진과 동영상이 들어간 웹 문서나 신문 앱을 보기에 최상이다(상대적으로 갤럭시탭의 큰 약점). 앱서핑하기에 좋다. 해상도가 커서 웬만큼 큰 국내 쇼핑몰도 한 눈에 볼 수 있고, 터치 스크롤 속도도 정말 좋다.

- 단점 : 무겁다. 커서 휴대가 용이하지않다. 가방에 넣어도 꽤 무게가 나간다는 느낌이다. 따라서 밖에서 전자책 보거나 오래 들고 있기엔 너무 무겁다. 동영상을 보려면 AVI, MPG를 변환해줘야한다. 어렵진 않지만 꽤 귀찮다.

종합적으로 보면 

- 갤럭시 탭은 '전자책 보기에 좋다'는 것 외에는 아이패드 대비 장점이 눈에 안 띈다. 혹자는 통화 기능을 얘기하는데, 누가 패드로 전화통화를 할까? (아직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이라면 모를까..) 또, 네비게이션 활용을 얘기하는데, 나도 아이폰 네비 앱이 있어서 종종 쓰는데, 거치대에 꽂았다 내릴 때 뺐가 참 귀찮다. 네비는 네비고, 태블릿은 태블릿. 현재 네비만으로도 네비는 충분한 편이라면.

- 아이패드는 '전자책 보기에는 너무 무겁다'. 크기 때문에 양면 보기가 된다고 하지만, 글쎄다. 다만, 멀티미디어적인 전자책(특히 유아용책이나 사진/동영상이 섞인 책)을 보기에는 좋다. 어디 놓고 보거나 잠깐 보기에는 시원시원한게 좋다. 그 외에는 아이패드는 모든 것이 장점이다. 난 게임 앱만 40여개 이상 다운받았는데, 아이폰으로 게임하는 것과는 또 다른 맛이다. 무거워서 오래 게임하면 팔이 아프긴 하지만 게임기로서도 매우 좋다. 특히 유아/어린이용 앱은 커서 제맛이다. 우리 애는 아이패드 앱이라면 밥 먹다가도 이것만 한다. 스트리밍 영화/TV를 바로 볼 수 있는 한국 아이튠즈만 나온다면(언젠가는 나오겠지) WIFI로 영상 감상도 좋다(가끔 아이튠즈 가서 미국 영화/드라마 프리뷰만 보는데, 너무 부럽다. HD화질의 영상을 다운로드 없이 바로 볼 수 있다니. 그것도 10인치로!).

- 따라서, 전자책 위주의 사용자나 죽어도 네비게이션으로 쓰거나 전화기로 쓰겠다는 사람이라면 갤럭시탭이 나을 것 같다. 또 동영상변환 작업없이 동영상을 많이 봐야하는 사람이라면 갤탭이 편리하다.(단, 일단 아이패드 동영상으로 변환했다면 대형 화면에서 보는 맛은 아무래도 아이패드가 더 좋다)

- 그 외에는 대체적으로 아이패드가 나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단, 들고 오래 보기에는 너무 무겁다는 점은 누누히 얘기하지만 큰 단점이다). 게임/멀티미디어적인 웹페이지(특히 신문 앱)으로 활용하기에는 활용도 면에서 아이패드가 월등하다. 또 A4용지가 기본 사이즈인 각종 서류 문서(PDF, 워드, 엑셀 등)를 봐야하는 직장인에게는 갤탭은 해상도가 안되서 한눈에 보기 어렵다.  

- 특히, 이미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한다면, 안드로이드폰과 똑같은 갤탭을 하나 더 사는 건 좀 이상할 정도다. 

- 또, 한가지! 가격적인 측면에서 갤럭시 탭은 별로다. 벌써 신문기사에도 몇개 났는데, 16기가 3G 버젼 기준으로도 이십몇만원 갤탭이 더 비싸다. 아직 갤탭은 WIFI 버젼이 안 나왔으니, 아이패드 WIFI버젼을 산다면 63만원 정도면 되니, 내 생각엔 와이파이 아이패드가 젤 낫지 않을까 싶다. 내 경험으로 집과 회사 이동하는 대중교통 이용 중에만 사용한다면, 매번 온라인에서 스트리밍으로 동영상을 보지 않는다면 왜 1기가 이상의 데이타 용량이 필요한지 모르겠다. 나도 반은 아이폰 반은 아이패드를 이동 중에 쓰지만, 한달에 기껏 500메가 정도도 못 쓴다.(참고로 아이패드는 KT 와이브로 에그로 쓴다. 한달 1만원 내고)  

- 내년 초에는 지방에도 확대된다고 하는데, 와이브로 에그로 와이파이를 쓰는 불편함이 있기 한지만, 와이와이용 아이패드 16기가를 사는게 현재로서는 가장 비용 효율적이다. 아니면 내년 중반에 나올 아이패드 2세대를 기다리거나. 정말로 갤럭시탭을 지금 사는 건 말리고 싶다. 

- 그래서 나의 주관적인 최종 결론은, 일단 얼리어답터라서 꼭 패드를 사야한다면, 100만원 상당의 전자책 단말기로 살 사람이라면 몰라도 그 외에는 아이패드가 낫고, 얼리어답터가 아니라면 내년 중반 이후에 나올 가벼운 아이패드나 패드 OS가 기반이된 갤탭을 기다리는 게 돈 안 버리는 길인 것 같다.

  

세로로 옥션 사이트를 본 모습 : 글자가 너무 작아서 세로로 보는 건 불가능. 가로로 밖에 볼 수 없는데, 그래도 가로/세로 스크롤을 많이 해야한다. 

(화면 캡쳐가 매우 쉬운 아이폰/아이패드에 비해, 화면 캡쳐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어려운 안드로이드폰/갤탭. 해서 갤탭 화면은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을 썼다. 괜히 아이패드는 캡쳐화면을 써서 더 잘이는 효과를 과장했다고 생각하지 마시길...)

 



 

 

 

 

 

 

 

 

 

 

   

 

 

"애플빠들은 국내 출시되지도 않는 아이패드, 사용해보지도 않고 일단 좋다고 하고, 갤럭시탭는 까고 보지"라고 메일 주신 분이 계셔서, 아이패드 사용 인증샷을 올린다.  5월에 해외구매대행을 통해 진짜 사서 썼다. '00빠'가 득실대다보니, 사용기를 올려도 못 믿는 세상이구나. 물론, 애플빠가 많기는 하지만, 갤럭시는 '알바'가 많다는게 내 심증. 

 아래 동영상은 'drawing pad'라는 유아용 그림그리기 아이패드 앱을 갖고 노는 걸 찍은 것. 처음 쓸 때 찍은 건데, 금방 아이패드 UI에 적응한다. 지금은 지겨워해서 안 쓰는 앱이 되어버렸지만, 어른인 내가 봐도 정말 신기한 앱이었다. 수묵화 효과까지 나는, 필기감 100%의 앱이었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먼산 2010-11-17 2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그래서 아이패드 들고 다니라고요? -_-;; 에구 이건 좀 기준이 잘못된 비교인듯. 뒤집어서...

찌리릿 2010-11-17 20:43   좋아요 0 | URL
그렇게 단순하게 판단내리실 건 아니구요. 패드 가격이 만만치 않으니 들고 다니는 것만 생각할 수 없죠. 비싼 돈 주고 산건데, 이래저래 활용해서 뽕을 뽑아야죠. 우리가 대중교통으로 왔다갔다하는 시간이 얼마나 된다구요. 저도 일산과 서울을 왔다갔다하는 출퇴근자지만, 실제로 왕복 합해봐야 기기 꺼내서 볼 시간은 채 1시간이 안됩니다. 게다가 탭을 살려는 사람들은 갤탭 보다 더 휴대성이 용이한 스마트폰용 유저 아니겠어요. 그리고 또 경험해본 바에 의하면, 이왕 아이패드 산 사람에게는 가방에 넣고 다니면서 보는 것, 사실 크게 불편한 것도 아닙니다.

물론 아이패드의 가장 큰 단점으로 무거워서 들고 다니기 부적합합니다. 가벼운 갤럭시탭이 딱 아이패드 가격의 60% 정도라면 살만하겠지만, 가벼운 거 빼고는 장점이 크지 않는 제품을 단말기값만으로도 그렇게 비싼 제품을, 특히 3g 요금까지 물어가면서 산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특히 이미 스마트폰이 있는 사람에게는 이동 중 편의성만을 생각하면, 스마트폰을 이용해야겠죠.
아이패드는 집에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집에 노트북 있지만, 노트북에 손이 안갑니다. 쇼핑몰 결제나 뱅킹 이용 외에는 노트북을 거의 대체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탭은 아이패드와 상대적으로 가볍고 휴대용이하다는 것이지, 스마트폰 유저에게는 그것도 안되니.. 어지중간하죠.

^^ 2010-11-18 17:37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기준 자체를 잘못 잡으셨군요. 언플의 최대 피해자 ㅎㅎ

먼산 2010-11-17 2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그게 님 판단일 뿐이지요. 저는 그와는 다른 제 생각을 또한 말할뿐이고요.

휴대폰의 문제는 화면의 크기지요. 님께서 지적하셨다시피. 즉 화면크기와 휴대성은 서로 양면적인 특성이 있기에. 두 개를 동시에 만족시킬수 있는 적정상태를 판단하는 것지요.. 그것이 7인치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그것이 님생각과 제 생각이 다를뿐입니다. 님은 집에서 아이패드 쓰시겠지만. 집에서 잠만 자고 주로 밖에서 생활하는 저 같은 사람한테는 이게 갤럭시탭 기기가 훨씬 편리합니다. 학교 가서도 도서관, 강의 들으려고 옮겨다닐때도, 식당에서 밥먹고 친구들과 앉아서 농담하면서 쉴때도.. 손쉽게 웹서칭 하고 놀 수도 있고, 이것저것하기 딱 좋던데요..

전 집에 좀 있을때는 주로 밤. 작업을 주로하기 때문에 고성능 노트북씁니다. 음..줄입니다.
(추가로 아이패드는 휴대기기가 아니잖아요 -_-;; 애초에 다른 포지션입니다)

찌리릿 2010-11-17 21:03   좋아요 0 | URL
맞습니다. 순전히 주관적인 자기 판단으로 어떤 제품이 더 좋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당장 엄청난 돈 주고 사기엔 갤탭이 아이패드 보다 못하다고 주장합니다. 이 제품이 좋네, 저 제품이 좋네에 객관적인 답이 있다고 하지않았습니다. 제 글에 "100% 정답"이라거나 "완전히 객관적인 생각"이라고 주장한 적 없습니다.

허나, 요즘에 워낙에 '무조건' 삼성 제품 옹호하는 찌라시 기사들 땜에, 옴니아와 갤럭시에 이어 갤럭시탭에 대해서도 '대 놓고 삼성 옹호' 찌라시들의 잘못된 호도에 넘어가지 말고, 아이패드가 더 잘난 부분도 있으니 꼭 잘 따져보고 샀으면 하고 적었습니다. 특히 결럭시S는 그나마 봐줄만은 하지만, 옴니아는 최악의 제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옴니아와 아이폰3G가 시대의 경쟁자, 아니 옴니아가 아이폰 보다 더 나은 제품인 것처럼 호도해놓고, 지금와서는 입 싹 닦는 찌라시들을 보면 참 할말이 없죠.

저는 주관적인 블로거일 뿐, 객관과 형편성 있는 척 가장하는 언론은 아니니... 주관적인 제 글은 그냥 주관적이라고 봐주세요~

^^ 2010-11-18 17:36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아이패드가 휴대성이 없다는 판단은 누가 했나요. 전혀 다른겁니다. 그리고 아이패드 화면크기와 갤럭스 탭의 크기는 2배차이 입니다. 7인치가 적당하다는 소리는 객관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입니다.
아이패드 가지고 다녀 보시면 절대 크다고 안느껴 지니깐요. 저녁에 사용하시는 노트북 대신 아이패드를 사용해보세요. 어느장소든 편합니다. 안써고 그런 이야기 하는것 자체가 모순입니다.

찌리릿 2010-11-18 17:42   좋아요 0 | URL
^^님.
아이패드가 휴대성이 없다는 것은 아니구요. 크기와 상관없이 일단 무거우니, 갤탭은 이에 비해 '무겁다'를 느끼지 못할 정도이니, 무게가 휴대성과 밀접하니, '캘탭 대비 휴대성이 떨어진다'고 할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정말로 제 주위에는 '아이패드 너무 무거워서 못 갖고 다니겠다'고 하는 여자분들은 있었습니다. 정말로.

그런데, 10인치라서 휴대성이 떨어진다는 것은 좀 아닌 것 같습니다. 갤탭은 주머니에 넣어다닐 수 있다고 하는데, 이것도 여름에는 소용없는 일이고, 저도 어제 오늘 주머니에 넣고 다녔습니다만, 주머니에 넣기에는 좀 거추장스럽습니다. 아이패드나 갤탭이나 가방에 넣어서 갖고 다니겠죠.

빨리, 10인치임에도 불구하고 지금 무게의 반 만 나가는 아이패드 2세대가 '빨리' 나오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안티알바 2010-11-18 0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자체 범용 OS와 공짜 범용 OS의 차이(기기 최적화)
리눅스가 좋지만 윈도우가 편하고 시장이 큼(앱 수)
삼성가보니까 무선사업부 PL들 대부분 아이폰 쓰고 있음
이런 현상을 기자들은 물량이 없어서 삼성 임직원들에게 갤스가 안풀린다고 말하는데,
삼성 1공정 생산친구들 얘기들어보면 임직원들에게 기기 공짜로 풀어줌.

결론. 안티삼성
힘내라! 아이리버 및 그외 IT 중소업체들이여!

hotty 2010-11-18 0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직접 본인 돈으로 구입하신건가요? 아니면 체험단이신지요?
본인 돈으로 직접 구입하신거라면 정말 대단하신 분이군요.

찌리릿 2010-11-18 10:02   좋아요 0 | URL
직업이 웹기획자인데, 작년말부터 앱이랑 모바일웹도 만들어야해서, 회사에서 지원해서 사게되었습니다. 나름 얼리어답터였는데, 아예 대놓고 열심히 만져도 되는 행운을 얻었다고나 할까요. ^^; 하지만 아이패드앱 만드는 건 정말 어렵네요. 이것도 한 10여년 지나면, "옛날에(2010년에) 앱 처음 나올 때, 참 만들기 어려웠어. 지금보니 정말 형편없군.."할지도 모르겠네요.

토토랑 2010-11-18 0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패드 게임은 정말 인정~ 아이폰은 없지만.. 스마트 폰은 몇개 있는데 갤스나 옵티머스와는 또 다른 느낌..

근데 신랑이 어제 갤탭을 질렀는데 말려야 하는 걸까요 ㅜ.ㅜ

갤탭을 돈 다 주고사면 엄청 아깝지만.. SKT 3년 약정이면.. 거의 초기비용은 7만원 정도 드는거 같드라구요?
올인원요금제야 어차피 쓰니.. 한달에 만원 정도 더내야 한다고 쳐도? 사볼만 한거 같긴해요..
물론 그 돈 다 주고 사라그럼 안쓰죠

찌리릿 2010-11-18 10:12   좋아요 0 | URL
그런데, 어제 새벽 3시 넘게 까지 갤럭시탭을 만지고 또 만져보고 오늘 오전에도 내내 만져본 결론은

- 전자책 단말기로서는 매우 좋다. 가볍고 휴대성이 좋아 더할나위 없다. 전자책 스토어에서 바로 구매하고 볼 수 있어서 더 편리하다.
- 트위터나 RSS구독을 많이 하는 경우도 좋다. 좁은 스마트폰 보다는 훨씬 글 읽기 편리하다.
- 동영상 변환없이 많이 봐야하는 경우도 좋다.
입니다.

정말로 개인용 휴대단말기로서는 아이패드 보다 낫습니다. 단, 홈 멀티미디어 기기로서는 아이패드가 완전 윈입니다. 애들이나 나이 많으신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고, 사용할 꺼리도 많습니다. 특히 아이들을 위한 교육용앱이 이제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그런 기발한 앱들이 많습니다. 언론사 신문/잡지 앱도 시각적으로 훨씬 시원시원하고 비주얼한 신문/잡지가 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또, 팔 힘이 좋다면 전자책으로서도 갤탭 보다 낫습니다.(스티브 잡스가 출시 예고 시연할 때, 쇼파에 앉아서 전자책 보는 걸 제일 먼저 보여줬죠..) 내년 초반 안에 인터넷쇼핑몰들이 앱에서의 결제를 지원하고, 은행/카드사 홈페이지도 모두 앱을 지원하게 되면, 아이패드는 집의 노트북을 대체할 것 같습니다. 집 뿐만 아니라, 오피스 관련 앱도 아이패드용으로 이미 무진장 나와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출퇴근 시간이 길다면 갤럭시탭으로 전자책/트위터/RSS구독 등을 하기는 좋습니다. 단, 그걸 위해 그 비싼 돈 값을 치뤄야하냐를 고민해야합니다. 특히 스마트폰이 이미 있다면 스마트폰 보다 약간 더 넓은 화면으로 똑같은 기능을 써야한다는 것에 막대한 비용을 추가 부담해야한다는 점에 대해서 심각히 고민해봐야할 것입니다. 아직 피처폰을 쓰고 계신다면 마음 먹고 지르셔도 되겠지만, 내년 중반 이후에 나올 아이패드 2세대(가볍고 카메라 달린 아이패드)를 기다리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